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경제 지식] 돈이 되는 삶의 습관

주 64시간 연장근로 허용 "반도체 분야 정부 정책 정리"

by 창의날다 2022. 7. 22.

윤석열 새 정부는 지속해서 반도체 분야 발전과 세계 선도국을 유지할 정책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반도체 분야 정책 부분으로서, 주 64시간 연장근무 그리고 다양한 추진 정책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주 64시간 연장근로 허용 '주 54시간 근로 시간 깨졌다

 

윤석열 새정부는 공약 때부터 반도체 강국에 대한 시스템, 제도에 대해서 추진해 왔습니다. 

정부는 '반도체 산업 강대국'을 위해서 노동, 안전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자세를 취해 왔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반도체 분야 대책들은 한국의 반도체 산업이 9년 연속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점유율 2위, 메모리 시장 점유율은 1위라는 결과적 성과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분야 생태계에서 경쟁력이 약해졌다는 위기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도체 분야 정부 추진 정책 들

반도체분야추진정책

 

이에 대한 한가지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반도체 업종에 대해서 주 64시간까지 연장근로를 허용합니다.

-> 기존 특별연장 근로제는 일본 수출규제 품목의 연구개발에 한해서 허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9월부터는 전체 반도체 연구개발 분야로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 화학물질관리법 규제를 완화합니다. 

-> 이에 화학물질관리법상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기준에 대해 규제를 연말까지 반도체 특성에 맞도록 대폭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 대기업 설비투자 부분에서 세액공제 혜택을 늘립니다. 

-> 반도체 기업의 인력 양성 투자 자원을 위해 세액 공제뿐만 아니라 해외 우수 인력 유치에 대한 소득세를 50%감면 하는 혜택 기간을 기존 5년에서 10년으로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 반도체 단지 건물 용적률도 최대 1.4배까지 높이기로 했습니다. 

-> 반도체 단지 용적률이 기존 350%에서 490%로 최대 1.4배를 상향 조정하돼 클린룸 설치가 늘어납니다. 클린룸이 늘어나면 1000명의 고용 증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분야 인력 양성한다.

-> 10년간 15만 명의 반도체 인력 양성과 산업계 주도의 인력 양성에도 힘을 쏟기로 했습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짐배송 서비스 예약방법, 요금! 제주도 여행 꿀팁 '빈손여행'

윈코 에어건 '에어몬스터' 구입 사용 후기!(성능, 스펙)

국립, 공립 자연휴양림 추점제 예약 총정리(주말, 성수기)

2022 EAFF E-1 챔피언십 중계, 경기일정, 선수명단, 시청방법

 

 

주 64시간 연장근무와 주 52시간 근무제

한국의 경제적 큰 축을 이루는 것이 바로 반도체 분야입니다. 

전 세계적인 흐름과 미래를 볼 때에도 반도체 분양는 지속적으로 발전을 추진해야 할 중요한 분야인 만큼 이번 정부에서 반도체 분야 발전 추진 정책은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다만 주 64시간 연장근무의 기준들이 반도체 연구분야에서 국한 될지, 이를 계기로 다른 분야에까지 이어질지는 앞으로의 흐름을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주말을 확보해 준다는 주 52시간 근무제의 결과를 보면 그리 긍정적인 것 같지는 않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근무시간이 줄은 만큼 가정 경제 수익에 있어서 타격이 있으며 결국 투잡, 부업 등으로 더욱 가혹한 일터로 내몰린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