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생활 지식] 생활에 꼭 필요한 꿀팁

"투자 랜드마크" GTX 30개 역사 환승서비스 계획!

by 창의날다 2020. 6. 3.

 

GTX 30개 역사, 환승시간 3분의 고품격 랜드마크로

-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로 철도·지하철·버스 연계 선제적 구축
- 국토부·지자체 협업 통해 이용객 교통편의 극대화 기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30개 역사가 획기적인 환승서비스와 아름다운 디자인을 갖춘 수도권 광역교통의 핵심거점으로 구상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지자체가 지혜를 모은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 이하 대광위)는 철도사업 완료 후 환승센터를 건립하던 관례를 깨고, GTX 계획과 연계해 철도·버스 간 환승동선을 선제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향후 GTX가 건설되면 하루 이용객이 100만 명에 이르고 2시간이 넘는 출·퇴근시간도 30분대로 단축되는 등 수도권 인구의 77%(2천만 명)가 직·간접적인 해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고속 운행으로 역 간 거리가 멀고, 지하 40m가 넘는 대심도 공간을 활용하는 GTX 특성상, 이와 연결되는 도시철도, 버스 등 도시 내 교통수단과의 획기적인 연계환승 확보를 위해서는 지역 여건에 익숙한 지자체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계획 단계부터 환승센터를 구상 중인 ‘GTX 환승 Triangle(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3개 역사뿐 아니라, 환승센터 계획이 없거나 GTX 계획과 별도로 추진 중인 나머지 27개 역사에 대해서도 공모를 통해 환승센터 구상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 (시범사업 공모대상 27개 역사 현황) 13곳은 환승센터 계획이 부재한 상태, 14곳은 GTX 계획과 별개로 지자체 등에서 환승센터 구상 중(GTX와 연계 필요)

GTX 역사에 세계적인 수준의 획기적인 환승동선을 구축한다는 것을 골자로 하는 금번 공모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예시) 환승동선: 환산거리 180m, 환승시간 3분 미만 / 환승센터 지하 배치

지자체(·도 및 시··)GTX 각 노선의 추진단계에 맞추어 해당 역사의 버스 환승센터와 이와 연계된 GTX 역사 출입구, 대합실 등을 자유롭게 구상한다.

출차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 또한, 지자체마다 특화된 디자인 컨셉을 구상하고, 복합환승센터로 추진하고자 하는 경우 도시계획 측면을 고려한 개발방향과 전략, 사업구상안을 함께 제출하게 된다.

대광위는 교통, 철도, 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을 구성하여, 환승센터 구상의 적정성, 디자인 컨셉의 우수성, 기대효과 등을 3단계(서면현장발표평가)에 거쳐 평가하고, 최종 통과사업을 선정하게 된다.

- 이와 함께, 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 등 공유 모빌리티를 활용하거나, 생활 SOC와 연계하여 주민편의를 제고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 등에 대해서는 가점도 부여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에 선정되면 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1’25)등 관련 중장기계획에 반영되어 국비가 우선 지원될 예정이며,

특히 가장 우수한 상위 5개 내외의 사업에 대해서는 교통·건축·도시계획 등 분야별 총괄 매니저를 위촉하여 품격 있는 환승센터 구축을 지원하고, ‘우수 환승센터로 지정함과 동시에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등도 수여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선정된 사업에서 제안하는 역사 출입구, 대합실 등의 계획을 GTX 기본계획 및 RFP(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에 반영토록 하여, 지자체의 구상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이행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별하나님 핸드메이드~

이번 공모는 65일 지자체 설명회를 시작으로 918일까지 공모안을 제출받고, 평가를 거쳐 10월까지 최종 사업을 선정하는 일정으로 진행된다.

 

대광위 지종철 광역교통운영국장은 이번 시범사업은 국토부와 지자체가 협력해 철도사업 초기단계부터 환승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새로운 시도라며,

역사 주변의 여건을 가장 잘 아는 지자체들의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철도계획에 반영하여 철도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으며, GTX 개통과 동시에 환승센터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GTX 역사별 환승센터 추진현황 **

30개 역사 중 17곳은 환승센터 계획이 있지만, ‘환승 Triangle‘제외한 14곳은 GTX 계획과 연계되지 않고 별도로 구상 중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GTX 역사별 환승센터 계획 현황(총괄표)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해외)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랜드마크로 구상(환승센터, 버스정류장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GTX 30개 역사, 환승시간 3분의 고품격 랜드마크로(작성자:광역환승시설과,수도권광역급행철도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molit.go.kr/portal.do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건설 건설 기술력 증대를 위한 다양한 건설경제, 기술안전, 해외건설 등의 정책 자료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

www.molit.go.kr

 

 

** GTX 기본 내용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首都圈 廣域急行鐵道) 또는 GTX(Great Train eXpress)는 대한민국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 주요 3개 거점역인 서울역·청량리역·삼성역을 방사형으로 교차하여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이다. A노선, B노선, C노선 총 3개 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1] 김포에서 서울 서북부, 하남을 잇는 D노선(노선 방향은 확정된 것이 아니다.)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과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포함돼 2020년 내에 발표가 유력하다.

 

A노선

해당 노선은 20173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로 먼저 착공되었으며, 나머지 파주~삼성 구간은 2018년 착공될 예정이다. 연신내역부터 신분당선과 노선을 공유하여 신분당선을 연장시키는 계획이 있으며 삼성역부터는 수서평택고속선을 공용한다.

B노선

본 노선은 20179월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하였으며, 2019821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경춘선 망우~마석 구간을 공용하여 노선을 남양주까지 연장하였다. 마석역부터 청량리역까지는 기존의 경춘선과 중앙선을 공유한다.

 

C노선

본 노선은 20161월부터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여 201812월에 B/C값이 1.36을 기록해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다. 이르면 2021년 말 공사에 착수하여 2026년 개통될 예정이다. 소요시간은 수원~양재 18, 수원~삼성 22, 의정부~삼성 16, 덕정~삼성 23분으로 표정속도는 100km/h 수준이다. 개통시 수도권 동북부 및 남부지역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이 예상된다.

 

 

향후 계획

A노선 : 201812월 착공. 2024년 개통 예정.

B노선 : 2022년 착공 예정. 2026년 개통 예정.

C노선 : 2023년 착공 예정. 2029년 개통 예정.

D노선 : 2020년 기준 김포서울 서북부하남이 유력하며, 연내 발표 예정.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