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코로나19 극복합시다!

[코로나 팬데믹 선언의미][세계보건기구 'WHO']pandemic '지금이 전염병 대유행'인가?

by '너' 와 '나' 함께 하는 살맛나는 세상~ 창의날다 2020. 2. 27.

여러분 안녕하세요~!
코로나 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온 국민이 심리적, 물질적, 육체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아직은 보이지 않는 어두운 터널을 지나는 것 같은 상황이라 더욱 안타깝습니다.
어서 어두운 긴 터널이 끝이 나고 다시 우리의 생활에 마음에 환한 따뜻한 햇빛을 맞이하기를 소망합니다.

 

 

 

** 팬데믹(pandemic)은 어떤 것이죠?

뉴스나 매체에서 간간히 보이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판데믹(pandemic)]입니다.

* 밑의 내용은 네이버 지식백과 사전을 참고하였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염병의 위험도에 따라 전염병 경보단계를 1단계 - 6단계까지 나누고 있습니다.
그리스어로 'pan'은 [모두], 'demic'은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곧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어 모든 사람이 감염된 다는 의미입니다. 

 

 

- 감염 1단계 : 동물 사이에 한정된 점염병으로 사람에게는 안전
- 감염 2단계 : 동물 사이에서 전염되다가 소수의 사람에게도 전염된 상태
- 감염 3단계 : 사람들 사이에 전염이 증가한 상태
- 감염 4단계 : 사람들 사이에 전염이 급속히 퍼지기 시작하여 세계적 유행병이 발생할 수 있는 초기 상태
- 감염 5단계 : 전염이 널리 퍼져 세계 동일 권역(대륙)의 최소 2개국에서 병이 유행하는 상태로 전염병의 대유행이 임박하였다는 의미
- 감염 6단계 : 제5단계를 넘어 다른 권역의 국가에서도 추가로 전염이 발생항 상태로 이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은 '전염병의 대유행' 곧,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는 것을 의미

전염병 1-3 단계에서는 주로 대비책을 준비하고, 4단계부터는 각국에서 여행 자제 조치 등의 구체적인 전염병 확산 방지 지침을 내리고 철저한 예방사업에 돌입하게 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최근 팬데믹(pandemic)을 선언한 때는 2009년 6월 '인플루엔자'에 대해서였습니다.
하지만 이때는 너무 이른 선언으로 불안과 혼란을 더욱 가중시켰다는 비판이 많이 있었습니다.

 

 

 

** 팬데믹(pandemic) 선언과 코로나 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 "코로나 19 팬데믹 임박"이란 제목, 로이터연합 뉴스
- 이 기사에서는 판데믹(pandemic) 선언이 이미 임박했다는 주요 소식입니다.
- 이탈리아와 이란에서 급속도로 확산이 되고 있으며, 브라질에서 남미 첫 확진자가 나왔다는 소식입니다. 이로써 극지방을 제외한 전 세계 6개 대륙에서 모두 확진자가 나온 것이 됩니다. 
- 세계보건기구(WHO)는 이전 '신종플루(인플루엔자)' 때 비판받은 '공포 마케팅'이란 사례 때문에 주저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견을 보입니다. 또한 WHO가 지나치게 중국 눈치를 보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해석도 소개를 했습니다.

 

 

2. 하버드대 교수 "1년 내 세계 인구 40-70% 코로나 19 '펜더믹' 가능성"이란 제목, 여성신문
- 미국 하버드대의 립시츠 교수(보건대학 전염병역학센터 교수) 코로나 19가 1년 내 전 세계 인구의 40-70%를 감염시킬 것으로 전망했다고 합니다.
- 곧 립시츠 교수는 코로나 19는 궁극적으로 억제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감염된 모든 사람이 심각한 병을 갖는다는 것은 아니라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립시츠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가볍게 앓거나 무증상일 가능성이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 다른 뉴스와 기사들도 있지만 대부분이 유사하거나 중복되는 내용이라 다루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의견은 세계보건기구(WHO)가 팬데믹(pandemic) 선언에 너무 주저하고 있으며, 대응이 늦다는 소견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주위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우리나라 정부의 대응 외에도, 세계적으로 눈에 보이는 해결 대응이 보여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를 많이 들었습니다. 
* 주요 기사와 전문가들의 주장은 당장은 코로나 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을 막지 못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주목하고 중요하게 인식해야 하는 것은 평소 우리의 면연력과 건강을 유지하면 잘 이겨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20/02/25 - [[무병장수] 건강을 말하다] -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 19) 예방]에 좋은 음식 확실? 그리고 면연력에 대하여.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 19) 예방]에 좋은 음식 확실? 그리고 면연력에 대하여.

여러분 안녕하세요~ 요즘은 '안녕'하는 것만으로도 축복이란 생각이 들 정도로 어수선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정보의 부족은 우리로 하여금 두려움과 불안을 가지게 합니다. 코로나 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

yamlove77.com

 

** 항상 유익하며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여러분들의 구독과 공유는 저에게 큰 에너지이며 힘이 됩니다.^^v
** 오늘도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