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마음의 안식[심리,상담,발달 이야기]/[나를 찾는 삶]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우울증 정신건강 관리 디지털로, "마성의 토닥토닥" 앱!

by '너' 와 '나' 함께 하는 살맛나는 세상~ 창의날다 2020. 8. 5.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코로나 블루라고 들어보셨나요?
평소에도 인생살이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았습니다.
하루하루 정말 아등바등 살아가는 경우도 참 많았던 것 같아요.
그런데 올해 코로나19 감염 여파로 인해서 우리의 삶은 정말 많은 부분에서 타격을 입었어요.
경제적, 교육적, 가정적, 사회관계적, 문화예술적 모든 분야에서 정말 살을 깎아내는 듯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 가운데 정말 많은 분들이 그리고 많은 아빠, 엄마들이 우울감 또는 우울증으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루 하루 삶을 살아가기도 벅찬데, 상담센터나 병원을 찾기도 여력이 없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발길이 잘 안 가죠~
보통은 그냥 내가 마음이 약해서, 의지가 약해서라고 생각하고 넘겨버리니까요.
그래도 그러면 안됩니다.
육체적인 질병, 감기도 아프면 약을 먹잖아요.
정신건강도 마찬가지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아파도 솔직히 보듬고 치료하지 않게 되는데 그러지 말고, 정신적으로 그리고 마음적으로 아프고 힘이 들면 마음과 정신의 약을 찾아야 합니다.

보건복지부는 현재 정신건강을 관리하고, 우울감이나 우울증을 완화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을 소개했습니다.
바로 "마성의 토닥토닥" 앱입니다.
이름 참 마음에 드네요.. ㅎㅎㅎ 마성의~~ 토닥토닥!
자세한 설명은 밑에 보건복지보 보도 내용으로 소개합니다.
잘 살펴보시고 꼭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ㅎㅎ

 

코로나19 우울감 대응을 위한 디지털 정신건강 관리

 

- ‘마성의 토닥토닥 , 우울 증상 감소 및 정서조절에 도움 국립정신건강센터(센터장 이영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코로나 우울감(블루)’*으로 일컬어지는 우울감이 확산됨에 따라 마성의 토닥토닥 응용프로그램()이 코로나 블루 극복과 비대면 정신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 이 앱은 ‘역기능적 사고’를 수정하여 우울증상 감소 및 정서조절을 도와주는 ‘마음 성장 프로그램 앱’이다.

- 우울 및 불안 증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연구결과로 확인되어 스마트 의료 분야 국제학술지인 텔레메디신 앤드 이헬스(Telemedicine and e-Health)에 게재되었다(붙임3 참조).
* `기타 우울장애(Other Specified Depressive Disorder)`를 가진 성인 17명을 대상으로 우울 증상은 기저선의 47.0%, 불안은 15.8%, 역기능적 사고는 14.2%가 감소. `주요 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환자의 경우 우울 증상 32.8%, 불안 16.1%, 역기능적 사고 19.0%가 감소

< 주요 사례>

코로나19 
지원 현장에 파견된 A근무자는 마성의 토닥토닥 앱을 사용하여 심리적 완화에 도움을 받았다. A근무자는 “레벨D 방호복을 입고 근무하면서 혹시 모를 감염에 대한 우려와 감염 시 받게 될 낙인에 대한 두려움으로 걱정되는 마음이 있었다. 이런 스트레스 상황에서 마성의 토닥토닥 앱의 인지훈련은 부정적 사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파견근무를 시행한 B근무자는 장시간 마스크 착용과 잦은 방호복 착용으로 인해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었고, 특히 지정된 숙소에 24시간 격리되어 있다 보니 가족들을 볼 수 없어 외로웠다. 그럴 때마다 마성의 토닥토닥 앱에서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조언을 보며 위안을 받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 ‘마성의 토닥토닥’ 앱은 고려대학교 허지원 교수 연구팀과 덕성여자대학교 최승원 교수 연구팀이 보건복지부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정신건강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 중독, 자살, 트라우마, 주요정신질환 등 정신건강 문제해결을 위한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5년간(`14~`19) 260억 원이 투입

 일상경험에 대한 시나리오를 읽고 주인공의 인지적 오류를 학습하게 하는 인지행동치료 방식을 활용한 앱으로,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 누적 다운로드 건수 : 1만4605건, 누적 훈련기능 사용건수 : 5,194(6.30일 기준)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앱 개발자인 허지원 교수는 “코로나19가 지속됨에 따라 상황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 개인이 운용할 수 있는 환경은 일차적으로는 자신의 마음 환경이라고 강조하면서

 잘못된 방식으로 정신승리를 하는 것은 오히려 개인의 정신건강 이나 성숙에 잘못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앱이 일반인들이 흔히 경험하는 우울감이나 왜곡되고 부정적인 생각을 완화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을 밝히며 “마음이 힘든 때에 3주 간 집중 사용”하는 방식으로 본인만의 활용 방법을 찾아나가길 권유했다.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연구팀과 협력하여 마성의 토닥토닥 앱을 고도화하고, 앱을 활용한 자조모임(Self-help group)* 지침(가이드북) 제작을 통해 활용범위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붙임4 참조).
* 유사한 문제를 가진 소수(1020)의 일반인들이 모여서 각자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지지하면서 증상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자발적 모임

 한편, 이 앱 외에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국민 정신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정신건강 자가검진 앱, 마인드모어 앱, 스마트 터치미 앱을 제공하고 있다.

 

마성의 토닥토닥 앱 개요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 모바일 네이버-KT 원내비에서 쉽게 보세요!

 ABC주스, 해독주스 허위광고 모르면 '호구' 됩니다!

 주택도시기금 버팀목 대출 금리인하, 지원 꼭 확인하세요!

 전월세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 관련 궁금증 풀어봅시다!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마성의 토닥토닥 앱 세부구성

 

□ 세부 구성

 마성의 토닥토닥 앱은 인지훈련과 정서훈련으로 구성됨

 인지훈련
- (소요시간) 5~8(하루 3문항)
- (내용) 
인지왜곡을 경험중인 누군가의 실제 사례를 읽고 글에서 보이는 인지오류 선택, 
다른 참여자의 선택 결과 확인, 
주인공의 주관적인 생각과 상관없이 실제로 일어날 법한 현실적인 상황선택
시나리오 주인공의 역기능적 사고에 대해 이와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는 후배나 친한 동생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 작성, 
조언 등록 후에는 에디터의 조언과 다른 회원이 작성한 조언 내용도 확인



 정서조절훈련
- (소요시간) 2~3
- (내용) 
한국판 기분 기록지(Korean version of Patient Mood Chart; K-PMC) 기반으로 매일 자신의 기분 및 관련증상을 기록하여 기분을 조절, 
세 가지 문항에 응답 (대인관계/과민성/충동성)하고, 수면시간, 체중 및 생리주기를 기입, 
나의 훈련 ‘진행결과 그래프 보기를 통해 자신의 훈련상황을 한눈에 파악

 

본 저작물은 보건복지부에서 ‘20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코로나19 우울감 대응을 위한 디지털 정신건강 관리(작성자:이형래)’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react/index.jsp)’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