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정책 지식] 정부의 정책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산재보험법, 보험료징수법 시행령 개정안!

by 창의날다 2021. 3. 24.

고용노동부는 산재보험법상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적용제외 신청사유 제한 및 고위험·저소득 특고 직종 보험료 경감, 무급가족종사자 산재보험 가입 허용, 소음성 난청 업무상 질병인정 기준 개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2021. 3. 23.~5. 2.)했습니다.

이번 개정안은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산재적용제외 신청 사유를 질병·육아휴직 등으로 한정함으로써 무분별한 적용제외 신청을 방지하고, 특고 종사자의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어 산재 가입을 촉진하고자 마련됐으며, 산재보험 사각지대에 있던 무급가족종사자가 산재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고, 소음성 난청에 대한 업무상 질병 판정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제도를 개선했습니다.

이번에 입법예고한 산재보험법보험료징수법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적용제외 신청사유 제한 (시행: 2021. 7. 1.)
<2>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산재보험료 경감 (시행: 2021. 7. 1.)
<3> 무급가족종사자 산재보험 가입 전면 허용 (시행: 2021. 6. 9.)
<4> 소음성 난청 업무상 질병 인정 기준 개선 (시행: 2021. 7. 1.)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산재보험법, 보험료징수법 시행령 개정안!"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고용노동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산재보험법' 및 '고용산재보혐료징수법' 시행령, 시행규칙 개정인 입법예고)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재보험법」 및 「고용산재보험료징수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3. 23.~5. 2.)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산재보험 적용제외 신청사유 제한(질병·육아휴직 등 법령상 사유)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산재보험료 경감(고위험·저소득 직종 보험료 50% 범위 내)
무급가족종사자 산재보험 가입 허용(중소사업주의 배우자 및 4촌 이내 친족)
소음성 난청 업무상 질병 인정기준 개선(검사방법 개선 및 측정주기 단축)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산재보험법상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이하, ’특고‘) 적용제외 신청사유 제한 및 고위험·저소득 특고 직종 보험료 경감, 무급가족종사자 산재보험 가입 허용, 소음성 난청 업무상 질병인정 기준 개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ㅇ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이하, ‘산재보험법’)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이하, ‘보험료징수법’)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2021. 3. 23.~5. 2.)했다.
* 2020.12.8., 2021.1.5. 개정된 산재보험법보험료징수법후속 조치 등


이번 개정안은 특고 산재적용제외 신청 사유를 질병·육아휴직 등으로 한정함으로써 무분별한 적용제외 신청을 방지하고, 특고 종사자의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어 산재 가입을 촉진하고자 마련됐으며,

산재보험 사각지대에 있던 무급가족종사자가 산재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고, 소음성 난청에 대한 업무상 질병 판정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이번에 입법예고한 산재보험법보험료징수법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적용제외 신청사유 제한 (시행: 2021. 7. 1.)

택배기사 등 14개 직종의 특고 종사자는 산재보험 적용대상이나 특고 종사자가 사유와 관계없이 적용제외를 신청할 수 있어 애초 취지와 달리 사업주 권유·유도 등 오남용이 많았다.

 

이에 법령개정을 통해 질병·육아휴직 등 법률에서 정한 사유*로 실제 일하지 않는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에만 적용제외를 승인하도록 하여 사실상 적용제외신청 제도 폐지와 같은 효과가 있도록 하였다.
* 1. 특고 종사자의 질병부상, 임신출산육아로 인한 1개월 이상의 휴업
  2. 사업주의 귀책사유에 따른 1개월 이상의 휴업
  3. 천재지변, 전쟁, 감염병의 확산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재난으로 사업주가 불가피 하게 1개월 이상 휴업하는 경우

 

따라서 올해 71일부터는 산재보험 적용대상 특고 종사자의 경우 일을 하다 다치면 예외 없이 산재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며,

특히 기존에 적용제외 신청을 하여 산재보상 대상에서 제외된 특고 종사자도 개정법령에 따라 당연히 산재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 기존 적용제외자도 시행일 이후 적용제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시 적용제외를 신청하여 공단의 승인을 받아야 함

 

<2>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산재보험료 경감 (시행: 2021. 7. 1.)

특고 종사자의 경우 근로자와 달리 보험료 절반을 특고 종사자가 부담하는 관계로 상당수 종사자가 보험가입을 꺼리는 경향이 있었다.

이와 함께 적용제외 신청 사유가 엄격히 제한됨에 따라 노무를 제공받는 사업주의 보험료 부담도 일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사업주 및 종사자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고위험·저소득 특고 직종을 대상으로 보험료를 50% 범위에서 한시적으로 경감할 예정*이다.
* 재해율이 전 업종 평균 재해율의 100분의 50 이상인 직종 중 보험료 부담, 종사자 규모 등을 고려하여 대상 직종을 정하고 경감액 및 경감 기간과 함께 고시 예정임

한편, 이와는 별도로 특고의 산재보험 특별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하여 보험료를 소급하여 이미 면제*(최대 3) 해 주고 있다.
* ’21.1.5.~‘21.12.31. 입직신고: 100% 면제, ’22.1.1.~‘22.12.31. 입직신고 50% 면제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 5호선 하남선 개통 운행시간 및 요금!(27일부터)

☞ 유튜브, 줌 방송용 마이크, 미라클엠 디지털 녹음용 마이크(M31-A) 사용 후기!

☞ 금융소비자보호법 / 금소법 시행령 "무엇이 달라지나?"

☞ 경기도 가평 가볼만한 곳 "참새언덕 카페" 북한강 카페!

 

<3> 무급가족종사자 산재보험 가입 전면 허용 (시행: 2021. 6. 9.)

산재보험은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에게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현재 중소사업주도 희망하는 경우에는 보험료 전액을 본인이 부담하는 방식으로 산재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반면 노무 제공을 대가로 보수를 받지 않는 무급가족종사자는 중소사업주와 유사한 업무상 재해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그간 산재보험 가입이 불가능한 문제가 있었다.

 

이에 중소사업주와 함께 일하는 무급가족종사자(중소사업주의 배우자 및 4촌 이내 친족)도 희망하는 경우 중소사업주와 동일 방식*으로 산재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개정한 것이다.
* 보험료 전액 본인부담, 보험료 부과 및 보험급여 지급을 위한 기준보수 적용 등

 

<4> 소음성 난청 업무상 질병 인정 기준 개선 (시행: 2021. 7. 1.)

최근 산업현장에서 소음환경에 노출되어 청력이 손실되는 재해인 소음성 난청에 대한 산재 신청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 (’15) 1,046(’17) 2,067(’19) 4,318(’20) 8,384

정확하면서도 신속한 업무상 질병 판정을 위해 의료기술을 반영한 새로운 검사방법*을 적용하고, 청력손실 정도와 손상부위 등 파악을 위한 청력검사의 주기도 단축하게 됐다.(37일 단위 348시간 단위 3)
* 청성뇌간반응검사, 어음청취역치검사, 임피던스청력검사 등

 

이재갑 장관은 이번 개정으로 특고 종사자 산재보험 적용제외신청 사유가 엄격히 제한됨으로써 그동안 산재보험 적용에서 제외되었던 약 45만명의 노동자가 적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자진 신고 시 보험료 소급징수 면제와 보험료 경감 등 제도를 활용하여 더 많은 특고 종사자들이 산재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고용노동부에서 ‘21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산재보험법" "고용산재보험료징수법"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3. 23.~5. 2.)(작성자:산재보상정책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