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경제 지식] 돈이 되는 삶의 습관

시멘트 가격 폭등, 대란 원인은 유연탄 때문이다.

by 창의날다 2022. 4. 4.

요즘 공사현장이 울상입니다. 이유는 공사에 필수로 사용되는 시멘트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곧 요즘 시멘트 가격이 급등하고 대란이 발생해 공사 진행에 차질이 생기고 있습니다. 오늘은 시멘트 가격 급등, 대란의 원인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시멘트 가격 폭등, 대란 현상황

요즘 공사현장에는 무거운 분위기 감돌고 있습니다. 이유는 건설공사에 필수로 사용되는 시멘트 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에 더해서 시멘트 부족 현상까지 겹쳤기 때문이다. 

물론 시멘트가 부족하기 때문에 가격이 급등한 것이고, 시멘트 대란이 발생한 것입니다. 

 

시멘트 공급업체의 풍경도 이전과는 사뭇 다르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1시간이면 시멘트를 대부분 다 실어서 출발을 했는데, 요즘에는 3~5시간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이유는 원통형 창고인 사일로에 시멘트가 꽉 차면 그 압력으로 신속히 차에 담을 수 있는데, 시멘트가 부족해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시멘트 대란, 가격 폭등의 원인은 이것입니다. 

 

시멘트가격급등-대란

 

1. 시멘트 대란의 원인

봄철 공사현장이 늘어가고 있어 시멘트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시멘트 제조에 필수 재료는 유연탄 수입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유연탄은 국내에서 주로 발전 연로 그리고 시멘트 제도 재료로 사용됩니다. 참고로 시멘트는 석회석, 점토, 철광성 등에 유연탄을 연료로 사용해서 만들어집니다. 이런 유연탄은 국내에서 채굴할 수 없고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품목입니다. 

곧 시멘트의 원료인 수입 유연탄 공급이 지연되면서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공사현장 필요 물량의 10~30% 정도밖에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시멘트 원료은 유연탄은 품질과 운송비 등의 이유로 유연탄 공급의 75%를 러시아 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러시아 전쟁 사태를 인해서 유연탄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시멘트 생산에 비상이 걸린 것입니다. 

또한 레미콘 기사들이 운송 단가 현실화를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해서 시멘트 부족 현상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2. 시멘트 가격 급등 원인

보통 시멘트 1톤을 생산하는데 0.1톤의 유연탄이 필요하고 시멘트 생산 원가의 30~40% 정도가 유연탄 가격입니다. 

수입 유연탄 가격은 코로나 사태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사태로 인해서 2020년 평균값의 4배~7배나 뛰어올랐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국내 벌크 시멘트 가격은 2021년 레미콘업계와 협상을 거쳐 5.1% 공식 인상된 데 이어 2022년 2월 18% 정도 오른 가격으로 거래 중이라고 합니다. 

곧 수입 유연탄의 가격 급등으로 시멘트 가격 또한 급등하게 된 것입니다. 

 

 

 

시멘트 대란, 가격 폭등 막을 방법은?

수입 유연탄의 부족 현상으로 시멘트 대란, 가격 급등이 발생하자, 정부는 유연타 수입 라인에 있어서 다변화를 꾀한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상황이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유연탄을 주로 수입할 수 있는 현재 국가들의 상태를 보면, 중국산 시멘트는 코로나 확산으로 광산이 셧다운 되었다고 하고, 호주산 유연탄은 홍수피해로 인해서 아시아로 수출이 막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 탄종은 국내 시멘트 업계가 사용하는 유형과 맞지 않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을 종합해 보면, 현 상황에서 시멘트 대란, 가격 폭등에 대한 뚜렷한 해결책이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