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생활 지식] 생활에 꼭 필요한 꿀팁

"경제위기와 한미 통화스와프 " 경제 팬데믹 대비하자!

by 창의날다 2020. 3. 20.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금융 팬더믹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곧 세계적인 금융, 경제 시장의 위기 신호와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시장경제 침체 그리고 이 현상으로 외국인들이 주식을 매도하는 행렬을 보이고 있습니다. 곧 외환 달러가 새 나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국가 내적 경제 침체에 이어서 외환 위기까지도 드리워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연일 주식이 폭락하고 달러 환율은 급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도 달러를 한 달 전에 조금 사었는데, 한 달 후인 지금 벌써 120원이나 가파른 오름세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ㅠㅠ 돈의 여유가 있었으면 많이 사둘걸 이라는 뒤늦은 후회만 하고 있네요...^^;;

 

** 경기침체 현상 범상치 않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제 침체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경제침체가 시장을 억누르면서 코스피가 오늘만 8% 넘게 폭락해 1450선대로 떨어졌으며 코스닥도 11%가 넘게 추락했습니다. 이에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서 오늘(19)도 동시에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어, 지난 13일 이후 역대 두 번째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원화 가치는 하루 동안 40원이나 폭락하며 2009년 이후 최저 원화 가치를 기록하며 금융위기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19) 주요 기사들을 보면,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이 폭락한 것은 외국인들 순매도를 했기 때문이라 보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은 오늘 하루만 코스피 시장에서 6,149억 원을 팔았습니다. 이에 주식 매도 자금을 달려로 환전하려는 수요가 몰리면서 원화 가치가 떨어진 것입니다.

앞서 정부가 선물환 포지션 한도를 높이는 외환시장 안정 조치를 취했지만, 시장의 불안감을 불식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는 분석입니다.

 

**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그 의미는?

한국은행은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와 오늘(19) 600억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조치는 한국은행이 통화스와프를 통해서 조달한 미 달러화를 최근 달러화 수급 불균형으로 활율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국내 외환시장에 곧바로 공급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한미 통화스와프는 시기상 아주 적절하게 잘 체결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대외 무역 의존도가 높아서 세계 시장 거래에 사용되는 달러가 절실한 입장입니다.

이에 아직 본격적인 달려 유동성 위기는 오지 않았지만,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서 한미 통화스와프는 외환 위기의 중요한 안전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 (알고 갑시다!) 통화스와프란 무엇인가요?

1. 통화스와프는 말 그대로 통화를 교환(swap)한다는 뜻으로,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 상호 교환하는 외환거래다. 기업은 물론 국가도 환율과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리스크)을 헤지하거나 외화 유동성 확충을 위해 사용한다. 예를 들어 한국과 중국 간에 통화스와프 계약이 체결돼 있으면 한·중 양국은 필요할 때 자국 통화를 상대방 중앙은행에 맡기고 그에 상응하는 외화를 빌려와 쓸 수 있다.

2. 두 차입자가 서로 다른 통화로 차입한 자금의 원리금 상환을 서로 바꿔 이를 이행하기로 하는 약정거래다. 쉽게 말해 일정 통화로 차입한 자금을 타통화차입으로 대체하는 거래로 환리스크의 헤징에 이용된다. 이런 특성 때문에 채권발행과 연계되어 거래하는 경우가 많다. 차입자가 각기 자신에게 유리한 시장에서 채권을 발행한 뒤 통화스와프를 통해 필요한 통화로 교환함으로써 환위험 및 이자율 위험을 없앨 수 있다. 국내 통화스와프 시장에선 주로 원화 자금과 달러 자금이 교환된다. 이 때 적용되는 금리가 통화스와프(CRS) 금리다. CRS 금리가 상승하면 외화 자금 사정이 호전됐다는 의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통화스와프 [currency swap]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은행은 이번 스와프 계약 체결을 통해 상설 계약으로 맺어진 미 연준과 캐나다, 유럽, 일본, 영국 등 개 중앙은행의 통화스와프 계약으로 최근 급격히 악화된 글로벌 달러 자금시장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미국과 300억 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를 체결해 총 5회에 걸쳐 1635천만 달러를 시중에 공급하여 시장 안정에 효과를 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 미 연준과의 통화스와프는 최소 6개월로 맺어졌습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가 장기화된다면 가정 경제, 소사공인, 중소기업, 대기업은 물론 국가적으로 경제위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물론이고 대한민국 국민, 기업 모두가 하나의 마음으로 국내 경제를 우선 살려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힘은 없지만, 우선 요즘 점심식사는 주위 손님이 없는 식당 위주로 직원들과 사 먹고 있네요. 작은 힘이지만 서로 같은 마음으로 서로서로 도우면서, 함께 공생했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 여러분 모두 힘냅시다. 우리 대한민국은 저력있는 기적의 국가이고, 우리는 기적의 한민족이라 생각합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여러분들의 구독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됩니다.^^v
**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