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코로나19 극복합시다!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금융지원 신속 집행 방안"(자격, 대출액수, 절차) 총정리!

by 창의날다 2020. 3. 27.

정부는 코로나 19로 인한 소상공인분들의 어려움을 직시하고, 금융지원 강화임대료 부담 완화 및 세금 감면 등 다양한 지원대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래서 지난 19() 소상공인 분들을 위한 초저금리 금융지원 패키지를 발표했었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2.7조원

2. 기업은행 초저금리대출 5.8조원

3.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 3.5조원 등

총 12조원 규모, 금리 1.5% 수준의 정부 지원 대책이었습니다.

그런데 뉴스나 들리는 소식을 들으면, 실질적으로 대출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했습니다. 아침부터 긴 줄을 서서 대출을 신청하기도 힘들었고, 신청해도 대기 인원이 많아서 언제 나올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참 많았던 것을 들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 좀 더 실질적으로 지원 대책이 소상공인 분들에게 체감되도록 정책을 수정 보안했습니다..
이 내용은 327() 기획재정부에서 브리핑 발표한 소상공인 금융지원 신속 집행 방안내용입니다. 잘 숙지하시고, 어려운 이때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출처 : 기획재정부

 

◎ 정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금제공기관간 역할 분담을 통한 업무 분산

둘째, 수요자 중심의 효율적인 업무체계 구축

셋째, 신속한 금융지원을 위한 현장 기반 강화입니다.

 

 

첫째, 기관간 역할 분담 및 업무 분산 어떻게 진행되나요?

먼저, 자금 제공 기관간 역할 분담을 통한 업무 분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중심인 자금공급 채널을 시중은행, 기업은행, 소진공 세 가지 채널로 확대하여 자금을 본격 집행한다고 합니다.

대상 : 신용 등급이 1-3등급 (은행별로 기업신용대출 평가를 위한 내부심사등급을 운용하고 있어 나이스 평가 정보의 개인신용평가 등급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시중은행은 41일부터 이차보전대출 3.5조원을 공급합니다.

- 41일부터 3,000만원 한도 내에서 가까운 시중 은행을 방문하시어 신용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모든 시중은행에서 취급하고, 보증수수료도 없으며, 신청 후 5일 내외만에 대출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많은 만큼 신용이 높은 분께 유용한 상품입니다.

 

2. 두 번째 통로는 기업은행의 초저금리대출입니다.

- 대상 : 신용등급이 1 - 6등급

- 기업은행은 41일부터 대출신청을 받고, 46일부터 본격적인 심사를 개시할 계획입니다.

- 대출신청과 본격적인 심사 시점 간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기업은행과 지역신보간 전산시스템 연결 등에 다소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 합니다.

- 특히, 지역신보 보증을 통한 3,000만원 이하 대출은 5일 내외로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 지역신보의 보증심사 업무를 한시적으로 기업은행에 위탁해서 기업은행이 대출심사와 보증심사를 일괄적으로 진행합니다..

- 시행초기인 4월 하순까지는 신청 접수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므로 처리기간이 약 2~3주 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3. 소진공 경영안정자금은 한정된 재원으로 부득이하게 신청대상과 대출한도를 제한

- 대상 : 신용등급 44등급 이하

- 1인당 대출한도 : 1,000만원으로 제한

- 기존에 소진공에 보증대출을 신청하신 분은 지역신보의 보증심사 수요가 급증하여 대출까지 4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소진공 경영안정자금의 1인당 보증대출 한도 또한, 7,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한시적으로 하향 조정될 예정

-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두 가지 대안을 발표했습니다..

1) 우선, 신용이 1등급에서 3등급 사이인 분들은 대출금액을 3,000만원 이하로 낮추신다면, 41일부터 접수가 개시되는 기업은행의 초저금리 대출로 전환신청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1,000만원 이하의 대출을 원다면, 즉시 무보증 대출로 전환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기획재정부

 

둘째, 수요자 중심의 신속 정보제공 및 효율적 업무체계 구축

1. 대출신청에 앞서 신용등급을 사전 조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시중은행, 기업은행, 소진공 3개 기관의 대출 프로그램이 소상공인 신용등급에 따라 나뉘어 운영되니 먼저 자신의 신용등급을 아셔야 실수가 없습니다.

- 신용등급 조회 방법 :

1) 온라인에서는 나이스 평가정보 사이트(www.credit.co.kr)를 통해 4개월마다 1번씩 무료로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오프라인에서는 소상공인 지원센터에 방문하면 무료로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중요사항) 시중은행을 이용하는 분들은, 은행별 기업신용등급 체계가 나이스 평가정보의 개인신용등급과 다소간 차이가 있어 대출 가능 여부는 은행 창구에서 최종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2. “소상공인 금융지원 포털”을 조속히 구축

- 대출 신청서류, 대출조건 등 대출에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이고도 체계적으로 제공

- 포털이 구축되기 전이라도 경영안정자금은 소진공, 초저금리대출은 기업은행, 이차보전대출은 시중은행 홈페이지 등에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3. 대출신청 홀,짝제 실시

- 41일부터는 소진공 경영안정자금 신청과 관련하여 생년을 기준으로 홀짝제를 실시

1) 1, 3, 5, 7, 9 같은 홀수 날짜에는 생년이 홀수인 분

2) 2, 4, 6, 8, 0 같은 짝수 날짜에는 생년이 짝수이신 분

경영안정자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을 통해 대출 상담 및 신청을 사전 예약하는 온라인 사전예약시스템 확대 운영, 번호표 배포 등을 통해 운영

- (중요) 소진공의 1000만원 이하 무보증 대출의 경우 대출 필요서류를 사업자등록증명, 임대차계약서, 통장사본 3가지로 대폭 간소화

 

셋째, 신속한 금융지원을 위한 현장 기반 강화

1. 지역신보의 소상공인 신용보증을 적극 지원

- 신용보증재단 중앙회의 지역신보에 대한 재보증비율을 현행 50%에서 60%로 상향조정함으로써 지역신보가 보다 적극적으로 소상공인 보증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

- 현장인력이 보다 적극적으로 대출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여건 마련에도 힘쓴다고 합니다.

- 소상공인이 복수의 초저금리 대출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것은 제한, 이를 위해 대출 시 중복지원 방지를 위한 확인서를 제출받도록 한다고 합니다.

2020/03/29 - [코로나19 극복합시다!] - 코로나19 금융,생계지원 주요 프로그램 총정리!(소상공인, 기업, 저소득층, 일반 국민)

 

코로나19 금융,생계지원 주요 프로그램 총정리!(소상공인, 기업, 저소득층, 일반 국민)

요즘 정부 혹은 지자체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금융 피해를 최소화하며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습니다. 정부와 기획재정부에서 주관하는 "재난기본소득"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

yamlove77.com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여러분들의 구독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v
**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