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생활 지식] 생활에 꼭 필요한 꿀팁

2022 2학기 학자금대출 신청방법, 기간, 금리, 이자면제 대상

by 창의날다 2022. 7. 5.

공과금, 세금, 등록금은 납부해야 하는 날이 왜 빨리 오는지 모르겠습니다. 교육부는 2022년 2학기 학자금대출에 대해서 전했습니다. 오늘은 2학기 학자금대출 신청방법 그리고 신청 기간, 금리, 이자 면제 대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2 2학기 학자금대출 신청방법, 금리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2022학년도 2학기 학자금대출 금리를 1.7%로 동결하고 7월 6일부터 신청을 받는다고 4일 전했습니다. 

 

2022년 2학기 학자금대출

 

교육부는 2022년 2학기 학자금대출의 금리를 1.7%로 동결한 이유에 대하여 인플레이션 우려로 인한 연속적인 기준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학자금대출의 저금리 기조 유지는 최근 높은 물가와 고금리 시대로 힘든 서민 가계의 안정화를 지원하고 학생, 학부모의 이자 상환 부담 완화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22년 2학기 학자금대출 신청 방법

학자금대출 신청은 학생 본인의 전자서명 수단을 사용하여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또는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모바일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또한 생활비 대출도 신청방법은 동일합니다. 

학자금대출 자격요건을 충족한 사람은 등록금 대출은 해당 학기 소요액 전액, 생활비 대출은 학기당 150만 원 내에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2학기 학자금대출 신청을 바로 하실 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편하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학기 학자금대출은 10월 13일까지, 생활비 대출은 11월 17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https://www.kosaf.go.kr/ko/main.do

 

 

2022년부터 개선된 학자금대출 주요 내용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을 받은 '저소득, 다자녀 가구의 대학(원)생'은 재학 중 이자 면제를,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 학부생에게는 생활비를 무이자로 지원합니다. 

 

1.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상환기준소득 인상

2022년 기준중위소득, 최저임금 인상 등을 고려하여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Income-Contingent Loan, 이하 ICL)의 의무상환 개시 여부 및 상환금액을 결정하는 상환기준소득*을 현행 2,280만 원에서 2,394만 원으로 인상한다.
* 취업 등으로 발생한 소득이 상환기준소득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대출원리금 상환 유예
※ ICL 상환액 산정방식 : 연간 상환액 = (연간소득금액 – 상환기준소득) × 상환율

 

11111111111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2023학년도 재정지원 및 제한 대학(국가장학금, 학자금대출)

대학(원)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신청 대상, 방법!

청년, 생애최초 주택담보대출 LTV 80% 확대, 7월부터

2022 청년내일저축계좌 대상, 신청방법, 5부제 일정(7월 18일부터)

 

 

2.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지원대상 확대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ICL) 지원 범위를 학자금지원 4구간 이하 일반대학원의 석·박사 과정 또는 전문대의 전문기술석사학위 과정을 이수중인 자(대학원생은 성적 및 이수학점 요건 미적용)까지 확대하고, 학부생은 성적요건(기존 C학점)에 상관없이 직전 이수학점 12학점(또는 소속대학 최소 이수학점) 이상만 충족하면 대출이 가능하다.

 

 

< 2022학년도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 >

출처 : 교육부 홈페이지

 

3.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취약계층 이자 면제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ICL)을 받은 기초·차상위계층과 다자녀가구의 학생은 2022년 1월 1일(토)부터 재학기간 중에 발생하는 이자가 면제된다. 특히, 저소득층 학부생은 현재 지원 중인 생활비 대출 무이자* 외에도 재학 중 등록금 대출로 발생하는 이자까지 면제되어 재학 중 이자는 전부 부담하지 않도록 개선된다.
*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 학부생 대상 생활비 대출은 의무상환 개시 전까지 무이자로 지원 중

 

 

 

4. 대학원생 일반상환 등록금 대출한도

대학원생 대상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ICL) 시행 및 석·박사 과정의 등록금 소요액 차이 등의 현황을 반영하여 대학원생의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의 등록금 대출한도를 확대한다.

출처 : 교육부 홈페이지

 

 

 

2학기 학자금대출 관련 참고 사항

- 학자금 대출이 필요한 학생들은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및 통지 기간(약 8주)을 고려하여, 대학의 등록 마감일로부터 적어도 8주 전에 대출을 신청해야 안정적으로 대출이 가능하다.

 

- 이와는 별도로 과거 고금리 학자금대출을 저금리로 전환하는 '제3차 저금리 전환대출' 신청도 6일부터 시작합니다. 이번 전환대출부터는 과거 2차례의 전환대출 대상에서 제외됐던 2010~2012년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자(금리 3.9~5.7%)까지 포함해 3년간 시행되며 전환 금리는 2.9%입니다. 

 

 

 

 기타 학자금 대출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상담센터(1599-2000)를 통해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본 저작물은 ‘정책브리핑’에서 ‘22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2학기 학자금 대출금리 1.7% 동결, 6일부터 신청접수(작성자:교육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홈페이지(https://www.korea.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