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정책 지식] 정부의 정책

4차 6대 광역시(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확정(인천, 부산 등)!

by 창의날다 2021. 7. 26.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대도시권 교통혼잡 개선을 위한 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21~'25)을 마련하고,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723일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에는 총 23(65.6km)의 도로건설 사업이 최종 선정되어 약 1.2조원(국비기준)이 투자될 계획이며, 이는 제3차 계획(0.9조원) 대비 40% 이상 증가한 규모입니다.
특히, 광역시를 포함한 대도시권의 교통흐름이 개선될 수 있도록, KTX·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과 광역도로·고속도로 등 광역교통축과의 접근성 및 연계성이 높은 사업들이 포함되었습니다.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에 선정된 6대 광역시별 주요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인천광역시) 인천대로 지하를 관통하는 사업으로 교통혼잡 및 원도심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동서축(2경인)과 남북축(수도권제2순환)을 연결하는 도로로 간선도로망의 연속성을 강화합니다.

둘째, (부산광역시) 부산 북항에서 서측으로의 터널 신설을 통해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지리적 여건으로 우회하고 있는 연제구와 남구를 바로 잇는 터널을 개설하여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합니다.

셋째, (울산광역시) 태화강을 가로지르는 교량*을 건설하여, 울산 중구·남구 중심 상권을 잇는 새로운 남북 교통축을 형성하고 인근 교량의 교통량 분산을 유도합니다.

넷째, (대구광역시) 산업단지·철도역사·공항 인근 상습정체 구간의 혼잡해소를 위한 사업과 함께, 대구·경산시 간 간선축을 보강 하는 사업, 대구 제4차 순환도로 연속성 확보사업도 추진합니다.

다섯째, (광주광역시) 광주 제2순환도로, 북부순환로와 기존 간선도로를 연결하는 사업 등으로, 연계 교통망 확충을 통한 간선도로망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여섯째, (대전광역시) 대전 서부, 동부, 외곽을 순환하는 도로 신설을 추진하여, 도심권 순환도로망의 완성도를 높이며 도심 교통난을 해소합니다.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에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추진하게 되며, 정부는 설계비와 공사비의 50%를 각각 지원한다.

"4차 6대 광역시(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확정(인천, 부산 등)!"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도심지 만성 교통체증 해소 위한 5개년 혼잡도로 개선계획 마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 비수도권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방역지침 총정리!

☞ 쿠팡 플레이 PC버전, 30일 무료 사용방법 및 후기!

☞ 5차 재난지원금 2차 추경 국회 통과 총정리!

☞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연장 총정리, 3인 이상 집합금지!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연장 총정리, 3인 이상 집합금지!

2주전 수도권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수도권은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로 전환하지 않고, 수도권은 거리두기 4단계 방역지침을 결정했었습니다. 2주가 또 지난 지금 정부는 수도권 거리두

yamlove77.com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도심지 만성 교통체증 해소 위한 5개년 혼잡도로 개선계획 마련

-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21~'25) 확정·발표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는 향후 5년간 대도시권 교통혼잡 개선을 위한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21~'25)」을 마련하고,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7월 23일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 지자체가 관리하는 대도시권의 주요 간선도로로서 교통 혼잡의 해소, 물류의 원활한 흐름을 위하여 개선사업 시행이 필요한 구간의 도로
** 도로산업에 관한 기본계획 및 중요정책 등을 심의·조정하기 위해 설치한 위원회로, 국토교통부 등 정부위원과 민간위원 총 25인으로 구성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06년부터 5년단위로 수립하고 있는 계획으로, 대도시권 간선도로의 혼잡완화를 위한개선사업을 선정하여 추진해왔다.

이번 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21~'25)은 전문 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의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수립되었다.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 이번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에는 총 23건(65.6km)의 도로건설 사업이 최종 선정되어 약 1.2조원(국비기준)이 투자될 계획이며, 이는 제3차 계획(0.9조원) 대비 40% 이상 증가한 규모이다.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특히, 광역시를 포함한 대도시권의 교통흐름이 개선될 수 있도록, KTX·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과 광역도로·고속도로 등 광역교통축과의 접근성 및 연계성이 높은 사업들이 포함되었다.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에 선정된 6대 광역시별 주요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인천광역시) 인천대로 지하를 관통하는 사업*으로 교통혼잡 및 원도심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동서축(2경인)과 남북축(수도권제2순환)을 연결하는 도로**로 간선도로망의 연속성을 강화한다.
* 공단고가교서인천IC 도로개설 / ** 2경인수도권제2순환 연결도로

- (부산광역시) 부산 북항에서 서측으로의 터널* 신설을 통해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지리적 여건으로 우회하고 있는 연제구와 남구를 바로 잇는 터널**을 개설하여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다.
* 승학터널, 2대티터널 도로개설 / ** 황령제3터널 도로개설

- (울산광역시) 태화강을 가로지르는 교량*을 건설하여, 울산 중구·남구 중심 상권을 잇는 새로운 남북 교통축을 형성하고 인근 교량의 교통량 분산을 유도한다.
* 2명촌교 도로개설

- (대구광역시) 산업단지·철도역사·공항 인근 상습정체 구간의 혼잡해소를 위한 사업*과 함께, 대구·경산시 간 간선축을 보강 하는 사업**, 대구 제4차 순환도로 연속성 확보사업***도 추진한다.
* 매천대교이현삼거리, 공항교화랑교 / ** 황금동범안삼거리 / *** 달서대로

- (광주광역시) 광주 제2순환도로, 북부순환로와 기존 간선도로를 연결하는 사업* 등으로, 연계 교통망 확충을 통한 간선도로망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각화동2순환로, 호남고속도로북부순환로 도로개설

- (대전광역시) 대전 서부, 동부, 외곽을 순환하는 도로 신설*을 추진하여, 도심권 순환도로망의 완성도를 높이며 도심 교통난을 해소한다.
* 유성대로화산교, 비래동와동, 사정교한밭대교, 산성동대사동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추진하게 되며, 정부는 설계비와 공사비의 50%를 각각 지원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김효정 광역교통운영국장은 4차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으로 도심지 내 만성 교통체증이 해소되어 국민 편의성이 증대되고 교통혼잡에 따른 사회비용과 대기오염 비용 절감도 기대된다면서,

아울러,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점검 및 관리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선정결과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도심지 만성 교통체증 해소 위한 5개년 혼잡도로 개선계획 마련(작성자:광역시설운영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portal.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