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정책 지식] 정부의 정책

"드론 원스탑" 드론 영상 촬영, 등록 등 민원 처리 한번에~꿀팁!

by 창의날다 2020. 8. 4.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성장하는 산업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드론입니다.
가정에서 아이들의 놀이 도구로, 청년/장년들의 취미 도구로, 또한 기업과 정부 공공 기관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드론입니다.
날이 갈수록 점점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것은 모두가 잘 아실 것입니다. 
드론 시장은 앞으로 계속 발전하며 성장하는 핫한 분야라는 것입니다.

드론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공 기관의 승인을 받아야만 가능합니다.
그동안 민원인은 드론 비행을 위해 기체 등록,
비행승인특별비행 승인 및 촬영 허가를 받아야 할 경우, 민원24와 항공기 운항시스템, 이메일, 서면 등 각각의 시스템으로 따로 신청을 해왔습니다.
각각 신청하고 등록을 해야 하니 정말 번거롭고 불편했었습니다.
그런데 국토교통부는 드론을 활용하는 국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대국민 드론민원 통합 시스템인 드론원스탑을 구축하고 8 3일부터 공식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곧 이제는 한 번에 등록, 신청을 편하게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을 잘 살펴보시고, 앞으로 드론 등록, 비행, 촬영 등 민원 서비스를 편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드론비행,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해진다

- 8월 3일부터 “드론 원스탑”민원서비스 공식 운영 개시
- 기체등록, 비행ㆍ촬영 승인 등 드론 민원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1) 영상촬영가인 OO씨는 의뢰를 받아 △△시를 촬영하고자 드론 비행승인을 준비하다가 포기하고 말았다. 낮에 비행하는 승인신청은 항공기 운항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고, 밤에 비행하는 특별비행 승인신청은 서면으로 제출해야 한다는데,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2) 드론 초보자인 OO씨는 드론 기체를 신고하고 비행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불편함을 겪었다. 기체등록과 드론 비행 승인을 각각 다른 시스템에 들어가서 절차를 밟아야 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드론을 활용하는 국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대국민 드론민원 통합 시스템인 ‘드론원스탑’을 구축하고 83일부터 공식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 (인터넷모바일 주소) https://drone.onestop.go.kr 또는 드론원스탑

그동안 민원인은 드론 비행을 위해 기체등록, 비행승인ㆍ특별비행 승인 및 촬영허가를 받아야 할 경우, 민원24와 항공기 운항시스템, 이메일, 서면 등 각각의 시스템으로 따로 신청*을 해왔다.
* 민원인이 비행승인, 촬영허가, 장치신고를 官을 상대로 업무성격에 따라 선별하여 접수

그러나, 오늘부터는 PC 또는 모바일을 통한 ‘드론원스탑’을 사용하면 모든 민원이 한 번에 신청이 가능해진다.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지난 ‘17년부터 드론이 대중화되면서 기체신고, 사용사업체, 조종자격 취득 등이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와 관련한 비행승인 등의 드론 민원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이에 따라, 국토부는 대국민 드론민원 서비스 개선을 위해 앞서 ’18년 하반기부터 드론원스탑 시스템 구축을 착수하였으며, 오늘 (3)부터 공식 개시를 하게 되었다.
* ‘18년 9월∼’19년 : 시스템 구축, ‘2017: 시범 운영



□ ‘드론원스탑’ 구축을 담당하는 서울지방항공청(청장 김철환)은 민원인과 운영자 입장을 모두 고려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수차례에 걸친 간담회와 시연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모바일로도 드론민원 접수가 가능하도록 하고,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국방부 등 관계기관과 업무협약도 체결하였다.

 

아울러, ‘드론원스탑’과 국토부 공간정보(V-World)*를 연계하여 비행금지구역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고, 지도의 화면을 클릭하여 손쉽게 비행좌표를 입력하도록 구현하였다.

또한, 민원 처리결과에 대한 자동 SMS 알림 기능도 구현하여 편리함을 더했다.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 문석준 과장은 현재는 웹기반 서비스인 ‘드론원스탑’을 보다 사용하기 편한 모바일 앱으로 개발하고 기능을 보강하는 등 대국민 드론민원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 크릴오일 부적합 제품(49개) 모르면 '봉' 돼요!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 꼭 알아야합니다!

 부동산대책 관련 지방세법 어떻게 개정되나?

 신한카드, 현대카드, NH농협카드 농촌 여행할인 30% 대박!

 

주요 기능 비교 및 민원처리 건수



□ 기능 개선 비교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 민원(비행승인) 건수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드론비행,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해진다(작성자:항공정보과,첨단항공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portal.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