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생활 지식] 생활에 꼭 필요한 꿀팁

빙판길 교통사고 예방 안전수칙!

by 창의날다 2020. 12. 4.

정부는 최근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커지며, 밤새 내린 서리 등이 도로 틈에 얼어붙으며 발생하는 빙판길(살얼음 포함)에서의 교통사고에 각별한 주의를 요청하였습니다.

주로 빙판길 교통사고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12월부터 급증(1,468, 전월( 377) 대비 3.9)하기 시작하며, 평균 최저기온이 영하 5.6도로 제일 낮은 1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주목할 부분은 겨울철 서리와 결빙(살얼음 포함)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이른 아침 시간인 오전 6시에서 10시 사이에 전체 사고의 40.3%(5,042건 중 2,031)가 발생하고 있어 유의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아침 시간 빙판길 교통사고가 많은 이유는 미끄러운 도로에서 제동거리가 길어졌기 때문인데, 도로의 노면 상태에 따른 교통사고 인명피해율은 건조한 도로보다 서리가 내렸거나 결빙(살얼음 포함)되었을 때 1.87배까지 증가하고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빙판길 교통사고 예방수칙 및 주의 사항을 전달했습니다.
빙판길 교통사고 예방수칙 및 주의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행정안전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
오전 6시~10시, 빙판길 교통사고의 40.3% 발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올 겨울도 안전하게 운전하시고 행복하세요~~^^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오전 6시~10시, 빙판길 교통사고의 40.3% 발생!

 

정부는 최근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커지며, 밤새 내린 서리 등이 도로 틈에 얼어붙으며 발생하는 빙판길(살얼음 포함)에서의 교통사고에 각별한 주의를 요청하였다.

최근 5년(’15~’19년 중 11~2) 동안 도로 서리·결빙(살얼음 포함)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총 5,042건이며, 9,420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사고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12월부터 급증(1,468, 전월( 377) 대비 3.9)하기 시작하며, 평균 최저기온이 영하 5.6도로 제일 낮은 1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였다.

통상적으로 교통사고*는 저녁 시간인 18시에서 20시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 최근 5년간(‘15~’19년) 전체 교통사고 355,205, 18~2052,872(14.9%)

- 하지만 겨울철 서리와 결빙(살얼음 포함)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이른 아침 시간인 오전 6시에서 10시 사이에 전체 사고의 40.3%(5,042건 중 2,031)가 발생하고 있어 유의하여야 한다.

 

이처럼 아침 시간 교통사고가 많은 이유는 미끄러운 도로에서 제동거리가 길어졌기 때문이다.

속도에 따른 제동거리 실험(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도로가 마른 상태일 때보다 살얼음 등으로 미끄러울 때가 최대 5(100km/h, 41.9m 203.9)까지 길어진다.

특히, 도로의 노면 상태에 따른 교통사고 인명피해율은 건조한 도로보다 서리가 내렸거나 결빙(살얼음 포함)되었을 때 1.87배까지 증가하고 있어 매우 위험하다.
* 인명피해율(사상자 수 / 교통사고 건수) : 서리·결빙(살얼음 포함) 5,042/ 9,420

 

□ 겨울철 도로 위 살얼음 등으로 인한 빙판길 교통사고를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하여야 한다.

○ 도로 중 결빙(살얼음 포함)되기 쉬운 곳으로는 주로 다리 위나 터널의 입·출구, 산모퉁이 음지와 비탈면 구간 등으로 그늘지고 온도가 낮은 곳을 지날 때는 ‘속도를 줄여 운행’하여야 한다.

○ 살얼음 등 빙판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차량 운전 시 ‘앞차와 충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하여야 한다.

○ 또한, 내 주변의 ‘상습결빙구간*을 미리 파악’하여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여 운전하도록 한다.
※ 확인: 생활안전지도(www.safemap.go.kr) → 안전시설 → 교통(12.15일부터 서비스 예정)

□ 한편, 정부는 살얼음 등 도로 결빙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 올해 겨울철 대책 기간(‘20.11.15. ~ ’21.3.15.) 동안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습결빙구간(2,927개소)에 대해 내비게이션 ‘결빙정보 음성안내’를 실시하고 있다.

○ 또한, 대설경보 등 기상특보가 발표되면 디엠비(DMB) 수신기능을 탑재한 차량용 내비게이션을 통해 재난상황과 행동요령 등의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 대설, 결빙 등으로 인해 도로가 통제되거나 정체될 경우, 미리 운전자에게 우회 도로를 안내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김종한 행정안전부 예방안전정책관은 도로 위 살얼음은 육안으로는 식별이 매우 어렵다.”, 겨울철에 도로를 다닐 때는 감속 운전과 충분한 차 간 거리두기를 생활화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라고 강조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2021년 보건복지부 예산 및 보육료, 생계급여, 기초연금 증액 등!

☞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국자자격 기준 및 방법!

☞ 먹방 여행 꼭 가야할 곳! 올해 최고의 외식거리!(대구, 전남 완도, 경북)

☞ 2020년 국가건강검진 기간연장 및 신청방법!

 

도로 결빙사고 예방 내비게이션 관련 주요 대책

1111111111

1 상습결빙구간 내비게이션 음성안내

행정안전부에서는 올해 겨울철 대책기간(‘20.11.15~’21.3.15) 동안 겨울철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습결빙구간(2,927개소)에 대해 내비게이션 결빙정보 음성안내서비스 실시한다.

이는,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 정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상습결빙구간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민간 내비게이션 회사에서 자체 기기에 적용하는 민간협업*을 통해 이루어졌다.
* 내비게이션 7개사에 적용
(’20년) SK
텔레콤, 카카오모빌리티, 맵퍼스, 네이버, KT, 아이나비시스템즈
(’21.1월) 현대엠엔소프트

행정안전부는 올해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해 작년 겨울철 시범운영을 거친 후 구체적인 서비스 방안에 대해 내비게이션 회사와 논의하여 왔다.

 

2 DMB 재난경보방송

호우·대설경보 등 기상경보나 홍수특보가 발표되면 DMB 수신기능을 탑재한 차량용 내비게이션을 통해 재난상황, 행동요령 등 관련 재난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차량 운전자들이 해당지역에 내려진 기상특보를 확인하고 감속하는 등 안전운행을 하도록 안내하게 된다.

 

3 돌발교통정보

대설, 결빙 등으로 인해 도로 통제나 정체 상황이 발생할 경우 미리 운전자에게 우회도로를 안내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국토부, 경찰청 등에서 취득한 돌발교통정보를 각 교통통제 및 관리기관이 OpenAPI*를 통해 민간 내비게이션 회사에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해당 현장에 차량들이 진입하여 추가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우회할 수 있는 도로를 안내하게 된다.
* 각종 정보상황을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만든 인터넷 정보전달 방식

 

본 저작물은 행정안전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오전 6~10, 빙판길 교통사고의 40.3% 발생!(작성자:예방안전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www.mois.go.kr/frt/a01/frt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