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생활 지식] 생활에 꼭 필요한 꿀팁

명절 후유증 증상, 대처/해소 방법

by 창의날다 2022. 9. 12.

추석 명절이 끝났습니다. 명절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소 생활리듬이 깨지게 되는데, 생활패턴이 깨지게 되면 결국 명절 후에 명절후유증과 같은 증상과 피곤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명절후유증 증상과 대처, 해소 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명절 후유증 증상과 대처방법, 해소방법

이번 대 명절인 추석이 끝났습니다. 

명절이 끝나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바로 명절후유증입니다. 

약하게 혹은 강하게 나타나는 명절후유증은 명절 이후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명절후유증에 대한 증상과 해소, 대처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절후유증

 

명절후유증 증상

명절증후군이라 말할 수 있는 명절후유증은 명절에 가정 일을 너무 많이 해서도 그리고 너무 잘 놀았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명절후유증은 최소 1~2주일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일상으로의 복귀가 어렵다는 말입니다. 

명절에는 장거리 운전 또는 이동으로 인해 생체리듬이 쉽게 깨지게 됩니다. 또한 늦은 시간까지 술자리를 가지게 되어 수면이 부족해집니다. 

이렇게 생활리듬이 깨어짐으로 일상 복귀 후 큰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명절후유증 증상은 다음과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배가 아프다.

- 소화가 안된다.

-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이 있다. 

- 온몸에 힘이 없는 무기력증이 있다. 

- 뭐라고 꼭 집어서 설명하기 힘든 다양한 신체 증상들을 호소한다. 

- 요통, 두통, 복통 등 등이 나타난다. 

- 심한 경우 하혈을 한다.

- 얼굴, 손발 등의 감각이 이상해지기도 한다. 

- 우울감이 높아진다.

- 근육통이 나타난다. 

 

* 명절 직후 회사에 출근하거나 등교할 때 과도한 긴장감 탓에 근육이 뭉치면 자율신경계에 무리가 오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평소보다 피곤하고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 이런 증상이 심하면 위에서 나열한 명절후유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명절후유증 대처, 해소 방법

명절후유증 증상이 나타나면 자신의 신체적, 감정적 변화를 잘 살피고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명절후유증이 1주 길게는 2주까지도 지속되어 생활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명절후유증증상

 

- 충분히 쉬어야 합니다. 다만 긴 낮잠 대신에 짧은 쪽잠이 도움이 됩니다. 

- 낮에는 산책과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합니다. 

- 밤에 찾아오는 허기에는 물이나 우유를 조금씩 나눠 마시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 과도한 일정은 피하고 평소 생활리듬을 되찾아야 합니다. 

- 따뜻한 물에 몸을 담가 피로를 푸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명절 마지막 날 부터는 과일과 채소, 나물 위주의 가벼운 식사가 좋습니다. 

 

 

 

 

* 명절을 지난 후 명절후유증 증상으로 우울감을 느끼거나 가사노동으로 인해 근육통을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 일시적인 우울감은 취미활동이나 가벼운 산책 등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통이 나타나면 하루 이틀 정도는 냉찜질로 부기를 가라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흘째부턴 뜨거운 물수건으로 온찜질을 하거나 따뜻한 물로 전신욕을 하는 것이 명절후유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