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공감]데일리 라이프(daiiy life)/[요즘 트랜드] 세상 이모저모

독감백신 상온노출 유통조사 결과 이렇습니다!

by 창의날다 2020. 10. 6.


올해 독감 백신, 독감 예방주사는 필수로 접종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을 우리 모두는 인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재확산으로 인한, 그리고 겨울철 독감 주의와 함께 위험성을 정부에서 적극 홍보하였으며, 독감이 걸렸을 때에, 코로나19 감염과 차이를 둘 수 있는 방법으로도 독감 백신 접종을 적극 권장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이번에 한해서, 학생들까지 무료접종 범위를 넓히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정부지원 독감백신(독감 예방접종)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상온 노출된 독감 백신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이에 이미 독감 백신을 접종한 아이들과 부모들은 두려움과 걱정을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아직 조사 결과와, 상온노출 독감백신 접종 결과를 확인하지 못해 독감 백신 접종에 아직 망설이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저희 집도 아이들 독감백신 접종 해야 하는데, 최종 결과보고 안전성을 확인하고 접종하려고 하고 있네요....^^)

오늘 질병관리청을 통해서 상온노출 독감백신 유통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질병관리청의 독감백신 상온노출에 대한 조사 내용을 살펴보니 내용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도 많이 이해가 됩니다.
그리고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국민들에게 더욱 안전한 독감 백신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에 응원을 보냅니다.
상온 노출 독감백신 조사 결과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질병관리청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독감 백신 유통조사 및 풀질평가 결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독감 백신 유통조사 및 품질평가 결과

 

< 조사 중인 정부조달계약 물량 >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지난 921일 공급 중단된 독감 백신에 대하여 유통조사와 품질평가를 실시하였다.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백신의 품질과 사용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백신 유통 과정에서 기준온도(28)가 얼마나 유지되었는지 콜드체인*을 조사하고 배송된 백신은 안전하고 유효한지 품질을 검사하였으며 공급된 백신이 어떤 온도에서 얼마나 오래 품질을 유지하는지 안정성(Stability) 시험**을 실시하였다.
* 콜드체인(cold chain) : 생산에서부터 백신 투여시까지 백신의 운반 보관 취급과정에서 적정 온도 범위(통상 섭씨 2℃∼8)를 관리하는 체계
** 안정성 시험 : 의약품 등의 저장방법 및 사용기간 등을 설정하기 위해 열, 온도 등의 변화에 얼마나 안정한가를 평가하는 시험

 

< 백신 유통과정 조사 >

질병관리청식품의약품안전처지자체는 합동으로 백신의 보관, 권역별 배분, 운송과정에서 콜드체인 유지여부를 조사하였다.
* 9.10.9.21.까지 전국 17개 시·, 11,808개의 접종기관(보건소 및 의료기관)에 공급된 백신 물량은 총 539만도즈 (당초 9.21.까지 공급 예정이었던 578만도즈 중 공급 중단 조치에 따라 배송되지 않은 39만도즈 제외)

정부 조달 독감 백신은 제조·수입사에서 조달 계약 업체인 신성약품과 디엘팜(컨소시엄 업체)으로 출하된 후, 계약업체 냉장창고에서 1톤 냉장차량으로 접종기관에 배송되거나, 11톤 냉장트럭을 통하여 물류센터 등 거점으로 이동하여 1톤 냉장트럭으로 분배되어 접종기관으로 배송되는 체계이다.

출처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신성약품·디엘팜에서의 보관 과정은 적정온도(2~8)가 유지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권역별 배분과정은 수도권강원충청지역은 신성약품 등으로부터 1톤 냉장차량이 직접 의료기관보건소에 배송하였으며, 호남영남제주는 11톤 차량이 권역별로 백신을 운송한 후 해당 지역에서 1톤 차량으로 배분을 거쳐 의료기관보건소에 배송하였다.
- 이 과정에서 호남지역으로 이동한 일부 11톤 차량이 야외 주차장 바닥에 백신을 내려두고 1톤 차량으로 배분한 사실이 확인되었다. 영남 및 제주로 이동한 11톤 차량은 물류센터에서 팔레트를 이용하거나 차량 간 문을 맞대고 1톤 차량으로 배분하였다.

운송과정의 온도 유지 여부는 회사가 제출한 각 차량의 온도기록지를 검토하여 확인하였다.
- 해당기간 111톤 차량의 운송횟수는 391회이며 잠시라도 2~8를 벗어난 운송회수는 196회이다. 참고로 WHO에서도 백신 유통 중 단기간의 온도일탈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예상 가능한 노출을 반영한 안정성 시험을 권고하고 있다.
* WHO 백신 안정성 평가 가이드라인(2006), 유엔 납품용 백신의 사전적격성평가(2014)


-
기준을 벗어난 운송시간의 평균은 88분이며, 최고온도 평균은 14.4(11) 11.8(1), 최저온도 평균은 1.1(11) 0.8(1)로 확인되었고, 일부 차량은 운송 중에 일부 시간이 0미만 온도로 내려간 사례도 확인되었다.

- 기준을 벗어난 운송시간은 11톤과 1톤 차량의 기록을 합산하였을 때 대부분(88%)3시간 이내였으나, 1톤 차량 1건은 800분간 적정온도를 벗어난 기록이 확인되었다.

 

< 백신 품질 평가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독감 백신 유통과정에서 품질 변화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조달계약업체가 공급한 8개 제품(제조7, 수입1)에 대한 품질평가를 실시하였다.

독감 백신의 시험 항목은 효과를 확인하는 항원단백질 함량시험, 안전성을 확인하는 발열반응시험 등 총 7~9개 항목*이며,
* 제품의 제조방법조성 등에 따라 품목별로 차이가 있음
- 시험기간은 무균시험이 14일로 가장 길며 그 외 시험은 항목별로 1일 내지 2일이 소요된다.

독감 백신은 국가출하승인 대상 제품으로서, 제약사가 자체 품질검사 결과와 시험에 필요한 제품을 식약처에 제출하면 식약처가 해당 자료를 검토하고 필요한 시험검사를 실시하여 적합한 경우에만 유통토록 하는 엄격한 품질관리 체계로 관리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제품도 제약사에서의 출하 단계에서는 품질이 확실히 보장되었다.


식약처는 보건소의료기관에서 보관 중인 백신을 수거해서 품질을 확인하는 수거검사와, 다양한 온도 조건에서 백신의 품질이 유지되는지를 확인하는 안정성시험으로 품질을 평가하였으며, 시험에는 총 8개 제품, 78개 제조번호, 12,736도즈의 백신을 사용하였다.

수거검사(유통 공급된 제품 수거)

-1) 제보 내용을 근거로 상온 노출 의심 제품 등에 대해 5개 지역*에서 2품목 750도즈를 수거하여 국가출하승인 시 실시하는 전 항목을 검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무균시험을 포함하여 전 항목 적합하였다.
* 광주, 전북 전주, 충남 계룡, 서울 양천, 서울 구로

-2) 추가로 콜드체인 점검결과를 바탕으로 품질변화가 우려되는 제품에 대해 9개 지역*에서 3품목 1,350도즈를 수거해서 검사하였다. 검사결과 시험항목 모두 적합하였으며, 이 검사에서는 열(온도)에 의해 품질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무균시험은 생략하였다.
* 경북 영주, 서울 도봉, 경북 봉화, 서울 강남, 경북 구미, 전북 군산, 광주, 경북 경산, 서울 관악.

-3) 또한 인천지역 요양병원에서 백신 접종 후 발생한 사망사례와 관련하여 해당 병원에 보관 중인 백신 58도즈를 수거하여 검사하였으며, 검사가 진행 중인 무균시험을 제외한 검사항목 모두 적합하였다. 무균시험은 1014일에 완료될 예정이다.
*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요양병원 사망사례는 백신과 연관성 없는 것으로 판단


② 안정성시험

제품이 유통과정에서 일시적으로라도 콜드체인을 벗어나 노출될 수 있는 환경들을 고려하여 다각적으로 시험조건을 설정하였고, 그 결과를 콜드체인 조사결과와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험은 해당 기간 동안의 국내 기온 등을 감안한 25및 기온조건과 관계없이 예비적으로 37조건에 일정 시간 백신을 보관한 후 품질 유지여부를 평가하는 것으로 식약처, 제조사, 한국의약품시험연구원이 단독 또는 교차시험을 실시하였다.

각 기관의 시험결과를 식약처가 종합 검토한 결과 8품목 모두 25, 24시간 조건에서 품질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37조건에서 8품목 중 5품목은 72시간 이상, 1품목은 48시간 이상 품질이 유지되었으며, 나머지 2품목은 12시간 조건에서 품질에 변화(항원단백질 함량시험, 불용성 미립자시험)가 나타났다. 2품목에 대하여 25조건으로 추가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12시간, 24시간이 지난 후에도 품질이 유지되었다.

다만, 이번 콜드체인 조사결과 37조건에서 운송된 백신은 없었으며, 유통품에 대한 수거검사 결과 항원단백질 함량 및 불용성 미립자 시험 등 모든 시험항목에서 적합하였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한글날 유래, 의미 그리고 해외 온라인 한글날 행사!

☞ '자동차정기검사, 자동차등록증 제출폐지" 외 규제제도 30개 개선추진!

☞ 통신비 지원 궁금증의 모든 것! 이동통신요금 지원 안내 누리집~

☞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공공부분 디지털화 적극 활용한다!

 

< 백신 품질 및 적정성 판단 결과 >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독감 백신 유통 조사 및 품질검사 결과 등을 토대로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친 결과, 배송 운송과정에서 노출된 정도와 시간을 고려할 때, 백신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백신 효력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일부 백신에 대해서는 수거조치를 하기로 하였다.

올해 생산한 백신을 대상으로 안정성 시험을 시행한 결과, 모든 제품들은 25에서 24시간 동안 품질이 유지됨을 확인하였다.

안정성 시험에서 확인한 시간온도 범위 내에서 유통되었다고 하더라도, 유통 과정 중 기준온도(2~8)를 초과한 일부 백신을 수거하여 품질검사를 시행하여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아서, 일정시간 상온 노출이 있었지만, 백신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조사결과에 대한 전문가 검토를 거쳐 백신 효력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일부 백신에 대해서는 수거조치를 하기로 하였다.

독감 백신은 동결될 경우 효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전문가 지적에 따라 운송차량 온도기록지상 0미만 조건에 노출된 것이 확인된 일부 물량은 수거 조치할 계획이다.
* 0미만 온도에 일부 시간 노출된 물량은 약 27만 도즈

또한 호남 일부 지역에서 백신 상·하차 작업이 야외에서 이루어지면서, 백신이 바닥에 일시 적재되었던 물량(17만 도즈), 적정 온도(2~8) 이탈시간이 비정상적으로 길게 배송된 물량(800, 2천 도즈), 개별 운송되어 운송 과정에 온도 확인이 되지 않은 물량(3만 도즈) 등 총 48만 도즈에 대해서 조속히 수거하여, 접종되지 않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이 지자체를 통해 파악한 조사 대상 정부조달 물량 접종 사례는 주말 대비 749명 증가한 10.614시 기준 총 16개 지역 3,045건이 확인되었고, 이 중 수거 대상 물량 접종 사례는 총 7개 지역 554건이다.

지금까지 보고된 조사 대상 정부조달 물량 접종자 중 이상반응 사례는 총 12이며, 수거 대상 물량 접종자 중에서는 3건이 해당되며, 현재는 모두 증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수거 대상 물량 접종자는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향후 조치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통해 검토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금번 독감 백신의 유통 과정과 접종기관 관리 문제로 국민들에게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고 밝히며

앞으로 독감 국가예방접종사업이 더욱 안전하고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개선하며, 접종기관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청은 백신 관리가 더 강화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 협의하여 전반적으로 개선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 독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구체적인 계획 수립 후 10월 12일 경 재개할 계획이다.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독감 백신 유통조사 및 품질평가 결과(작성자:예방접종관리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홈페이지(www.cdc.go.kr/cdc/)’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