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정책 지식] 정부의 정책

서울시 공공주택 개발 서울역 쪽방촌 부터 시작한다!

by 창의날다 2021. 2. 7.

가끔 서울역 그리고 영등포역 같은 곳을 지나다 보면 대 도시속 소외된 건물 그리고 쓸쓸해 보이는 공간이 보입니다.
바로 서울 도심 안에 있는 쪽방촌입니다.
열악한 환경 그리고 어두워 보이는 공간을 볼 때마다 사회의 어두운 면을 보는 것 같아서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국토교통부에서 서울역 쪽방촌을 공공주택으로 개발한다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이번 서울역 쪽방촌의 공공주택 개발로 인해서 좀 더 밝고 행복한 사회가 되기를 기대하게 됩니다.
오늘은 국토교통부에서 보도한 서울역 쪽방천 공공주택 개발에 대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 서울시, 용산구2.5()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그간 국토부는 영등포역, 대전역 쪽방촌 등을 대상으로 한 공공주도의 정비계획을 확정발표한 바 있으며, 국내 최대 쪽방밀집지역인 서울역 쪽방촌에 대해서도 정비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역 쪽방촌은 1960년대 급속한 도시화·산업화 과정에서 밀려난 도시 빈곤층이 서울역 인근에 대거 몰리면서 형성되었습니다.
다른 지역의 쪽방촌과 유사하게 2평 미만의 방에 약 24만원 수준의 높은 임대료를 지불하고도 단열, 방음, 난방 등이 취약하고, 위생상태도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여있는 상태입니다.
서울역 쪽방촌 정비는 공공주택사업으로 추진하며, LHSH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하여 쪽방 주민 등 기존 거주자의 재정착을 위한 공공주택 1,450(임대 1,250, 분양 200)와 민간분양주택 960호 등 총 2,410호의 주택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사업 기간 중 쪽방 주민에 대한 지원서비스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이주수요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단지를 구분하여 순차적으로 정비한고, 먼저 철거되는 지역에 거주 중인 쪽방주민(150여명)을 위한 임시 거주지는 사업지구 내 게스트하우스나 공원 내 모듈러 주택 등을 활용하여 조성하고, 일반 주택 거주자(100여세대) 중 희망 세대에게는 인근 지역의 전세매입 임대를 활용하여 임시 거주지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구 내 편입되는 토지 소유자에게는 현 토지용도, 거래사례 등을 고려하여 정당보상 할 것이며, 영업활동을 하는 분들께는 영업보상, 주택단지 내 상가 등을 통해 영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주민의견 수렴 등 절차를 거쳐 올해 지구지정하고, ’22년 지구계획 및 보상, ‘23년 임시이주 및 공공주택 단지 착공 후 ’26년 입주, ‘30년 민간분양 택지 개발완료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쪽방 주민들은 기존 쪽방보다 2~3배 넓고 쾌적한 공간을 현재의 15%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 공공주택 개발 서울역 쪽방촌 부터 시작!"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전국 최대 서울역 쪽방촌, 명품 주거단지로 재탄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최대 서울역 쪽방촌, 명품 주거단지로 재탄생

‣ 국내 최대 쪽방촌 4.7만㎡을 공공주택사업으로 정비
- 쪽방 및 일반주택 세입자를 위한 임대주택 1,250호 공급
- 고밀개발을 통해 분양주택도 1,160호 공급

‣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쪽방주민 지원시설 및 생활 SOC도 설치
- 자활·상담 등 쪽방주민을 지원하는 복지시설 재정착 지원
- 공공체육시설, 보육시설 등 주민편의 시설 설치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 서울시(권한대행 서정협), 용산구(구청장 성장현)2.5()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국토부, 서울시, 용산구는 사업추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담당한다.

 

1. 서울역 쪽방촌 공공주택 정비사업 추진배경


그간 국토부는 영등포역, 대전역 쪽방촌 등을 대상으로 한 공공주도의 정비계획을 확정발표한 바 있으며, 국내 최대 쪽방밀집지역인 서울역 쪽방촌에 대해서도 정비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서울역 쪽방촌은 1960년대 급속한 도시화·산업화 과정에서 밀려난 도시 빈곤층이 서울역 인근에 대거 몰리면서 형성되었다.

이후 수차례 도시정비사업 등을 통해 규모는 축소되었지만 아직도 1,000여 명이 거주하는 국내에서 가장 큰 쪽방촌으로 남아있다.

다른 지역의 쪽방촌과 유사하게 2평 미만의 방에 약 24만원 수준의 높은 임대료를 지불하고도 단열, 방음, 난방 등이 취약하고, 위생상태도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여있다.

< 서울역 쪽방촌의 현재 모습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최근에는 민간 주도로 재개발이 추진되었으나 쪽방 주민 이주대책 등이 부족하여 무산된 바 있으며, 30년 이상 건물이 80%이상으로 정비의 필요성이 높은 지역이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 · 서울시 · 용산구 등은 공공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한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에 깊이 공감하여 서울역 쪽방촌 정비 계획을 구체화하게 되었다.

 

2. 서울역 쪽방촌 정비방안


서울역 쪽방촌 정비는 공공주택사업으로 추진하며, LHSH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하여 쪽방 주민 등 기존 거주자의 재정착을 위한 공공주택 1,450(임대 1,250, 분양 200)와 민간분양주택 960호 등 총 2,410호의 주택을 공급한다.

 

< 공공주택 조감도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 사업계획 수립 과정에서 조감도 변경 가능

 

□ 공공주택 개발 사업 기간 중 쪽방 주민에 대한 지원서비스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이주수요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단지를 구분하여 순차적으로 정비한다.

먼저, 임대주택과 공공분양주택이 들어설 지역의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공공주택을 건설하여 기존 거주자의 재정착이 완료된 이후 나머지 부지를 정비하여 민간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먼저 철거되는 지역에 거주 중인 쪽방주민(150여명)을 위한 임시 거주지는 사업지구 내 게스트하우스나 공원 내 모듈러 주택 등을 활용하여 조성하고, 일반 주택 거주자(100여세대) 중 희망 세대에게는 인근 지역의 전세매입 임대를 활용하여 임시 거주지를 마련할 계획이다.

 

< 이주 순환 개념도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임대주택은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통합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되며, 현 거주자의 가구원 수 등을 고려하여 1인 가구용과 다인가구용 주택을 적절히 배분하여 구성할 예정이다.

 

또한, 지구 내 편입되는 토지 소유자에게는 현 토지용도, 거래사례 등을 고려하여 정당보상 할 것이며, 영업활동을 하는 분들께는 영업보상, 주택단지 내 상가 등을 통해 영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3. 도시재생 연계

 

공공주택사업과 함께 주민들의 생활에 활력을 더하는 도시재생뉴딜사업도 연계하여 추진될 계획이다.

쪽방주민이 거주하는 공공임대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자활상담 등을 지원하는 복지 시설을 설치하여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공공주택단지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도 설치할 계획이다.

더불어, 사업부지 내 상가 내몰림 방지를 위하여 공공주택 단지내 상생협력상가*를 운영할 예정이며, 향후 주민의견 등을 수렴하여 생활SOC시설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 도시재생지역내 공공(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조성소유하여 청년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저렴한 임대료(감정가 80%)로 임대하는 상업용 건물

< 도시재생뉴딜 연계시설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 비수도권 2단계 음식점·카페 등 시설 운영시간 22시까지 연장!

☞ 2021년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 및 방법, 다자녀(셋째이상) 국가장학금 계획!

☞ "2021-2022 한국관광 100선" 국내 여행 가볼만한 곳!

☞ 2021년 설날 선물 기획전, "찬들마루" 우리 농산물 추천~

 

4. 추진체계 및 일정


주민의 임시 거주와 재정착 지원, 공공주택사업과 도시재생 사업과의 긴밀한 연계 등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주민지원시설이 참여하는 전담조직(TF)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앞으로 주민의견 수렴 등 절차를 거쳐 올해 지구지정하고, ’22년 지구계획 및 보상, ‘23년 임시이주 및 공공주택 단지 착공 후 ’26년 입주, ‘30년 민간분양 택지 개발완료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5. 기대효과


이번 사업을 통해 쪽방 주민들은 기존 쪽방보다 2~3배 넓고 쾌적한 공간을 현재의 15%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게 된다.
* 임대주택 보증금은 공공주택사업의 세입자 이주대책을 통해 일부 지원 예정

< 쪽방 주거환경 개선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또한, 오랫동안 낙후되어 있던 쪽방촌을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용산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용산 정비창, 용산 공원 조성, 수도권 GTX A노선(운정-동탄) 연계 등과 함께 용산구가 활력 넘치는 서울시 도심생활권의 중심지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며,

서울 도심 역세권 내 신규 주택을 공급함으로써 주거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역 쪽방촌의 현재와 미래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1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전국 최대 서울역 쪽방촌, 명품 주거단지로 재탄생(작성자:공공택지개발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portal.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