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정책 지식] 정부의 정책

2023년 청년 고용정책 방향, 평가 계획

by 창의날다 2022. 10. 27.

청년정책은 윤석열 정부의 핵심 어젠다입니다. 아직까지 확실한 정책 활동이 보이지 않은 것 같은데, 2023년부터는 실질적 청년정책들이 드러나기 시작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23년 청년 고용정책 방향성과 평가 계획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 청년 고용정책 방향성

행정안전부는 10월 26일 2023년 청년 고용정책 방향성과 평가 계획에 대하여 보도하였습니다. 

 

2023년청년고용정책

 

2023년 청년 고용정책 방향, 평가계획 주요 내용

1. 청년 고용정책 방향

- 취업애로 청년부터 재학 청년까지 청년의 다양한 상황에 맞춘 취업서비스를 민관이 협업하여 확대 지원하고, 동시에 채용부터 입직 이후의 임금 결정까지 공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공정 채용문화 확립

 

2. 2023년 청년정책 평가계획

- 중아부처 종합평가는 개별 과제평가에서 주요 분야별(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종합평가 개선, 청년정책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에서 발전방안을 도출

 

 

 

2023년 청년 고용정책 방향과 계획

 

1. 청년 고용정책 방향

고용노동부는 취업애로 청년부터 재학 청년까지 청년의  다양한 상황에 맞춘 취업서비스를 민관이 협업하여 확대 지원하고, 동시에 채용부터 입직 이후의 임금결정까지 공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공정 채용문화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2023년청년고용정책

 

1) 취업애로 청년 지원 강화

구직을 단념하거나, 취업 불안과 우울을 경험하는 청년들에 대해서 구직의욕을 지원하는 [청년도전지원사업]의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프로그램 참여 수당도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취업애로 청년들을 채용한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도 지원 기간과 규모를 현행 1년 최대 960만 원에서 2023년부터 2년 최대 1,200만 원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2) 재학단계부터 조기 맞춤형 고용서비스 지원

대학 1~2학년은 [빌드업 프로젝트]를 통해 관심 있는 직업에 대해 임금과 일자리 수요 등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받고 "나의 직업 포트폴리오"를 수립하여 관련한 진로탐색 확동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취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3~4학년은 [점프업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개인별 취업활동 계획을 수립 후, 원하는 직업과 관련한 훈련, 일 경험, 취업스킬향상 프로그램을 패키지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3) 청년이 바라는 일경험 기회 확대

민간기업 주도로 기업탐방, 프로젝트형 일경험, 인턴십 등 다양한 방식의 일경험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기업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확산하고, 청년이 다양한 일경험 프로그램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통합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4) 능력 중심의 투명한 공정 채용과 직무, 성과 중심 보상 및 근로시간 자율 선택이 보장된 공정한 고용문화 확립

채용 전 과정에서 충분하고 정확한 채용정보 제공, 능력중심 채용 모델 개발/보급 확대 등을 통해 투명한 공정채용 확산을 추진합니다. 

또한 직무, 성과 중심 임금체계를 지원하고 워라밸이 가능토록하는 근로시간의 유연화를 통해 청년친화적인 노동시장개혁을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2. 2023년 청년정책 평가계획

청년정책 개선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하는 2023년 청년정책 평가는 중앙부처와 17개 시도의 2022년도 청년정책 추진실적에 대한 평가로 금년도 평가과정에서 나타난 개선사항을 반영했습니다.

중아부처 종합평가는 개별과제에 대한 평가에서 분야별(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종합평가로 개선하여 청년정책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에서 발전방안을 도출합니다. 

사회적 관심도가 높은 청년정책 과제그룹에 대해서는 심층평가를 진행하여 관련 과제 간 연계, 조정방안, 사각지대 해소방안, 새로운 정책 대안 등을 도출합니다. 

 

 

** 위 내용은 행정안전보 홈페이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