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정책 지식] 정부의 정책

군대 24시간 휴대폰 사용 시범운영, 훈련병은?

by 창의날다 2022. 6. 18.

군대 내 휴대폰 사용 시간 여건이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국방부는 3가지 유형으로 휴대폰 사용 시범운영을 하는데, 자율형에는 24시간 휴대폰 소지 및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군대 24시간 휴대폰 사용 시범운영

꼰대들의 이야기라고 하겠지만, 예전에는 군부대에서 전화를 하기 위해서 피엑스 옆 공중전화 박스에 긴 줄을 서고는 했습니다.

좀 더 이야기 하고 싶은데 뒷사람이 신경 쓰여서, 혹은 뒷사람이 고참이라도 되면 마음이 졸여서 맘 편히 통화를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들은 이제 옛 추억이 되었습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새정부 경제정책 방향 핵심정리, 주요내용 총정리

방탄소년단, BTS 단체활동 중단 이유는? "인터뷰 내용"

플랫폼택시 합승 허용, 방법 등 기준 "동성만 합승?"

자동차세 및 납부 방법 총정리!(배기량별, 전기자동차)

 

군대휴대폰사용

 

군대 휴대폰 사용 현황

군대에서 휴대폰을 쓸 수 있게 된 것은 2014년 선임병의 구타로 숨진 윤 일병의 사건이 발단이 되었습니다. 이후 생활관에 수신용, 공용 휴대전화가 생기고, 2년 전부터는 병사들도 일과 시간 이후에 개인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군대 내 휴대폰 사용은 평일에는 일과 후인 오후 6시 ~ 9시까지 그리고 휴일에는 오전 8시 30분 ~ 오후 9시까지 휴대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에 발맞춰 통신사에서는 군인 전용 통신요금제까지 나온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보면서, 의견은 둘로 갈라져 보입니다.

한쪽은 군인 인권 및 복지가 좋아졌다는 긍정적인입니다. 군대 내 휴대폰 사용을 인해서 탈영 및 자살에 대해서도 예방할 수 있고, 군대 생활에서 조금이나마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다른 한쪽 의견은, 군 기강이 해이해 지고 휴대폰 사용으로 인한 관계단절, 게임 중독 등 여러 가지 부정적인 부분이 있고, 무엇보다 '당나라 군대'라는 비하의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휴대폰 사용 시범운영 3가지 유형

정부는 6월 20일 부터 군대에서 휴대폰 사용에 대한 시범운영을 한다고 합니다. 

이번 군대 내 휴대폰 사용 시간 시범운영은 육해공군 모두 8개 부대에서 진행합니다. 

군대 휴대폰 사용 시범운영은 6개월(12월 31일까지) 동안 진행되며, 현역병의 경우 2개월씩 3개 유형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최소형 : 인과 시간 이전과 이후 시간을 정해 놓고 사용합니다. 

- 중간형 : 아침 점호 이후부터 밤 9시까지 사용합니다. 

- 자율형 : 24시간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위 3가지 유형의 휴대폰 사용 시간을 시범운영하면서 병사들의 휴대폰 사용 장단점을 비교한다고 합니다. 

 

 

 

훈련병 휴대폰 사용 시간, 시범운영

훈련병은 휴대폰 사용 시간이 제한됩니다. 

훈령병은 입소 1주차에는 평일에 30분을 사용할 수 있고, 휴일에는 1시간을 사용하는 방법과 입소 기간 내내 같은 방식으로 쓰는 방법이 시범 적용됩니다. 

 

국방부는 2021년 11월 부터 2021년 3월까지 육군 15사단 기간병 5천여 명을 최소, 중간, 자율형 등 3개 집단으로 나눠 1차 휴대폰 사용 시범운영을 실시했지만, 사용 시간을 일률적으로 규제하다 보니 허용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어서. 이번 2차 시범운영을 실시하는 것 같습니다.

국방부는 "이번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확대 범위와 보완 사항 등을 파악한 후 군대 내 휴대폰 소지 시간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