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정책 지식] 정부의 정책

아동급식카드 이마트, 롯데마트, 본아이에프에서 사용가능!

by 창의날다 2021. 5. 5.

아동급식 지원사업(아동급식카드)은 18세 미만의 취학 및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아동급식 지원 사업은 주로 일반 음식점 또는 편의점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아동급식카드를 발급하는 방식으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동급식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음식점 부족으로 아동들의 이용 접근성이 제약되고, 편의점에서 컵라면, 삼각김밥 등을 먹고 있어 영양 불균형이 우려된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이마트, 롯데마트, 본아이에프53() 오후 1430분 아동권리보장원에서, 취약계층 아동에게 음식점 선택권을 다양화하고, 질 좋은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곧 이제는 이마트(푸드코트), 롯데마트(푸드코트), 본아이에프(본죽, 본죽&비빔밥 등)에서 아동급식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또한 복지부는 급식 지원 권고단가의 단계적 인상(‘205,000‘216,000원 이상)을 추진하고, 아동급식카드 사용에 따른 낙인감 문제 해소를 위하여 카드 디자인을 일반 카드디자인 형식으로 변경하도록 지자체에 안내하는 등 아동급식카드 제도개선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저소득층 아이들이 기본적 식사는 맛있고 건강하게 누렸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아동급식카드 이마트, 롯데마트, 본아이에프에서 사용가능!"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복지부-이마트, 롯데마트, 본아이에프 간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참여 업무협약 체결)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 2분기 코로나 예방접종 계획! "30세 미만 화이자 백신 접종"

☞ 푸시팝, 푸쉬팝 버블 스트레스 해소 장난감! 사용 후기~

☞ 보조금24 이용방법!(국가보조금 한눈에 확인)

☞ 화장실 곰팡이 완벽 제거 "닥터데이즈 공팡이제거젤" 사용 후기!

 

 

복지부-이마트, 롯데마트, 본아이에프 간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참여 업무협약 체결(5.3.)

- 이마트, 롯데마트, 본아이에프와 급식카드 가맹 참여 협력체계 구축 -
- 취약계층 아동이 아동급식카드를 다양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가맹점 참여 협력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이마트(대표 강희석), 롯데마트(대표 강성현), 본아이에프(대표 이진희)53() 오후 1430분 아동권리보장원에서, 취약계층 아동에게 음식점 선택권을 다양화하고, 질 좋은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아동권리보장원 : 서울시 종로구 삼봉로 71 G타워

아동급식 지원사업은 18세 미만의 취학 및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202012월말 기준으로 약 31만 명이 지원대상이다.
- 주로 일반 음식점 또는 편의점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아동급식카드를 발급하는 방식으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일부 지자체는 단체급식소 또는 도시락·부식배달 등의 방법 활용)

그러나, 아동급식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음식점 부족으로 아동들의 이용 접근성이 제약되고, 편의점에서 컵라면, 삼각김밥 등을 먹고 있어 영양 불균형이 우려된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취약계층 아동이 성장기에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이용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균형 잡힌 영양이 있는 급식을 제공하기 위하여 이마트(푸드코트), 롯데마트(푸드코트), 본아이에프(본죽, 본죽&비빔밥 등)와 상호 협력하는 데 공감하고,

이들 업체가 아동급식카드 가맹점에 참여하여 다양하고 양질의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확대를 위하여 지자체 지정 착한가격업소*(전국 4,500여 개) 및 한국외식업중앙회 회원업소의 가맹점 참여도 유도하고 있다.
* 지역사회 내 저렴한 가격·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업체

또한, 급식 지원 권고단가의 단계적 인상(‘205,000‘216,000원 이상)을 추진하고, 급식카드 사용에 따른 낙인감 문제 해소를 위하여 카드 디자인을 일반 카드디자인 형식으로 변경하도록 지자체에 안내하는 등 아동급식카드 제도개선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기도는 BC카드사 가맹 모든 일반 음식점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20.8.31~)하고 있고, 최근 서울시에서도 아동급식카드 사용처를 신한카드사 가맹 모든 일반 음식점으로 확대(‘21.4.30~)하는 등 지자체에서도 노력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는 이러한 우수사례를 각 시·도에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은 아동의 급식 선택권 강화 및 영양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는 중앙-지자체-기업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아동들의 급식 이용 환경 다양화를 위한 가맹점 확대 및 급식 제도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마트 강승협 본부장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이마트는 푸드코트를 비롯하여 점포의 정기적 소독을 통해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전국의 결식우려 아동들이 안심하고 식사할 수 있는 위생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하였다.

 

롯데마트 정재우 본부장은 롯데마트는 지난 2011년부터 현재까지 지역 아동 복지시설과 연계하여 샤롯데봉사단을 운영하는 등 아동 권리 향상에 힘써왔다, “아동 급식 카드와 관련해서도 복지부-지자체와 적극 협력하여 아이들이 질 좋은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본아이에프 김태헌 본부장은 본아이에프는 결식우려 아동에게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하고자 아동급식카드 이용 매장을 기존 521개에서 올해 전국 867개 매장으로 확대했다라며, “본죽과 본죽&비빔밥, 본도시락, 본설렁탕 등 자사 브랜드가 고객 사랑으로 성장한 만큼 아동은 물론 영유아, 청소년, 어르신 등 전 세대 취약계층 대상의 사회 공헌 활동을 전국의 가맹점과 함께 전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아동급식 지원사업 개요

 

(추진근거) 아동복지법35조 제2항 및 제4, 같은법시행령 제36조에서 국가와 지자체에 결식예방 및 영양 개선사항 지원 의무 부과

’05년 지방이양에 따라 지원기준·방법·절차 등은 지자체 조례로 규정
* 보건복지부는 결식아동 급식업무 표준 매뉴얼을 통해 급식단가 등 권고

 

(지원대상) 결식우려가 있는 수급자·차상위·한부모가정 등의 아동, 결식이 발견 또는 우려되는 아동*, 아동복지프로그램 이용아동(지역아동센터, 복지관) 등 총 308000(’20)
* 교사, 사회복지사, 이통반장 등 추천에 따라 아동급식위원회에서 지원 결정

< 급식대상자 현황(단위 : ) >

* 한부모, 긴급복지, 중위소득 52% 이하, 지역아동센터·복지관 이용 등

 

(지원내용) ’21년 기준 16,000원 이상 지원 권장

 

(시행주체) 교육청과 지자체 재원 분담·지원

* 학기 중 주말공휴일 중식은 지자체에서 교육청 예산을 지원받아 시행
** 아동이 원하는 급식지원 유형(··석식)을 선택하나, 평균 112식 제공

(전달체계) 개인 신청, 지역사회 발굴추천(읍면동, 시군구 등) 대상자 접수자격기준 조회 및 결정(시군구) 지원방법에 따라 급식 전달

 

본 저작물은 보건복지부에서 ‘21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복지부-이마트, 롯데마트, 본아이에프 간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참여 업무협약 체결(5.3.):아동권리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react/index.jsp)’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