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생활 지식] 생활에 꼭 필요한 꿀팁

배달 플랫폼 전용 재해예방 시스템 개발 보급한다.

by '너' 와 '나' 함께 하는 살맛나는 세상~ 창의날다 2020. 11. 19.
728x90

코로나 시대, 급속하게 사용량이 늘어난 분야가 있다면 배달 사업분야입니다.
음식, 생활용품 등의 배달 산업 증가는 이륜차 배달 사용이 급격히 늘렸습니다.
그런데 이륜차 배달 사용량과 함께 늘어난 것이 바로 사고 사례들입니다.
배달 업무가 과부화 되다 보니 빨리 배달해야 하는 시간과의 다툼 속에서 이륜차 사고가 많이 늘어난 것입니다.

이런 상황 가운데 안전보건공단은 이륜차 배달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정보공유플랫폼(Open-API)이륜차 배달 플랫폼 재해예방 시스템을 개발·보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은 배달 애플리케이션(APP)에 탑재함으로써, 배달노동자가 사고 다발 구역에 접근하거나 우천 시 경고 메시지가 음성으로 표출된다.
배달 플랫폼 재해예방 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할 경우, 플랫폼 운영사가 공단 누리집에서 API 인증키를 신청하여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면, 배달 종사자들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륜차 사고는 결국 당사자 뿐만 아니라, 주의 많은 사람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번에 활용되는 배달 플랫폼 재해예방 시스템을 통해서 이륜차 배달 업무들이 더욱 안전해 지고, 사고가 줄어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배달 플랫폼 전용 재해예방 시스템 최초 개발 및 보급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알고리즘으로 이륜차 배달 사망사고 예방한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고리즘으로 이륜차 배달 사망사고 예방한다

안전보건공단, 배달 플랫폼 전용 재해예방 시스템 최초 개발·보급

#1. 2019.8. 광주광역시에 있는 치킨 배달하는 오토바이가 비보호 유턴 지역에서 유턴하다가 후진 중이던 차량을 야간에 발견하지 못하여 차량과 충돌한 사고 발생

#2. 2020.8. 군포시 소재 음료 배달하는 오토바이가 과속차량 피하려고 급정거하면서 빗길에 미끄러짐. 운전자가 오토바이에 팔, 다리가 깔리는 사고 발생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이륜차 배달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정보공유플랫폼(Open-API*)이륜차 배달 플랫폼 재해예방 시스템을 개발·보급한다.
* Open-API: 자유로운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무료로 공개된 개발용 프로그램


이 시스템은 배달 애플리케이션(APP)에 탑재함으로써, 배달노동자가 사고 다발 구역에 접근하거나 우천 시 경고 메시지가 음성으로 표출된다.

공단은 배달 사고 다발 지역에 대한 전국의 정보를 수집해 1,851개소에 대한 경고 음성메시지를 표출할 수 있도록 했다.

- 또한, 배달 애플리케이션 최초 구동 시 15초간 배달 종사자가 알아야 할 도로교통법과 운전자 준수사항 등 120종의 사고 예방 영상*도 제공한다.
* 사고예방영상(120): 안전운전 43, 날씨대응 24, 법규안내 20, 사고사례 17, 이륜차 점검 8, 기타 8종 등

 

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할 경우, 플랫폼 운영사가 공단 누리집(http://service.kosha.or.kr/rider)*에서 API 인증키를 신청하여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면, 배달 종사자들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 현재 생각대로브랜드(주식회사 로지올사업자), 슈퍼히어로(슈퍼히어로), 부릉(메쉬코리아) 등 전국망을 가진 국내 대표 배달 대행 플랫폼 운영사에서 적용하고 있으며, 연동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 11월 현재 약 2만여 명의 배달노동자가 사용하고 있으며, 12월에는 약 3만명 이상 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시스템은 공단이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의 협업으로 이륜차 교통사고 다발 구역을 설정하고, 15초 사고 예방 영상을 공동 제작했다.

공단은 향후 동 시스템에 사고 예방정보 이외에도 집중단속 기간 안내’, ‘배달 종사자 혜택등의 다양한 정보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이연수 미래전문기술원장은 코로나19로 음식 등 배달 수요가 증가하면서 사고도 급증하고 있다.”라며, “공단이 개발한 시스템은 배달 종사자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적시에 사고 예방정보를 제공하여 사망사고감소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출처 :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시스템 적용 배달 대행 플랫폼 운영사 현황(예정)

이륜차 배달 플랫폼 재해예방 시스템적용 플랫폼 운영사 현황

출처 :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2021년 상기 사업자 이외에 중·소 플랫폼까지 확대 예정

 

이륜차 배달 플랫폼 재해예방 시스템 화면

 

이륜차 배달 플랫폼 재해예방 시스템 소개 페이지

출처 :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이륜차 사고다발구역 조회 페이지

출처 :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고용노동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알고리즘으로 이륜차 배달 사망사고 예방한다(작성자:미래전문기술원)’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