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생활 지식] 생활에 꼭 필요한 꿀팁

해외숙박, 공유숙박 예약플랫폼 이용 꼭 확인! "추가 결제, 시설이용료(리조트피)"

by 창의날다 2022. 11. 9.

코로나19 방역 부분이 점점 풀리면서 많은 국가에서 해외여행을 다시 유치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가거나 계획하고 있을 것입니다. 만약 해외여행을 준비 중이시라면 해외숙박, 공유숙박 예약 플랫폼에서 결제하기 전에 꼭 아래의 내용을 살펴보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숙박, 공유숙박 예약 플랫폼 이용 시 꼭 확인하세요 

해외여행을 떠날 때 필수로 예약하는 것이 바로 숙박 부분입니다. 해외숙박 예약을 하실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꼭 숙지하고, 잘 살펴보고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현지 가서 당황하거나 억울한 일 피할 수 있습니다. 

 

 

해외숙박 예약 플랫폼 이용 주의 사항

-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9개 주요 해외숙박, 공유숙박 예약 플랫폼 가격표시 조사

- 숙박일별 20~80USD 시설이용료(어메니티피, 리조트피) 현장서 추가 결제 요구하는 사례 많아

- 결제는 원화말고 미국 달러나 현지화로 해야 이중환전수수료 아낄 수 있어

 

 

 

최근 코로나19 방역규제를 완화한 국가가 늘어나면서 해외여행 수요 또한 급격하게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와 함께 해외숙박예약플랫폼과 공유숙박플랫폼 등을 이용하는 소비자도 많아지고 있는데, 주차료, 시설이용료 등 현지에서 요구되는 추가 결제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없어서 소비자들이 불편과 피해를 겪는 경우가 많다고 서울시가 전했습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비슷한 피해가 늘고 있어 실제로 지난 9월 유럽소비자센터 아일랜드지부는 숙박업체가 숙박요금과 별개로 과도한 시설이용료나 주차료 등을 현지에서 결제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며 주의보를 발령하기도 했습니다. 

 

 

서울시 해외숙박 예약 플랫폼 가격 표시 조사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9개 주요 해외숙박, 공유숙박 예약 플랫폼 가격표시 조사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한국인 이용이 많은 아고다, 부킹닷컴, 호텔스닷컴, 익스피디아, 에어비앤비, 트립닷컴, 하나투어, 모두투어, 트립비토즈 등 총 9개 해외숙박 예약 플랫폼 등을 대상으로 가격과 결제 안내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고 전했습니다.

 

 

 

조사 결과 많은 해외숙박 예약 플랫폼들이 숙박일 별로 적게는 20달러에서 많게는 80달러에 달하는 수영장, 와이파이 등 시설이용료 명옥의 '어메니티피'나 '리조트피'에 대한 현지 추가 결제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공유숙박 플랫폼(에어비앤비)에서도 시설이용료를 현지 결제 비용으로 청구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OTA 숙소 예약 시 안내되는 시설이용료

해외숙박예약주의사항-서울시홈페이지

 

이러한 현장에서 요구되는 추가 결제의 가장 큰 문제는 숙박예약, 공유플랫폼 예약 시 소비자가 발견하기 힘들 정도로 작게 고지되어 있거나, 결제화면에서 '자세히 보기' 등의 메뉴를 클릭해야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 현장에서 난처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1. 해외숙박 홈페이지 가격 비교

서울시는 일단 이러한 불편과 추가비용 지불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숙소 예약 시 해외숙박 예약 풀랫폼과 호텔/리조트 등 숙박업체 공식홈페이지를 꼼꼼하게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임을 알렸습니다. 

보통 숙박업체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예약 시 업체가 대행플랫폼에 지불하는 평균 20%의 수수료를 절약하게 되므로 소비자에 시설이용료를 면제해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해외숙박 예약 플랫폼 달러로 결재

대부분의 해외숙박 예약 플랫폼은 한글로 숙박업소를 소개하고 예약도 한글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결제금액 또한 원화로 결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해외사업자가 운영하는 플랫폼의 경우 해외원화결제 시 3~8%의 이중환전수수료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시는 해외사업자가 운영하는 해외숙박 플랫폼의 경우 해당국가 현지통화나 미국 달러로 결제하는 것이 좋으며, 숙박업체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달러나 현지화로 결제되므로 수수료 부담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내 및 해외 OTA 예약 시 시설이용료 안내 현황

해외숙박예약주의사항-서울시홈페이지

 

 

** 위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