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코로나19 극복합시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필요와 이유" 답답 하더라고 꼭 지킵시다!

by 창의날다 2020. 4. 5.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4월 4일 정례브리핑에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주 더 연장"을 결정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저작물은 ‘보건복지부’에서 ‘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임예슬)’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53917

 

알림 > 보도자료 내용보기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주 더 한다 " | 힘이 되는 평생 친구,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주 더 한다 등록일 : 2020-04-04[최종수정일 : 2020-04-04] 조회수 : 2172 담당자 : 임예슬 담당부서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중앙사고수습본부 [카드뉴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4.4.),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주 더 연장, 자세히 보기 [클릭]  코로나19‘사회적 거리두기’, 2주 더 한다 - 여전히 엄중한 상황,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계속 추진 불가피 - - 코로나바이러

www.mohw.go.kr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 코로나19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 개요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 22일부터 15일간 실시하기로 했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주간 연장하여 4 19일까지 계속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 실행에 따른 효과

-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이 불가피한 이유

 

 

** 첫째, 사회적 거리두기 평가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 우리 국민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기꺼이 일상을 희생하면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함께 해주신 덕분에 극단적인 업장폐쇄나 이동 제한 조치를 하지 않고도 감염 확산 차단의 효과는 분명히 확인되었습니다.

- 그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한 결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수와 비율이 36일에는 3719.8%였으나, 331일에는 36.1%로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 또한, 자칫 대규모 집단 감염으로 확산될 수 있었던 것을 작은 규모로 통제했던 사례도 확인되었습니다.

< 구로만민중앙교회 사례 >

확진자 총45명이 발생한 구로만민중앙교회 사례의 경우, 온라인 예배 진행을 위해 사전회의에 참석한 감염자를 통해 사전회의 참석자 간 감염이 발생하기는 하였으나 평소 4~5천 명이 참여하는 현장예배를 하지 않고 온라인 예배로 전환했기 때문에 대규모 감염을 막을 수 있었음

< 구로 콜센터 사례 >

구로의 콜센터 확진자 중 한 명과 함께 예배를 참석했던 동료 교인 2명은 각각 어린이집, 노인전문병원 종사자였으나 어린이집과 병원이 모두 휴원 중이어서 시설 이용자 추가 감염을 예방할 수 있었음

 

- 조치 전 10일 간 11건이던 신규 집단발생 건수가 조치 후 10일 간 4건으로 감소(63.6%)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 그러나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기간이 길어지면서 많은 국민의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다.

-> 신천지 교회 감염 사례 발생 이후 개인 이동량이 크게 감소한 후 그 수준이 유지되었으나 최근 다소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2주 연장이 불가피한 이유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 그러나 정부는 현 상황이 여전히 엄중하다고 판단하고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 우선,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 환자와 사망자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등 대유행이 계속되고 있으며, 여전히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력, 전염 경로, 면역 등 특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 42일 하루 미국에서는 27,107명의 확진자와 947명의 사망자가 새로 발생했고, 스페인에서는 7,719명의 확진자와 86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 또한 국내에서는 여전히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하루 신규 확진자 규모도 약 100명 내외에서 줄지 않고 있습니다.
-> (신규 확진자 수) 152(3.19) 64(3.23) 146(3.28) 101(4.1) 86(4.3)

- 최근 해외유입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14일 자가격리 의무화를 실시한 41일 이전 해외 유입 환자의 지역사회 감염 발생도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 이를 통해 지역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서는 방역 관리망 밖의 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를 최대한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

 

** 2주 연장 조치 방안

- 종전 감염 위험이 높은 교회 등에 대한 보건복지부장관의 일부 시설과 업종의 운영 제한 조치를 419일까지 2주 연장합니다.

- △종교시설, 일부 유형의 실내 체육시설(무도장, 무도학원 체력단련장, 체육도장), 유흥시설(콜라텍, 클럽, 유흥주점 등), 지방자치단체장이 정하는 추가 업종(PC, 노래방, 학원 등)은 운영을 지속 중단하고,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에도 방역 당국이 제시하는 준수사항을 따라야 함을 결정했습니다.

* 업종별 업데이트 된 지침은 밑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020/04/05 - [코로나19 극복합시다!] -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업종별 치침 사항"입니다. [4월4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업종별 치침 사항"입니다. [4월4일]

이전 포스팅에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2020/04/05 - [코로나19 극복합시다!] -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필요와 이유" 답답 하더라고 꼭 지킵시다! "강화된 사회..

yamlove77.com

 

- 이와 함께 요양병원, 정신병원, 교회 등을 대상으로 환자 발생 시 초기에 찾아내서 감염 확산을 차단할 수 있는 집단 방역체계를 구축한다.

- 공동체 내 방역책임자를 지정하여 이들이 공동체 내 유증상자 발생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발생 확인 시 방역 당국에 신고하는 의무를 부여한다.

- 방역당국은 신고가 접수되면 진단검사를 통해 위험도를 조기에 확인 조치한다.

- 아울러 안전보호앱 의무화, GIS 통합 상황판을 통한 실시간 이탈자 관리(4월 초), 주민신고제 등 자가격리 실효성을 제고하여 해외유입 환자 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정부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감염 규모를 우리 보건의료체계가 일상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 50명 내외 수준까지 감염 규모를 줄이는 것을 목표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여러분들의 구독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v
**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모두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