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즐거움의 세상] IT, 게임

국내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PaaS-TA) 활성화! 사용해보세요~

by '너' 와 '나' 함께 하는 살맛나는 세상~ 창의날다 2020. 8. 13.
728x90


"클라우드 플랫폼" 아마 올해 들어서 가장 많이 듣는 단어 중 하나일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인공지능과 원격기술의 시대에 클라우드 플랫폼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우리는 생활 속 삶 전반에 걸처 클라우드 플랫폼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개념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란 인터넷 상에 자료를 저장해 두고, 사용자가 필요한 자료나 프로그램을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고도 인터넷 접속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 상에 저장된 자료들은 간단한 조작 및 클릭으로 쉽게 공유하고 전달할 수 있다. 인터넷 상의 서버에 단순히 자료를 저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웹에서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여러 사람이 동시에 문서를 공유하면서 작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출처 : 위키백과
플랫폼은 소프트웨어 개발 중에서도 핵심적이고도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이다. 플랫폼을 간략히 정의해 보면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는 기반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플랫폼은 이를 이용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는 다른 어떤 플랫폼 위에서 자신의 로직 코드가 돌아가건 동일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약속하는 하나의 계약이기도 하다. 로직 코드란 바이트 코드, 소스 코드 그리고 기계 코드도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실행이 특정 운영 체제에 제한을 받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언어 독립적으로, 기계들을 쉽게 교체할 수 있게 한다.
출처 : 위키백과


이처럼 클라우드 플랫폼은 경제, 정치, 교육,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고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클라우드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센터'를 개소해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확산 및 전문기술지원을 지원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이미 2014년도부터 공동으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를 개발하였으며, 매년 고도화된 버전으로 공개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는 정부의 정책 지원 하에 민간서비스가 출시되고 공공영역에서도 적용되어 왔습니다.
국내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에 대한 추가 설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클라우드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센터」개소

-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국내 클라우드 이용 확산 기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확산 및 전문기술지원을 전담하는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센터를 대한상공회의소 7층에 설치하고, 812일 개소식을 진행하였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클라우드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특정 인프라에 종속되지 않고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 가능한 국산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을 지원한 바 있다.

NIA(주관) 및 국내 클라우드 전문기업 5*‘14년부터 공동으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PaaS-TA)’를 개발하였으며, 매년 고도화된 버전을 공개·배포하고 있다(‘19.12, 파스-5.0 공개).
* 참여 기업 : 소프트웨어인라이프, 비디, 크로센트, 클라우드포유, 한글과컴퓨터


전 사회 영역에 클라우드 이용을 확산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 지원 하에,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 기반의 민간 서비스가 출시되고 공공 영역에서도 적용이 확대되어 왔으며,

파스-타 기반 서비스: 코스콤(K PaaS-TA), KT(KT PaaS-TA), NHN(TOAST PaaS-TA)

적용 사례: 국회도서관(학술정보시스템),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Hub-Pop), APEC 기후센터(기후플랫폼), 국토교통부(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부산시(스마트 시정플랫폼)

행정안전부의 개방형 전자정부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사업(~’21), 서울시가 추진 중인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사업(~‘22)도 파스-타가 도입·적용될 예정으로, 공공의 관심과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센터는 수요 기관에 대하여 안정적으로 기술 지원을 수행하고,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의 기능과 성능을 지속적으로 첨단화하여 국내 클라우드 플랫폼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국내 기업 등의 개발자가 연구·개발, 기술지원을 공동으로 수행할 예정이며,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활용·개발을 희망하는 기업에서도 상주하며 협력할 수 있도록 공간을 지원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장석영 제2차관은, “정부가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D.N.A)을 바탕으로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추진 중인 디지털 뉴딜의 주요 과제들은 클라우드를 핵심 인프라로 하고 있으며, 정부는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등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정부의 정책적인 노력과 맞물려 본 센터가 민·관 협력 기반으로 국내 개방형 클라우드 생태계 활성화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 빅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 인공지능 분야 추경사업 시작한다!

 클라우드와 딥러닝 기술로 무장한 방제드론!

 클라우드플랫폼 구축 등 비대면 산업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 20개 고시!

 테마 여행추천! "지역문화대표브랜드 선정 3곳" 안가면 후회해요~^^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내 클라우드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센터' 개소(작성자:정보람 사무관 )’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www.msit.go.kr/web/main/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