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코로나19 극복합시다!

60, 50대 부스터 샷 접종 간격 단축 이유는?

by 창의날다 2021. 11. 17.

60, 50대 부스터 샷 접종 간격 단축 기간!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현재 기본접종 완료 6개월 이후로 권고 중인 부스터 샷 간격을, 60세 이상 고령층, 감염취약시설(요양병원·시설, 각종 사회복지시설 등) 입원·입소·종사자 및 의료기관 종사자 등은 4개월 이후로, 50대 연령층과 우선접종 직업군(군인, 경찰, 소방 등) 등은 5개월 이후로 단축 조정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고위험군에 대한 부스터 샷을 조기에 확대 실시하여, 델타변이 유행과 기본접종 후 시간 경과에 따른 접종 효과 감소(Waning effect)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신규 확진 및 중증환자 발생에 대응하고, 중증·사망 위험이 높아지는 동절기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자 합니다. 

이번 정부에서는 백신접종 완료자들 안에서도 돌파 감염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부스터 샷을 기존 6개월에서 4개월 혹은 5개월로 단축하기로 했습니다. 결국 이것은 코로나 백신 효과가 그리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백신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부스터 샷 접종에 대한 부담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 같습니다.

물론 백신 개발에 대한 기간이 짧기는 했지만 왠지, 코로나 백신 실험 대상이 되는 느낌을 감출 수는 없겠습니다. 우리 모든 국민이, 코로나 백신에 대한 부작용 그리고 효과를 실험하는 개체가된 느낌입니다. 

< 대상군 별 부스터 샷 접종 기간 단축 >

출처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60세 이상 고령층, 감염 취약시설 등 부스터 샷 간격 4개월로 단축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코로나19 위험도 평가 실시 -

◆ 부스터 샷 접종간격 단축 조정
○ 60세 이상 고령층, 감염 취약시설 등 부스터 샷 간격 6개월→4개월로 단축
○ 50대 연령층, 우선접종직업군은 부스터 샷 간격 6개월→5개월로 단축

 

부스터 샷 접종간격 단축을 통한 조기 시행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단장: 정은경 청장)은 현재 기본접종 완료 6개월 이후로 권고 중인 부스터 샷 간격을, 60세 이상 고령층, 감염취약시설(요양병원·시설, 각종 사회복지시설 등) 입원·입소·종사자 및 의료기관 종사자 등은 4개월 이후로, 50대 연령층과 우선접종 직업군(군인, 경찰, 소방 등) 등은 5개월 이후로 단축 조정한다고 밝혔다.

○ 이를 통해 고위험군에 대한 부스터 샷을 조기에 확대 실시하여, 델타변이 유행과 기본접종 후 시간 경과에 따른 접종 효과 감소(Waning effect)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신규 확진 및 중증환자 발생에 대응하고, 중증·사망 위험이 높아지는 동절기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자 한다.

 ○ 추진단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코로나19 예방접종 부스터 샷 보완계획을,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11월 16일)을 거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김부겸 국무총리)에 보고·공유하고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3기 신도시 3차 사전청약 신청 접수 시작, 분양가, 일정!

'털린 내 정보 찾기' 사용 방법, 후기!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 양식, 프로그램 무상 보급!

디즈니 플러스 가입, 가격 사용 후기!

 

디즈니 플러스 가입, 가격 사용 후기!

디즈니 플러스 가입, 가격 사용 후기! 11월 12일 드디어 디즈니 플러스가 오픈되었습니다. 평소 마블, 디즈니 콘텐츠를 좋아하는 편이라서 부픈 기대감을 가지고 기다렸었습니다. 그래서 12일이

yamlove77.com

 

□ 이번 부스터 샷 간격단축 조치는 최근 ▲방역상황에 대한 역학적 분석(신규 확진 및 중환자 수, 위중증률 및 치명률, 돌파감염 발생률), ▲백신별 항체가 분석, ▲국외 실제 접종사례(Real World Data)를 토대로 한 접종효과 분석 등을 근거로 검토되었으며, ▲백신 분야 전문가 자문,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수립되었다.

○ 우리나라는 인구 대비 예방접종률은 78.4%(11월 17일 0시 기준)로 높은 수준이지만, 델타변이바이러스에 대한 접종효과가 감소하고, 접종완료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우선 접종한 고령층 중심으로 돌파감염이 증가*하고 있다.  
* 연령별 인구 10만 명당 돌파감염 발생률 (11.6일 기준) 全연령 99.2명, 60대 150.1명, 70대 153.0명, 80대 이상 183.4명

- 중증환자 규모*와 위중증 환자 중 고령층 비율**이 높아지면서 중증·사망 위험이 증가하고 방역·의료체계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 日평균 중증환자 수: 10월4주 333명 → 11월1주 365명 → 11월2주 447명
** 위중증 고령층: 10월2주 64.7% → 10월4주 74.2% → 11월2주 82.1%

- 특히, 기본접종 후 시간경과에 따른 돌파감염 발생률을 분석한 결과, 고령층의 경우 기본접종 완료 4개월 이후부터 증가세가 뚜렷해지는 양상이다.



○ 국내 코로나19 백신접종군을 대상으로 백신별 항체 형성 및 지속능을 분석하였다.

- 이번 조사는 20-59세 건강한 성인에서 단일접종군(아스트라제네카 동일접종군 (100명), 화이자 동일접종군 (100명), 모더나 동일접종군 (100명), 얀센접종군(50명) 및 교차접종군(1차 아스트라제네카 백신/2차 화이자 백신 (99명)을 대상으로 중화항체가*를 분석하였다. 접종 완료 후 항체양전율은 모더나 접종군 100%, 화이자 접종군 100%, 아스트라제네카 접종군 99%, 교차접종군 99%였고, 얀센 접종군은 90%로 분석되었다. 접종 완료 후 최대 항체가를 비교한 경우, 모더나 접종군,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교차접종군, 화이자 접종군, 아스트라제네카 접종군, 얀센접종군 순서를 보였다.
* 중화항체: 바이러스의 감염을 중화시켜 예방효과를 유도하는 항체

- 델타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중화능을 분석한 결과, 아스트라제네카 접종군, 화이자 접종군, 교차접종군에서 표준주 대비 델타 변이주에서의 중화능은 2~4배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 중화능: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능력

- 접종완료후, 화이자 접종군은 2차접종후 5개월까지, 아스트라제네카 및 교차접종군은 2차 접종 후 3개월 시점에도 항체가가 일정수준 유지됨을 확인하였으나, 시간 경과에 따른 항체가 감소 추세로 부스터 샷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접종 완료 후 최대 항체가; 표준주 vs. 델타변이주>



<2차 접종 후 항체가 비교; 표준주 vs. 델타변이주>



○ 국립감염병연구소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 대한부스터 샷연구도 진행 중이며,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안내할 계획이다.

○ 부스터 샷을 가장 먼저 실시한 이스라엘의 실제 접종사례 및 조사결과에 따르면, 부스터 샷 완료자(접종 후 12일 경과)는 기본접종만 실시한 사람에 비해 확진률은 1/10배, 중증화율은 1/20배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화이자 백신 2회 접종으로 기본접종을 완료하고 5개월이 경과한 60세 이상 고령층 113.8만명을 대상으로 연구(NEJM, 2021)  

- 안전성 측면에서, 화이자 백신을 활용한 부스터 샷은 2차접종과 유사한 수준의 부작용이 관찰되었다.
* 7.30일-8.1일 중 부스터 샷 접종자 4,500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8.8일, Clalit Health Service(HMO(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Israel)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청’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60세 이상 고령층, 감염취약시설 등 추가접종 간격 4개월로 단축(작성자: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기획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청 홈페이지(www.cdc.go.kr/cdc/)’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