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생활 지식] 생활에 꼭 필요한 꿀팁

디지털 뉴딜 - 디지털 트윈이란?

by 창의날다 2020. 7. 19.


^^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뉴딜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했는데 오늘 주제가 마지막입니다.
정부에서 추친하고 있는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뉴딜 정책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지털 뉴딜에서는 데이터 댐, 지능형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국민안전 기반시설(SOC) 디지털화, 디지털 트윈을 5대 대표과제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전에 연재한 포스팅의 내용에 대해서는 밑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ㅎㅎ
☞ 디지털 뉴딜 - 국민안전 기반시설(SOC) 디지털화!

그럼 디지털 트윈이란 무엇일까요?
디지털 트윈 3차원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행정민간정보 등 각종 데이터를 결합융합한 것으로 국토·도시문제의 해법을 제공하고, 스마트 시티·자율주행차 등 신산업이 원활히 작동하도록 하는 기본 인프라를 말합니다.
디지털 트윈의 주요사업은 ‘디지털 트윈의 기반인 전국 3차원 지도, 지하공간통합지도지하공동구 지능형 관리시스템, 정밀도로지도 구축 이렇게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 그럼 국토교통부에서 전한 디지털 뉴딜 중에서 디지털 트윈에 대해서 함께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트윈

◇ (디지털 트윈) 신산업 기반 마련 및 안전한 국토‧시설관리를 위한 디지털 트윈 구축

 

(개요) 현실과 같은 가상세계인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여, 신산업을 지원하고 국토의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디지털 트윈3차원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행정민간정보 등 각종 데이터를 결합융합한 것으로 국토·도시문제의 해법을 제공하고, 스마트 시티·자율주행차 등 신산업이 원활히 작동하도록 하는 기본 인프라이다.

 

(주요사업) ‘디지털 트윈의 기반인 전국 3차원 지도, 지하공간통합지도지하공동구 지능형 관리시스템, 정밀도로지도 구축을 조기에 완료할 계획으로 각 내용은 다음과 같다.

(3D 지도) 도심지 등 주요 지역의 지형을 3차원으로 구축하고, 12cm급 고해상도 영상지도를 작성할 예정이다.

(지하공간) ·하수도, 공동구 등 지하공간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하공간 3차원 통합지도*를 마련하고 노후 지하공동구(120km)**에 계측기 설치 등 지능형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 지하공간통합지도 : ·하수도, 통신, 전력, 가스, 열수송, 지하공동구, 지반정보 등 15종의 지하정보를 반영한 3차원 지도
** 전체 322km 중 스마트한 관리로 수명연장이 가능한 노후(10~30) 지하 공동구

(정밀도로지도) 자율주행차를 위한 핵심 인프라인 정밀도로지도를 국도와 4차로 이상 지방도까지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제도개선) 산업계 활용 지원을 위해 현재는 오프라인으로 제공되는 정밀도로지도 데이터의 온라인 제공을 추진하고, 산업계의 의견수렴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 디지털 뉴딜 - 국민안전 기반시설(SOC) 디지털화!

☞ 광역 알뜰교통카드 총정리!(서울지역확대!)

☞ 캠핑 숲 트레킹 국내여행 추천 농촌체험 휴양마을 6선!

☞ 해수욕장 사전 예약 장소 및 이용방법!

 

끝으로 정부는 많은 기업과 국민들이 디지털 뉴딜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성공적인 이행과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을 위해 다음의 사항을 유념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 첫째로 속도감 있는 사업 이행이다.

어려워진 경제상황을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 관련 지원 사업이 적기에 집행되고 민간에 파급될 수 있도록 금년 추경사업 등을 속도감 있게 집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수차례 관련 업계와 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민간에서 제시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사업에 반영하는 등 즉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 둘째는 민‧관의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다.

디지털 뉴딜의 파급력 확대를 위해 정부투자가 마중물이 되어 민간 기업의 투자가 촉진되고 새로운 기업과 산업의 등장으로 이어져 지속가능한 대규모 일자리가 창출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사업 추진과정에서 현장의 애로사항과 진행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예산 투입 효과를 확인하여 정부예산이 제대로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마지막으로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미래 신산업 발굴에 힘써야 한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전 세계적인 거대한 흐름 속에서 코로나 이후를 우리나라가 선도할 수 있도록 조기에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정부는 앞으로도 관련된 기업, 협회 등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소통하며 민관의 힘을 모아 디지털 뉴딜을 추진하여 경제위기 극복 및 미래사회 선도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것이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디지털 뉴딜, 코로나 이후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합니다!(작성자:국토정보정책과,교통정책조정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portal.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