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코로나19 극복합시다!

[마스크 5부제 시행 "최근 정보"][마스크 대리구매 및 수급안정화 대책] 꼭 알아두세요~

by 창의날다 2020. 3. 8.

여러분 안녕하세요~
요즘 우리는 코로나 19 보다 마스크와의 전쟁 속에 살아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마스크 대란을 겪고 있습니다.
주위를 지나다 보면 약국에서 마스크를 사기 위해 긴 줄을 서고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보는 것 같아요.
물론 저는 코로나 19 사태 전에 실수로 구매해둔 마스크가 조금 있어서, 마스크 1개당 한 4-5일씩 재사용하면서 잘 버티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사람 많은 곳을 잘 안가고, 출퇴근도 자가용으로 하기에 마스크가 많이 젖을 일이 없어서 가능한 일입니다.

또 한 가지, 저희 아내가 마스크를 만들기 시작하네요.
다지인도 괜찮고, 재작된 마스크 안에 마스크 필터를 넣을 수가 있어서, 아주 경제적이고, 재사용 기간도 충분이 확보할 수 있어서 베스트 아이템인 것 같아요. 
수일 내로 포스팅을 해서 소개를 해드릴게요.

 

마스크 부족, 마스크 대란으로 정부에서는 연일 "마스크 5부제" "마스크 요일제"에 대한 내용들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8일(일)에 바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했네요.

 

정세균 국무총리 대국민 메시지 내용~
1. 마스크 5부제가 안착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하다.
2. 불편함이 있더라도 꼭 필요한 사람이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양보와 배려 협력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달라.
3. 함께 협력함으로 지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갑시다.
4. 정부도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중요) "마스크 5부제(요일별)" 시행 내용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8일(주일) 우체국에서는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이 구축될 때까지 보건용 마스크를 1인당 1매를 판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만 장애인의 경우에는 대리인이 '장애인등록증'을 지참할 경우 구매할 수 있습니다.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이 구축된 후에는 우체국에서 마스크를 구입하면 약국이나 농협 하나로마트 등 공적 판매처에서 마스크를 중복 구매할 수 없게 됩니다.

 

* 마스크 5부제(요일제) 구입 방법

첫째, 한 사람당 1주일에 2개로 제한됩니다. 5부제 방식이네요.
- 태어난 연도의 끝자리 따라 요일별로 구매합니다.
- 1,6년생[월요일], 2,7년생[화요일], 3,8년생[수요일], 4,9년생[목요일], 5,0년생[금요일], 주중에 못 산 사람[토, 일요일]입니다.

둘째, 공시된 출생의 어린이 혹은 어르신 그리고 장애인 외에는 대리구매가 불가능합니다.
- 자녀는 2010년 포함 그 이후 출생 어린이는 대리구매 가능합니다.
- (장애인) 장애인은 대리인이 장애인등록증을 가지고 오면 살 수 있습니다. 단 장애인은 대리인이 사더라도 장애인 본인이 태어난 해가 기준입니다.

셋째,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아주 중요해요. 이는 마스크 중복 구매를 막겠는 것입니다.
- 학생증이나 사원증은 안된다고 합니다.
- 다만 여권이 없는 미성년자는 학생증과 함께 주민등록등본을 가져가면 된다고 합니다.

기획재정부는 9일(월)부터 마스크 대책으로 내놓은 마스크 5부제(요일별)의 대리구매 범위를 어린이 및 어르신에게까지 확대했습니다.

 

* 대리구매가 가능한 대상은 아래와 같이 확대되었습니다.

1. 2010년 포함 그 이후 출생한 어린이
2. 1940년 포함 그 이전에 출생한 어르신
3.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 장애인은 기존 발표된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에서 이미 대리구매 대상자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 대리구매 방법입니다.
1. 어린이 : 부모가 자녀의 마스크를 대리 구매할 경우에는, 자녀의 출생연도 끝자리에 해당하는 요일에 판매처를 방문해야 합니다. 이때 부모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부모와 자녀가 함께 기록된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야 합니다.
2.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 장기요양급여 수급자의 경우 장기요양 인증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 여러분 지금은 모두가 어렵고 힘든 시기인 것 같아요. 마스크도 양보가 가능하다면 구입을 미루고 더 절실히 필요한 분들에게 잠시 양보함이 더불어 사는 우리 사회가 더욱 건강하게 되는 지름길인 것 같아요. 
** 마스크를 깨끗이 재사용하는 것, 그리고 위에서 제가 잠시 이야기한 것처럼 마스크를 만들어서 필터를 교환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항상 유익하며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여러분들의 구독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며 에너지가 됩니다~~^^*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건강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v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