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정책 지식] 정부의 정책

아시아 최초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센터 탄생!

by 창의날다 2020. 7. 15.

앞으로의 시대는 바이오 공학의 실력이 국제 경제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바라보면서, 결국 바이오 실력이 국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바라보았습니다.
K-방역이란 이름이 나올 정도로 우리 대한민국은 코로나19 감염 방역에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세계가 주목하며, 우리의 방역 시스템을 바우고자 합니다.
또한 한국의 위생 또는 방역 물품에 대한 신뢰도를 많이 올려놨습니다.

이에 정부는 기업들과 손을 잡고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와 보건복지부 7 14() 오후 1, 서울 웨스턴 조선호텔에서 바이오공정 인력양성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날 협약식에는 양 부처 장관을 비롯해 국내 주요 바이오 기업들과 관련 협회, 정부 바이오인력양성 사업 참여 기관장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이번 협약 체결은 바이오업계의 인력수급 불균형 해소 및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산업부와 복지부가 협업하여 정부 주도의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를 설립하여 교육 운영하는 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한 것입니다.

이번 시작되는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를 통해서 우리나라 안에 많은 유능한 인재들이 등장하여 국민의 안위와 국력을 높이는 것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아시아 최초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센터 탄생한다

- 산업부 - 복지부, 사업 공동 추진 업무협약 체결 -

- 산·학·연 연계 통한 바이오산업 선도 기반 마련 -

 

 

산업통상자원부(성윤모 장관)와 보건복지부(박능후 장관)714() 오후 1, 서울 웨스턴 조선호텔에서 바이오공정 인력양성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날 협약식에는 양 부처 장관을 비롯해 국내 주요 바이오 기업들과 관련 협회, 정부 바이오인력양성 사업 참여 기관장들이 참석하였다.

 

이번 협약 체결은 바이오업계의 인력수급 불균형 해소 및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산업부와 복지부가 협업하여 정부 주도의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를 설립하여 교육 운영하는 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한 것으로,

이 사업을 통해 탄생하는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는 정부 주도로는 유럽, 미국 다음이고, 아시아에서는 최초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
* 미국 BTEC(2007년 주정부 설립), 아일랜드 NIBRT(2011년 정부 설립)
** NIBRT 파트너십 체결 기관 : 미국 제퍼슨JIB, GE 헬스케어, 호주 시드니대

당초 이 사업은 산업부와 복지부가 별도의 사업*으로 추진해 왔으나, 양 부처는 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수차례 협의를 거쳐 공동사업 추진에 합의하고, 지난 6월에는 간담회를 개최하여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계 및 지자체 의견수렴을 마쳤다.
* (산업부) 바이오공정인력양성센터 구축 사업(‘20~’23) : 인력양성센터 시설·장비 구축
  (복지부) 한국형 NIBRT 사업(‘20~’25) : 선진 바이오공정 교육과정(NIBRT) 도입·운영

정부는 이 사업에 향후 6년간(‘20~’25) 6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의약품 제조품질관리기준(GMP) 수준의 실습시설을 구축(산업부)하고, 선진 바이오공정 교육시스템인 아일랜드의 전문 교육 프로그램(NIBRT)*을 도입해 교육 운영(복지부)할 계획이다.
* NIBRT(National Institute for Bioprocessing Research and Training) : 첨단 바이오공정 시설을 활용한 인력 교육, 연구 솔루션 제공하는 아일랜드 국립 교육기관



아일랜드의 이 프로그램은 구직자 과정, 기업 맞춤형 과정 뿐 아니라 연구능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학위과정까지 포함하고 있어,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생산·품질 관리, 연구개발 등 다양한 인력 수요를 충족할 것으로 기대된다.
* NIBRT 교육 과정() : 초기 전체 프로그램을 도입하되, 향후 국내상황에 따라 조정 예정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모두 발언에서,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정부는 현장전문인력 양성 뿐 아니라, 연구역량을 보유한 기업·대학·연구소를 연계하는 토대로서 기능하고,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어 내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장비·소재 등의 국산화에 기여하는 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업계가 필요한 인력을 적기에 공급하고, 더 나아가 한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바이오 인력양성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양 부처는 협약식과 동시에 사업공고를 게시하였으며, 8월중 사업자로 광역지자체-출연기관-대학연합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 재원 조달능력이 있는 광역지자체와 학위운영이 가능한 대학 동시 선정

사업자가 선정되면 산업부, 복지부, 지자체가 포함된 공동운영위*를 구성하여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게 된다.
* 시설설계, 교육프로그램 도입 및 운영, 기관운영에 대한 사항 등 결정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전자출입명부 QR 코드 등록 및 생성 쉽다!

포스트 코로나시대 주요 산업전망 보고서!

부동산대책 보완 내용 7.10!

해수욕장 사전 예약 장소 및 이용방법!

 

<MOU 주요 내용>

󰋮 협약 기관 : 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

󰋮 협약 목적 :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사업 공동 추진



󰋮 협약 내용 :
➀ 사업공동추진을 위한 상호 행정적·재정적 지원 협조
➁ 공동 운영위 및 관리기관을 통한 사업 공동운영·관리
➂ 공동운영지침을 제정하여 사업운영에 관한 세부사항 명시
➃ 후속 협업사업 지속 발굴

󰋮 협약 효력 : 2025년까지 효력지속
* 사업기간·총사업비 : ‘20~’25년, 619억원

(정부) 산업부 · 복지부 장관

(유관기관) 산업기술진흥원장, 보건산업진흥원장, 바이오협회장, 제약바이오협회장, 바이오의약품협회장, 바이오특화센터협의회장, 정부 바이오인력양성사업 참여 기관장 등

(기업)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6개 기업

본 저작물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아시아 최초의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탄생한다(작성자:박소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www.motie.go.kr/www/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