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마음의 안식[심리,상담,발달 이야기]/[교육 양육] 자녀의 심리 및 교육 정보

"원격교육환경 구축 및 지원" 온라인수업(원격수업) 스마트 기기 지원 방안 발표!

by 창의날다 2020. 4. 2.

"모든 학생을 위한 원격교육 환경 구축에 총력"

교육부에서 초, , 고등학교에 대하여 온라인 개학 계획을 발표했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밑의 포스팅을 링크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03/31 - [마음의 안식[심리,상담,발달 이야기]/[교육 양육] 자녀의 발달과 심리] - 교육부 "초,중,고 온라인개학 원격수업 발표" "(대입)수능일정 조정 발표!"

 

교육부 "초,중,고 온라인개학 원격수업 발표" "(대입)수능일정 조정 발표!"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계속되는 학교의 방학 이제는 아이들 부모 모두 지쳐가는 가운데 있습니다. 그렇다고 코로나 19 감염증 확산이 다 통제되지 않았는데, 개학을 해서 아이들이 학교에 간다는 것도 불안한 일..

yamlove77.com

 

출처 : 교육부 홈페이지

문제는 학생들과 가정의 상황이 온라인 개학으로 인한 원격수업을 할 수 있는 여건 그리고 시스템을 갖추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교육부 온라인 개학, 원격 수업이 발표 되었을 때에 각 가정에서는 여러모로 걱정 거리들이 생겼습니다. 저희 가정만 해도 다음 같은 걱정이 생기네요.

1. 아이가 셋인 다자녀 가정입니다. 원격을 하려면, 스마트 기기 혹은 컴퓨터가 적어도 3대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스마트 폰을 활용하면 되지 않느냐 하지만, 작은 화면으로 수업을 장시간 본다는 것은 자세와 눈 건강에도 좋지가 않지요. 적어도 패드 혹은 탭 정도의 크기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장소 문제입니다. 아이들 셋이 한 번에 수업을 들으려면, 적어도 서로 방해 받지 않는 공간이 필요한데, 다자녀의 가정일수록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 원격 수업은 아무리 IT 강국인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준비의 단계와 지원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교육부는 원격교육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다음 내용은 교육부 홈페이지 보도 관련 자료를 참고한 것입니다.)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8018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모든 학생을 위한 원격교육 환경 구축에 총력

교육부 이러닝과 과장 권지영(☎044-203-6428)사무관 라수림(☎044-203-6430)과학기술정보통신부소프트웨어정책과 과장 홍성완(☎ 044-202-6320)사무관 한소희(☎ 044-202-6321)통신이용제도과 과장 남 석(☎ 044-202-6650)사무관 이현우(☎ 044-202-6655)정보통신방송기술정책과 과장 박태완(☎ 044-202-6230)사무관 이강용(☎ 044-202-6231)방송산업정책과 과장 이도규(☎ 044-202-6520)사

www.moe.go.kr

 

 

** 원격수업을 위한 지원 방안 요약

 

◈ 통신 3사 데이터 사용량 걱정 없이 교육용 콘텐츠 무제한 이용 지원

◈ IPTV에서 EBS 교육콘텐츠 실시간 제공 및 추가 요금 부담 없이 시청 가능

◈ 삼성전자 3만 대, LG전자 6천 대, 저소득층 스마트 기기 대여 후원

◈ 저소득층 학생에게 스마트기기 대여, 인터넷 통신비 등을 적극 지원

◈ 국내 SW 기업의 원격교육 솔루션 활용 확산을 위해 함께 노력

 

** 교육부 발표, 보도 내용입니다.

 

1. 원격교육 환경 구축에 필요한 지원을 위해 적극 협력

-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 원격교육 환경 지원 방안

1) 교육사이트 데이터 지원

- 보통 학생의 경우 청소년 요금제 등 상대적으로 저가 요금제(기본 데이터 제공량 소진 후 초과 과금) 가입이 많아 데이터 사용량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는 통신 3(KT, SKT, LGU+)와 협의하여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사용량 및 요금*에 대한 걱정 없이 EBS를 비롯한 주요 교육 사이트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 지난 316(), 5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디지털교과서, e학습터 등의 교육사이트[디지털교과서, e학습터(교과목), 사이언스올(과학), 엔트리(SW), 커리어넷(진로)]를 접속하여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더라도 데이터 이용량 소진 없이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주의) 위의 웹/앱사이트 이용에만 해당되며, 위의 웹/앱에서 유튜브 등 다른 사이트로 넘어가는 경우에는 데이터 요금 발생합니다.

- 49()부터는 추가로 EBS 교육 사이트를 일반학생, 학부모, 교사 누구나 데이터 사용량이나 요금 걱정 없이 스마트폰 및 태블릿으로 마음껏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5월 말까지 적용되며 별도 신청절차 따로 필요 없습니다.

(주의) EBS 사이트에서 이용할 경우에만 적용되며 유튜브 채널, 네이버TV 등 타 사이트에서 EBS콘텐츠 이용 시에는 지원되지 않음

 

2) IPTV(KT, SKB, LGU+) 교육 콘텐츠 실시간 제공

- IPTV(KT, SKB, LGU+)에서도 EBS 교육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원격교육 기반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 IPTV 3사는 학년별 교육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방송채널을 신규로 마련하여 추가 요금 부담 없이 제공합니다.

(알아 두세요) 초등 12학년은 EBS 플러스2 채널에서 시청이 가능하며, 신규 채널은 가용 채널KT 300번대, SKB 750번대, LGU+ 260번대)을 활용하여 제공합니다..

- 이를 통해, IPTV에 가입한 가구에서는 학생들이 편의에 따라 인터넷과 TV를 선택하여 EBS 수업을 수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케이블TV 및 위성방송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합니다.

 

3) 저소득층 자녀 원격수업 스마트기기 지원

- 저소득층 자녀의 스마트기기 대여를 위해 삼성전자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3만 대(갤럭시 Tab A 8.0), LG전자가 6천 대 (G패드3 8.0)의 스마트패드를 각각 후원(기증)할 계획입니다. ~` 정말 대기업이 이럴 때에 후원 기증을 한다니 이름값 합니다. 박수를 보냅니다..ㅎㅎ

- 현재 정부는 저소득층 학생들의 정보화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정보화지원(컴퓨터 보급, 인터넷 통신비) 및 모바일 교육용 데이터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부족한 현실입니다. 우선,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학교·교육청이 보유 중인 스마트기기 약 23만 대, 교육부의 추가 보급분 5만 대, 민간(삼성전자, LG전자)에서 후원한 36천 대, 316천 대를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무상으로 대여한다는 계획입니다.

(지원 대상) 가정에 원격교육에 활용 가능한 스마트기기(스마트폰 포함)가 없는 학생 중 저소득층(교육급여수급권자) 우선으로 대여 예정입니다.

- 학교는 저소득층(교육급여 수급권자) 학생의 가정 내 스마트기기 대여 희망 여부를 파악 후, 학교가 보유한 기기를 우선 대여할 계획입니다.

2020/04/07 - [마음의 안식[심리,상담,발달 이야기]/[교육 양육] 자녀의 발달과 심리] - "불안한 온라인개학에 대한 설명" "스마트 기기 없이 원격수업가능"(초 1,2학년)

 

"불안한 온라인개학에 대한 설명" "스마트 기기 없이 원격수업가능"(초 1,2학년)

코로나 19로 인한 초, 중, 고등학교 사상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코앞에 다가왔습니다. 처음 시도하는 것이다 보니, 여기저기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인테넷 환경부분과 스마트기기 유무..

yamlove77.com

*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온라인 개학에 맞추어 교육부가 발 빠르게 분주하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 시도하는 것이라 완벽하지는 않겠지만, 겪려 와 박수를 보냅니다. 이 기회에 저소득층 그리고 소외되는 계층 없이 원격수업 환경이 갖춰졌으면 합니다.

2020/04/01 - [마음의 안식[심리,상담,발달 이야기]/[교육 양육] 자녀의 발달과 심리] - 초등학생 맞춤형 진로탐색 “주니어 커리어넷” 서비스 개시!(흥미 적성, 직업 탐색)

 

초등학생 맞춤형 진로탐색 “주니어 커리어넷” 서비스 개시!(흥미 적성, 직업 탐색)

여러분 커리어넷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들어봤고 알고 있는 분들이라면, 진로탐색, 진로상담에 대한 많은 관심이 있는 분이라 생각합니다. 기존의 커리어넷(진로정보망)은 진로심리검사, 진로상담, 진로·..

yamlove77.com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여러분의 구독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v
**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냅시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