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코로나19 극복합시다!

[코로나 치료제, 백신 개발은?][장한준 내과 TV] 코로나바이러스의 시작과 연구 예측에 대하여.

by 창의날다 2020. 2. 25.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요즘 들어 건강이 최선이며 최고라는 생각이 절로 드는 시기입니다.
연일 속보 그리고 뉴스에 나오는 이야기들이 마음을 불안하게만 하네요.

코로나 19 혹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하여 아는 정보가 없다 보니 더욱 불안한 것 같습니다.
뉴스나 미디어 매체에서도 현재 발병, 전염, 사망의 소식에만 집중되어 있다보니, 정작 코로나 19에 대한 정보들이 부족한 것을 느낍니다.
개인적으로도 정부에서 내려준 예방 지침 외에는 별로 아는 것이 없네요.

과연 치료제가 개발이 되고 있는 것인지? 그렇다면 왜 공영방송과 미디어 매체는 이에 대한 소식이 없는 건지....
매일 문자와 뉴스는 확진자가 늘었다. 사망자가 늘었다는 이야기뿐이니 참 답답할 뿐입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다가 [장한준 내과 TV]라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의학 전문가가 아니기에 자세한 설명은 어렵지만, 공인된 논문을 통하여 설명을 하는 것에 어느 정도 신뢰함이 있어서 오늘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장한준"이란 분은 [뉴욕대 화학과 박사, 미국 내과 전문의]라고 소개가 뜨네요.
이 의사 분이 이야기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짧게 정리를 할 깨요.

빌 게이츠도 백신 개발에 많은 돈을 기부한 이 시점에서 백신 치료제 개발.. 가능한가?

논문 제목 : "A SARS-like cluster of circulating bat coronaviruses shows potential for human emergence"
본 논문은 세계적 과학 저널 "네이쳐"의 계통인 [네이처 메디슨]에 2015년도에 올라온 눈문입니다.
https://www.nature.com/articles/nm.3985

원본 논문은 위의 사이트를 클릭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영문입니다~

위 논문의 교신 저자는 Zhengli-Li Shi, Ralph S Baric 입니다.
교신저자가 중요한 이유는 본 논문의 연구를 실제로 총 지위한 책임자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소속된 연구소를 보면 Zhengli-Li Shi는 중국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 소속 과학자, Ralph S Baric는 노스캐롤라이나명문대학 역학 감염명 미생물 교수입니다.

이 논문은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와 미국의 합동연구로 2015년도에 바이러스 모델을 만들었음을 이야기합니다.
지금 현재 코로나바이러스를 유전자 재조합을 통해서 만들었고 이 연구를 통해 치료재와 백신을 계발하려고 했습니다.
놀라운 것은 이 논문에 오늘날 코로나 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상황을 예측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무슨 실험을 한 것일까요?
이 연구자들은 박쥐를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곧 중국의 박쥐(말굽박쥐)가 야생동물인데, 이 박쥐가 사스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오래전부터 박쥐에게 있는 바이러스를 주목해 왔습니다.
이전 흐름을 보면 오리지널 사스 2002년에는 고양이에게서, 메리스는 낙타에게서 온 바이러스였습니다.
연구자들은 박쥐에게서 강력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는 것을 알고 이것을 연구했던 것입니다.

중국 질병센터에서 찾아낸 것으로, 코로나 19의 염기서열을 분석해 보니 박쥐에 있는 것 하고 89%가 동일하다고 이야기하며 코로나 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숙주는 박쥐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들이 연구한 방법은 박쥐의 코로나 바이러스와 야생의 쥐 바이러스를 유전자 재조합을 한 것입니다.
이를 리버스 제니틱스(역유전학)이라 합니다.
[WHO에서 발표한 내용] 박쥐에서 나온 스파이크 타입의 바이러스, 당분이 붙어있는 글라이코프로틴 단백질이 폐에 많이 있는 ACE2 효소에 붙어서 섬유화 되어 사망에 이르게 되는 내용입니다.

리버스 제니틱스로 연구한 그들은 유전자 조작하여 그것을 쥐나 동물에 이식하고 이에 새로운 결과가 나올 대 유전자 단백질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곧 유전자 조작을 해서, A+B= 새로운 키메라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연구 과정에서 박쥐에 있는 코로나바이러스를 쥐에 이식을 하니 폐에 대한 질병이 아주 심해졌다고 합니다.
그들은 이것을 통해 백신, 치료제를 만들려고 했는데, 하지만 백신 실패, 단핵항체로 치료(면역치료)를 못했다고 합니다.
본 논문의 내용을 기준으로 보면, 치료제. 백신 개발에 대한 가망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이유는 바이러스의 변종에 있습니다.
유전자 염기서열 검사 후 비교해 부면 이미 유전자 변이가 많이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거의 새로운 바이러스로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고, 중국에서 9명의 몸을 거쳤는데도, 1-2%의 차이를 보인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장한준 내과 TV의 영상으로 다시 더 정확히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pUUcDeGegY

 

** 그래도 희망을 가지고 나아갑시다.
장한준 내과 TV의 설명처럼 2015년도에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치료제, 백신 개발에 실패를 했습니다.
그러나 5년이 지난 지금 그리고 몇 명의 연구자가 아니라 수많은 박식 하며 유능한 사람들의 연구를 통해서 속히 치료제, 백신이 나올 것이라 희망합니다.

이전에 제가 WHO 사무총장 회견 내용을 포스팅한 것이 있습니다.

2020/02/22 - [[공감]데일리 라이프(daiiy life)/사건으로 보는 마음의 심리] - [코로나 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 백신 개발 희망이 보인다!

 

[코로나 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 백신 개발 희망이 보인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떤 것인가요?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이나 동물에게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니다.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감기는 호흡기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알..

yamlove77.com

모두가 조심하고 또 조심하며, 감염의 예방을 철저히 하면서 희망을 가지고 이겨냈으면 좋겠네요.
코로나 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도 무섭지만, 건강염려증 혹은 염려와 불안에 대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면역력과 건강을 또한 잃을 수도 있습니다.

참 어수선하고, 어려운 시국입니다.
모든 분들이 한 마음으로 조심하고, 어렵더라도 극복해 내기를 바랄 뿐입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여러분들의 구독과 공감은 저에게 큰 에너지이며 힘이 됩니다.^^v
** 오늘 하루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