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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한국코드페어의 모든 것!

by 창의날다 2020. 5. 21.

^^ 아주 재미있고 흥미로운 대회가 있네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에서 추진하는 한국코드페어 대회입니다.
대상은 초, 중, 고등학생으로 하며, 소프트웨어 작품 공모,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교육, 해커톤 대회로 분류가 됩니다.
자라나는 대한민국의 미래 학생들에게 좋은 교육과 기회가 될 것 같네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주제, 일정, 상품, 참가 등등 모든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과기정통부, 2020년 제2회 한국코드페어 추진"

- 소프트웨어 작품 공모전,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해커톤 대회 등 -

 

1. 한국코드페어 추진 소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초·중등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융합역량 강화와 소프트웨어 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2020년 제2회 한국코드페어를 추진한다.

한국코드페어는 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수화에 따라 소수의 영재 발굴을 지양하고, 보다 많은 초중등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에 관심을 가지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전국 단위의 소프트웨어 대회로서 2019년 개최된 제1회 대회에서는 약 3,50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여 소프트웨어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2. 한국코드페어 주제 및 일정

올해 열리는 제2회 한국코드페어는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으로 그리는 더 나은 세상’을 주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총 3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소프트웨어를 통한 착한상상은 초··고등부 3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참가자가 생각하는 우리 주변의 사회 현안, 생활 및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소프트웨어 또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작품을 공모한다.
- 5월 21일(목)부터 31일(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며, 서면심사(6.3~10)를 통해 210개 팀(초·중·고 각 70개 팀)을 선발하여 1차 전시·심사(6.27)를 진행할 예정이다.
- 1차 전시·심사를 통과한 90개 팀(··고 각 30개 팀)10월에 개최하는 2(최종) 전시·심사에 진출하게 되며, 2차 전시·심사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된 팀은 내년도 브로드컴 마스터즈 인터내셔널(Broadcom MASTERS International) 연수프로그램에 참가(초등부)하거나 및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에 한국대표로 출전(고등부)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알고리즘 히어로즈는 초··고 학생에게 온라인을 통해 알고리즘,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교육 및 실력검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 521()부터 612()까지 참가자를 모집하며, 참가자에게 온라인 강의 및 연습문제를 제공하고, 특정 일시에 온라인 실력검증(2)을 실시하여 결과에 따라 해당하는 등급(1~10등급)의 인증서를 발급한다.

소프트웨어 빌더스 챌린지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일상 속 문제를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주어진 주제를 해결하기 위한 팀 단위의 아이디어 구상, 소프트웨어 기획 및 구현 능력, 팀원 간 협업 능력 등을 평가하는 해커톤 대회이다.
- 참가 희망자는 먼저 알고리즘 히어로즈에 참가신청을 하여 온라인 교육을 이수한 후, 참가자 선발과정(7월초)과 팀 편성을 거쳐야 한다.
- 선발된 팀은 온라인 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한 후 소프트웨어 기획력을 평가하는 아이디어톤(8)을 통과해야 10월에 개최하는 해커톤에 참가할 수 있다.

별하나님 핸드메이드~~

한편, ‘소프트웨어를 통한 착한상상성적 우수자에게는 국무총리상 1, 과기정통부장관상 11(지도교사상 3점 포함), ‘소프트웨어 빌더스 챌린지성적 우수자에게는 국무총리상 1, 과기정통부장관상 5점을 시상하여 총 국무총리상 2, 과기정통부 장관상 16점을 수여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세부 내용 확인 및 참가 접수는 521()부터 한국코드페어 홈페이지(kcf.or.kr)를 통해 가능하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최근 한국코드페어에 참가했던 학생들이 직접 만든 신종 코로나 지도 사이트가 주목을 받았듯이 소프트웨어 역량은 세대를 불문하고 국가적 현안 해결의 핵심동력으로 작용한다라고 말하며, “올해도 한국코드페어에 많은 청소년들이 참가하여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소프트웨어로 함께 그려가며 성장할 기회를 갖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2020년 제2회 한국코드페어 개요

 

□ 개 요

(대회명) 한국코드페어(Korea-CodeFair)

(목 적) ·중등 학생의 소프트웨어 융합역량 강화 및 소프트웨어 교육 저변 확대

(주 제) 소프트웨어로 풀어가는 나의 꿈, 우리의 미래 이야기

(대 상) 대한민국 국적 초··고 학생 또는 동급 청소년

(기 간) ’20.5 ~ 12

(주 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주 관) 한국정보화진흥원

 

□ 세부추진내용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SW를 통한 착한상상(··, 개인 및 팀)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 (공모내용) 본인이 직접 제작한 소프트웨어 및 피지컬 컴퓨팅 작품
순수 Application Physical Computing 등 작품형태 제한없음
- (작품전시) 제공되는 부스에 작품을 설치하고 포스터, 노트북 등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전시발표
- (심사) 서면심사 및 전시·심사(분야별 전문가 대면심사로 발표 및 질의응답)
- (상훈) 국무총리상 1, 과기정통부장관상 11(지도교사상 3점 포함)

 

알고리즘 히어로즈(··, 개인)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 (온라인 학습) 수준별 온라인 소프트웨어·인공지능·알고리즘 강의 및 실력점검을 위한 문제은행 제공
- (소프트웨어 빌더스 챌린지 교육생 선발) 일정한 온라인 교육을 이수한 중·고등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선발과정을 통해 교육생 선발
- (실력검증) 참가자는 정해진 일시에 온라인 예선 시스템에 접속하여 응시하고 2회 응시 완료 시 참가자 실력을 증명할 수 있는 인증서 발급
온라인실력검증(810) 이후에도 12월까지 온라인 학습 및 셀프테스트 가능
- (상훈) 해당없음

 

소프트웨어 빌더스 챌린지(·고등학생, 개인)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 (교육생선발) ‘알고리즘 히어로즈참가 중·고등학생 중 희망자에 한해 온라인 교육내용 기반의 과제(시험)를 통해 교육생 선발
- (팀 매칭) 선발된 교육생들을 31팀으로 팀 구성
- (아이디어톤) 제시된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소프트웨어 제작 기획보고서를 작성하는 아이디어톤을 통해 해커톤에 참가할 팀 선정
- (해커톤) 주어진 주제에 대해 지정된 기간 동안 아이디어 구상부터 소프트웨어 작품 제작까지 완료한 후, 오프라인 발표회 및 심사
- (상훈) 국무총리상 1, 과기정통부장관상 5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2020년 제2회 한국코드페어 개최(작성자:허민 주무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_policycom2&artId=2884305

 

보도자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0년 제2회 한국코드페어 개최 소프트웨어교육혁신팀 허민 주무관 연락처 044-202-6317 작성일 2020.05.21.

www.msi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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