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무병장수] 건강을 말하다/코로나19 극복합시다!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후보군 중화능 확인!(국립보건연구원+셀트리온)

by 창의날다 2020. 4. 13.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장기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확진자 수가 급속히 줄어들기는 했지만, 여전히 긴장을 늦출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해외에서 기아급수적으로 확진자와 사망자 소식이 들리는 지금 더욱 긴장의 끈을 풀 수가 없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성을 띄면서 계속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코로나19 항체, 백신, 치료제의 개발 부분입니다.
세계 각국에서 그리고 유능한 기업들이 앞다투어 코로나19 항체/백신 치료제 개발에 온 힘을 쏟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코로나19 방역을 성공적으로 이룬 모범적 국가로 세계에서 명성을 날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가 의료 강국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는 자부심을 주었습니다.

현재 정부는 민, 관 기업과 단체들의 협력으로 코로나19 항체, 치료제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국립보건연구소와 민간 기업인 셀트리온과의 협동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우리에게 희망과 기쁨을 주는 소식이기에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저작물은 질병관리본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립보건연구원-민간 협력, 코로나19 항체치료제 후보군 중화능 확인(작성자:신종감염병매개체연구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cdc.go.kr/board/board.es?mid=a20501000000&bid=0015#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

www.cdc.go.kr

 

"국립보건연구원-민간 협력, 코로나19 항체치료제 후보군 중화능 확인"

 

◇ 국립보건연구원-기업(셀트리온) 협력 통해, 중화능* 갖는 항체치료제 후보군 38개 확인
 * 중화능: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능력

◇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 가속화 기반 확보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413() 민간과의 협력연구를 통하여,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중화능을 갖는 항체치료제 후보군 38종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과는 긴급 현안연구 공모과제에 선정된 셀트리온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코로나19 확진자의 혈액 자원으로부터 항체치료제를 개발하는 과정 중에 확보된 것이다.
* 과제명:「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용 단클론 항체 비임상 후보물질 발굴」(3.16선정)

- 국립보건연구원은 그간 셀트리온에서 선별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양호한 결합력을 보이는 106개 항체를 대상으로 중화시험*을 실시하였다.
* 중화시험법: 항체와 바이러스를 혼합해 숙주 세포에 감염시킨 후, 항체에 의해 바이러스가 무력화되는 정도를 조사하는 방법

- 그 결과, 14개 항체에서 강력한 중화능이 확인되었으며,, 이를 포함한 총 38개의 항체에서 우수한 중화능이 검증됨에 따라 이를 최종 항체 후보군으로 확정하였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협력 연구를 추진해 왔다.

특히, 치료제 및 백신 효능 평가를 위한 필수 기술인 생물안전밀폐실험실 3등급(BSL-3) 시설에서의 중화시험법과 면역형광법*을 확립하였으며, 이는 관련 연구를 촉진하는데 중요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면역형광법: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에서 항체나 항원의 존재 유무를 형광으로 알아보는 방법

이번에 발굴된 항체 치료제 후보군을 대상으로 정밀 분석을 통한 중화능을 조사하고, 마우스를 포함한 동물모델을 활용하여 항체 치료제의 효능을 평가할 계획이며,

- 향후, 효능이 우수한 항체 치료제 개발을 위하여 자체 연구뿐 아니라 관련 기관과도 지속적,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국립보건연구원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이번 결과는 정부와 민간과의 적극적인 협력 연구를 통해 각 기관이 잘 할 수 있는 연구 기술 및 자원을 최대한 발휘하여 협업 효과를 보인 것으로,

○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한 공익적 가치를 민관이 함께 달성한다는 취지에서도 의미가 크며, 앞으로 치료제 개발의 조기 달성을 위해 적극적인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위의 질병관리본부의 발표처럼 정부와 기업의 유능한 인재들이 하나가 되어 빨리 코로나19 항체, 치료제를 개발해서, 국민의 두려움과 불안을 떨쳐버릴 수 있도록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그래서 이전의 평범한 일상을 다시 누릴 수 있고, 맘 놓고 사회적 관계를 가까이할 수 있는 그날이 속히 오기를 고대합니다. 또한 이전의 평범했던 삶이 얼마나 감사하고, 고마운 것이었는지 새삼 깨닫게 되었으며, 당연했던과 같은 일상에 대한 행복과 기쁨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여러분들의 구독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v
**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모두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