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생활 지식] 생활에 꼭 필요한 꿀팁

셀프 빨래방 vs 건조기, 세탁기 구입 사용 후기!

by 창의날다 2022. 3. 27.

셀프 빨래방 vs 건조기, 세탁기 구입 사용 후기!

집에 세탁기가 고장이 나서 셀프 빨래방을 1년 6개월 동안 이용해 봤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구입했습니다. 어느 것이 경제적일까요? 어느 선택이 더 효율적이고 생활에 편의를 줄까요?

오늘은 셀프 빨래방 사용과 건조기, 세탁기 구입에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셀프 빨래방 사용 후기

 

1. 셀프 빨래방 1년 6개월 사용하게 된 이유

- 대략 1년 8개월 전 집에 있는 오래된 통돌이 세탁기가 드디어 수명을 다했습니다.

-> 자신의 수명을 다하고 장렬히 전사한 거죠!!! 세탁을 돌려도 통이 헛돌고, 탈수는 말할 것도 없이 되지 않았습니다. 고쳐서 사용해 볼까도 생각했지만, 10년이 넘는 세탁기를 돈을 들여서 고쳐 쓰기는 좀 아닌 것 같아서 결국 세로 사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 이왕 세로 사는 것 세탁기, 건조기를 함께 구입하면서, 직렬로 설치하고 싶었습니다. 헉 그런데 가격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또한 당시 집을 이사 갈까도 생각하는 중이라 이왕 세탁기, 건조기를 구입할 거면 이사 가서 새 집에서 새 제품을 들여놓자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 그렇게 1주, 2주 셀프 빨래방 가기 시작했습니다. 

 

 

 

2. 셀프 빨래방 생각보도 괜찮네....

-> 처음 집에 건조기가 없던 터라, 셀프 빨래방에 가서 처음 건조기를 사용했을 때는 정말 신세계였습니다. 수건도 뽀송뽀송, 이블도 뽀송뽀송 정말 맘에 들었습니다. 

-> 그래서 집에서 빨래를 모았다가 1주일에 1번 대대적으로 셀프 빨래방을 이용했습니다. 1주일에 한 번만 좀 많은 양의 빨래를 셀프 빨래방에 가져가서 빨고, 집에서 정리하는 것이 좀 힘들기는 하지만, 1주일에 1번이라는 생각에 할 만 했습니다. 

 

셀프빨래방

 

3. 셀프 빨래방 사용 비용

-> 저희는 1주일에 한 번 셀프 빨래방을 이용하기 때문에 빨래 양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특대형에서 세탁을 해야했습니다. 특대형에서 기본 세탁은 5,500원 좀 더 양이 많고 프리미엄으로 세탁을 하려면 6,500원입니다. 저는 보통 6,500을 넣고 세탁을 했습니다. 

-> 그리고 건조입니다. 건조에도 대략 4,000원 정도를 들여서 건조를 했습니다. 

-> 계산해 보면 한번 세탁, 건조할 때에, 10,500~11,000원 정도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1달에 한 번 정도는 특히 빨래양이 많은 경우가 있어서, 세탁을 대형으로 2개 돌릴 때도 있습니다. 그럼 대략 4주 잡고, 편하게 한 달 5만 원으로 생각하겠습니다. 한 달 5만 원 1년이면 60만 원입니다. 1년 6개월 사용했으니, 약 90만 원정도를 셀프 빨래방에 사용을 했네요.

 

 

 

4. 셀프 빨래방도 세탁, 건조가 잘 안될 때도 있다. 

-> 셀프 빨래방을 사용하면서 정말 화가난 적도 있습니다. 세탁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건조가 잘 안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돈을 더 들여서 다시 사용했던 적도 있네요. 그리고 결국 셀프 빨래방을 바꾸기도 했습니다. 

-> 기껏 돈을 들여서 세탁, 건조를 했는데 맘에 들지 않은 경우가 대략 10%정도는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때는 정말 돈이 아깝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세탁기, 건조기를 구입 사용 후기

 

집 이사가 무산되고 그냥 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좀 셀프 빨래방에 들이는 돈이 좀 아까워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큰 맘 먹고 세탁기, 건조기를 구입했습니다. 

처음에는 삼성 제품 대형을 구입했으나, 다용도 실 입구가 작아서 들어가지가 않아 포기했습니다. 

 

위니아-드럼세탁기-건조기

 

결국 사이즈를 많이 줄여서 드럼 세탁기와 건조기를 위니아 회사 것으로 구입을 했습니다. 가격은 150만 원 정도였던 것 같네요.

지금 2달 째 사용하고 있는데, 만족감 아주 좋습니다. 생활 편의성도 좋고,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사용하니 그동안 셀프 빨래방에 들인 돈이 더욱 아깝게 느껴지는 만족감이 있습니다. 

그리고 셀프 빨래방은 세탁이 강도가 높기는 하지만 30분 정도 돌아갑니다. 그런데 집에서 1시간 30분 정도 돌아갑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집에서 1시간 30분 돌리는 것이 세탁이 더 잘되었습니다. 

 

 

 

또한 셀프 빨래방을 사용할 때 보면 가끔 다른 사람이 세탁을 한 후 미세한 잔여물들이 있었던 것도 좀 찜찜하기는 했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세탁기, 건조기를 사용하는 그런 찜찜함 같은 것이 없어서 좋았습니다. 

 

* 결론은 그래도 역시 셀프 빨래방 사용 보다는 가정에서 전용 세탁기, 건조기를 사용하는 것이 비용적으로도, 위생적으로도, 생활 편의적인 면에서도 좋다는 의견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