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공감]데일리 라이프(daiiy life)/[요즘 트랜드] 세상 이모저모

"네이버, 카카오, 토스" 국민비서로 맞춤형 생활정보 만나세요~

by 창의날다 2021. 3. 11.

가끔 느끼는 것이지만 세상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가끔 느끼는 것이 문제이지만요~~
기술과 문명은 결국 우리 사람들이 편리하게 그리고 유용하게 살아갈 수있도록 발전합니다.

우리에게 정말 친숙한, 카카오, 네이버, 토스가 정부와 협약을 맺으면서, 생활 속 다양한 알림 및 안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바로 맞춤형 생활정보 제공 '국민비서'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카카오, 토스에서 사용될 맞춤형 생활정보 프로그램 국민비서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안전부310()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네이버, 카카오, 주식회사 비바리퍼블리카와 함께 국민비서 서비스 개발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에게 생활밀착형 행정정보를 맞춤형으로 안내하는 국민비서 서비스한국판 디지털 뉴딜과 디지털 정부혁신의 중점과제로, 원하는 앱을 미리 설정해두면 알림부터 서비스 신청, 공과금 간편 납부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이 시작됨에 따라 질병관리청과 협업하여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을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하기로 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3개의 기업과 시범운영 등을 거쳐 보완사항을 점검하고 오는 3월 말에 국민비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카카오, 토스" 국민비서로 맞춤형 생활정보]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행정안전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맞춤형 생활정보 알려주는 국민비서, 네이버-카카오-토스에서 만나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맞춤형 생활정보 알려주는 국민비서, 네이버·카카오·토스에서 만난다

- 3월 10일(수) 행안부-네이버-카카오-비바리퍼블리카 ‘국민비서 업무협약’ 체결 -
- 국민비서 서비스 3월 말 개시, 백신접종 예약 때 접종안내 서비스 제공 -

 

A씨는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운전면허증 갱신기간에 대한 안내를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에서 받았다. 갱신기간이 지나면서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려면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것을 알게 된 A씨는 곧바로 운전면허 갱신을 신청했다.

앞으로는 A씨처럼 건강검진, 운전면허 갱신, 교통과태료 납부 안내 등 생활밀착형 행정 정보를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등의 앱을 통해서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이 시작되면 국민비서를 통해 예약 내용에 대한 안내도 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310()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 카카오(대표이사 여민수, 조수용), 주식회사 비바리퍼블리카(대표이사 이승건)와 함께 국민비서 서비스 개발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민에게 생활밀착형 행정정보를 맞춤형으로 안내하는 국민비서 서비스한국판 디지털 뉴딜과 디지털 정부혁신의 중점과제로, 원하는 앱을 미리 설정해두면 알림부터 서비스 신청, 공과금 간편 납부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행정안전부는 정부 홈페이지에 가입하거나, 공공 앱을 설치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보다 많은 국민에게 국민비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 이용도가 높은 3개의 기업과 함께 국민비서 서비스의 이용 활성화를 약속하고 공공서비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하여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이 시작됨에 따라 질병관리청과 협업하여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을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하기로 했다.

국민이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시스템에서 예약하고 알림 신청을 하면, 국민비서가 1·2회차 접종일시와 장소 등의 예약 내용을 국민이 선택한 앱이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안내한다.

백신접종 안내서비스는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기에 맞춰 제공 예정

 

행정안전부는 3개의 기업과 시범운영 등을 거쳐 보완사항을 점검하고 오는 3월 말에 국민비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공적마스크 재고 안내, 신속한 재난지원금 지급 등과 같이, 정부는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기업은 이를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와 같은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헤쳐나갔던 경험을 갖고 있다.”이번 업무협약으로 국민비서 서비스가 정부와 기업의 협력으로 국민 삶의 질을 바꾸는 또 한 번의 혁신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 미세먼지 대응방안 민감군별 건강수칙!

☞ 인천 영흥도 카페 가볼만한 곳 "하이바다" 시처럼 바다처럼!

☞ 3기 신도시 개발 관련 LH 투기 의혹 정부 대처 및 조사 방향!

☞ 탁상시계 가성비 좋은 "무아스 LED 시계 미러클럭" 사용후기!

 

업무협약을 통해 구현할 국민비서 서비스 예시

 

□ 네이버앱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 카카오톡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 토스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국민비서 서비스 개요

 

개인별 행정 정보를 국민이 자주 이용하는 민간 앱*으로 미리 알려주고, 필요시 계좌이체 등으로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교통, 교육, 건강 등 3개 분야에 대한 7종 알림 서비스 제공(‘21.3)
- ’21.37’21.7월경백신접종 안내서비스* ’21.1230종 추가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이용절차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행정안전부에서 ‘21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맞춤형 생활정보 알려주는 국민비서, 네이버 카카오 토스에서 만난다(작성자:디지털정부정책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www.mois.go.kr/frt/a01/frt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