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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안식[심리,상담,발달 이야기]/[교육 양육] 자녀의 심리 및 교육 정보

코딩교육 프로그램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개최!

by '너' 와 '나' 함께 하는 살맛나는 세상~ 창의날다 2020.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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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코딩 능력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입니다.
자녀들에게 코딩을 접하게 해주고, 코딩 교육을 재미있게 가르치고 싶다면 다음 코딩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익히고,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온라인 체험 행사로,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개최되고 있습니다.
올해 두 번째 코팅 교육 프로그램인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10 19()부터 11 1()까지 2주간 개최됩니다.
특히, 이번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학생들을 위해 7개의 소프트웨어 전문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시즌1(9)에 비해 2배 이상의 프로그램(19)이 개설되었습니다.

주목할 만한 코딩교육 신설 프로그램으로는 코딩을 통해 창업을 체험해보는 스타트업 만들기가 있습니다. 
이는 코딩협력 프로젝트로, 친구들과 함께 아이디어 공유부터 공동 소프트웨어 제작까지 수행하면서 코딩능력뿐만 아니라 협업능력과 기업가 정신도 키울 수 있습니다.

아울러,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참가자를 대상으로 코딩파티 플렉스!’ 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이벤트를 SW중심사회포털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코딩 교육, 코딩 프로그램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집콕엔 코딩파티가 제일이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집콕엔 코딩파티가 제일이지!’

-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개최 (10.19.~11.1.) -

소프트웨어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 내 온라인 코딩파티에 접속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직무대행 조향숙)이 주관하는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1019()부터 111()까지 2주간 개최된다.

행사 종료 후에도 4주간(11.2.()11.29.()) 체험기간 운영

 

온라인 코딩파티’는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익히고,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온라인 체험 행사로,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개최되고 있다.

 

특히, 이번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학생들을 위해 7개의 소프트웨어 전문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시즌1(9)에 비해 2배 이상의 프로그램(19)이 개설되었다.
* EBS, 비브라스코리아, ㈜로지브라더스, ㈜엘리스, ㈜위즈스쿨, ㈜구름, 네이버커넥트재단

누구나 SW중심사회포털 내 온라인 코딩파티에 접속하면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컴퓨팅사고력, 인공지능, 기타 등 5개 부문의 19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다.

 

주목할 만한 신설 프로그램으로는 코딩을 통해 창업을 체험해보는 스타트업 만들기’*가 있다. 이는 코딩협력 프로젝트로, 친구들과 함께 아이디어 공유부터 공동 소프트웨어 제작까지 수행하면서 코딩능력 뿐만 아니라 협업능력과 기업가 정신도 키울 수 있다.
* 권장연령 :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

 

블록코딩은 모든 연령이 체험 가능한 프로그램부터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즐길 수 있는 7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거북선, 펭수, 뚜앙 등 친근한 캐릭터와 함께 코딩 과제를 체험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부문은 자신의 컴퓨팅 사고력을 측정하는 프로그램부터 국제적인 컴퓨팅 사고력 대회인 비버챌린지를 체험해보고, 중학생 이상이 컴퓨팅 사고력을 학습할 수 있는 과정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비버챌린지 : 특별한 사전 지식 없이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문제를 푸는 대회로, ’04년 리투아니아에서 시작하여 ’17년 44개국 216만명의 초중고 학생 참여

 

인공지능 부문은 초등학교 고학년이 체험 가능한 과제부터, 파이선을 이미 학습한 중급자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고난이도 인공지능 알고리즘 체험 프로그램까지 단계적으로 구성되었다.

 

아울러,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참가자를 대상으로 ‘코딩파티 플렉스!’와 ‘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이벤트를 SW중심사회포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의 각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발급되는 인증서를 2개 이상 개인 SNS 등에 올려 인증하거나(코딩파티 플렉스!), 온라인 코딩파티 설문조사에 응답한(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온라인 코딩파티」는 누구나 쉽고 재밌게 소프트웨어·인공지능과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행사라고 하며, “앞으로도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온라인 코딩파티’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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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행사 안내

 

□ 행사개요

(기간) ’20. 10. 19.() ~ 11. 1.(), 14일간
행사 종료 후에도 4주간(11.2.()11.29.()) 체험기간 운영

(주최/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 한국과학창의재단
- (참여기관) EBS, 비브라스코리아, ㈜로지브라더스, ㈜엘리스, ㈜위즈스쿨, ㈜구름, 네이버커넥트재단

(참가대상) SW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참가비 무료)

(참가방법) ‘SW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의 메인화면 배너 및 행사정보 내 온라인코딩파티 접속

 

□ 프로그램 구성(안)

 

□ 세부 프로그램

1) 블록코딩 부문

(나도 게임회사 개발자!(블록)) 게임회사 개발자가 되어 3가지 종류의 게임을 직접 개발하고, 나만의 게임도 창작 가능한 프로그램

 

(블록 코딩 용사가 되자!) 게임 캐릭터와 함께 엔트리, 스크래치3를 활용해 미션을 해결하며 블록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

 

(달려라 펭수!) EBS 인기 캐릭터 펭수와 함께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를 통해 블록 코딩의 기본 개념을 학습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EBS ‘딩동댕 유치원의 인기 캐릭터 뚜앙과 함께 길찾기를 하며 블록코딩의 기본 개념을 학습

 

(거북선과 척후선) 거북선과 척후선을 2인이 협동하여 코딩하며 역사학습과 동시에 컴퓨팅사고력과 블록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

 

(점박이와 코딩을!) EBS 애니메이션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의 캐릭터와 함께 3차원 입체 환경에서 장애물을 극복하는 블록 코딩 프로그램


(마법에 걸린 코딩랜드) 놀이공원을 만드는 다양한 체험을 통해 마법에 걸린 코딩랜드를 되살리며 블록코딩의 기본 개념을 학습

 

2) 텍스트코딩 부문

(텍스트 코딩 용사가 되자!) 게임 캐릭터와 함께 미션을 해결하며 컴퓨팅사고력과 텍스트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

 

(나도 게임회사 개발자!(텍스트)) 게임회사 개발자가 되어 3가지 종류의 게임을 직접 개발하고 나만의 게임을 출시하는 텍스트코딩 프로그램

 

(방 탈출에 도전하라!) 여러 에피소드의 방 탈출 게임을 직접 만들며 미션을 완수하는 텍스트 코딩 프로그램

 

(파이선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파이선 기본문법 학습과 간단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실습을 통한 데이터 분석 기초 학습 프로그램

 

(토끼의 당근수집) 토끼 캐릭터를 활용해 다양한 움직임을 익히고 문제를 해결하며 쉽고 재밌게 파이선을 학습할 수 있는 텍스트 코딩 프로그램

 

3) 컴퓨팅사고력(CT) 부문

◦ (컴퓨팅사고력 향상) 5개 영역 테스트를 통해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을 확인하고, 다양한 주제의 게임으로 컴퓨팅사고력을 향상

 

(체셔의 퀴즈) 고양이 체셔가 내는 퀴즈를 해결하며 쉽고 재미있게 컴퓨팅 사고력 학습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기반 정보과학 문제해결 프로그램

※ 비버챌린지 : 특별한 사전 지식 없이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문제를 푸는 대회로, ’04년 리투아니아에서 시작하여 ’17년 44개국 216만명의 초중고 학생 참여



4) 인공지능(AI) 부문

(도전! 인공지능 Tic-Tac-Toe) 파이선을 활용한 틱택토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증진과 인공지능(AI) 만들기 체험

 

(Hello! AI World!) 인공지능(AI)의 기본 개념을 6개 주제별 영상을 통해 학습하고 엔트리를 활용해 실습, 체험해보는 프로그램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기초 파이선 프로그래밍 학습자를 대상으로 기초부터 고난이도 미션을 통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5) 기타 부문

(스타트업 만들기) 2주간의 코딩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코딩능력, 협업 능력, 기업가 정신 등을 키워가는 프로젝트 미션 프로그램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개최(10.19.~11.1.)(작성자:소프트웨어정책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www.msit.go.kr/web/main/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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