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경제공부] NFT 가 대세!

NFT 명품 인증, 블록체인 보증서란?

by 창의날다 2022. 2. 2.

NFT 명품 인증, 블록체인 보증서란?

요즘 프리지아 명품 짝퉁 착용으로 논란이 되면서, 명품 인증 및 보증서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이에 일부 유통업체에서는 NFT 곧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인증, 보증서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명품에 대한 NFT인증 및 블록체인 보증서에 대한 의미와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FT인증, 블록체인 보증서 등장 요인

 

프리지아 명품 짝퉁 논란은 아직도 뜨거운 감자처럼 온라인 뉴스와 SNS 매체를 달구고 있습니다. 정품과 가품(짝퉁)에 대한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대두되어 왔습니다. 

이런 논란은 결국 명품이라는 값 비싸고 희소성 있는 제품은 그 나름대로 인정을 받고, 빛이 나는 것인데, 가품(짝퉁)은 명품과 희소성 그리고 값어치에 대한 가치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또한 일반인 보다 유명인이 가품(짝퉁)의 논란이 되는 현상은 진실성과 허구성의 문제라고 생각이 됩니다. 프리지아의 경우가 대표적일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온라인 뉴스를 보니 프리지아는 자신이 소장 중인 약 500점의 명품을 인증하였고 이중 8개의 제품이 가품(짝퉁)이었다는 뉴스 소식을 봤습니다. 물론 정품에 비해서 가품이 적은 건 사실이지만, 시청자들이 앞에 가품을 착용하고 나온 것은 유명인으로서의 진실성을 깨뜨리는 일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미지가 중요한 유명인이 이미지에 손상이 가면서 방송활동을 중단할 정도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NFT인증, 블록체인 보증서 확실한 명품 인증의 효과

 

이런 프리지아와 명품, 가품 논란이 커지면서, 최근 명품을 구입하고 사용하는 사람들 중심으로 명품 인증, 명품 인증서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 온라인 구매, 대행구매, 해외 직구 등 온라인을 통한 구입 및 배송을 많이 사용하는 시점에서 자신이 값 비싸게 주고 산 명품이 진짜 명품인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고 있습니다. 

온라인 명품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업계는 함께 가품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2020년 통계만 봐도, 온라인 위조상품 신고 건수는 1만 6693건으로  2019년보다 2배가 넘게 뛰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소비자로 하여금 불신과 불안감을 주고 있습니다. 

 

 

문제는 현재 명품 인증서, 혹은 보증서가 위,변조가 너무도 쉽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유통 업계가 자체적으로 검증을 한다 하더라도, 가품(짝퉁)을 만드는 기술도 감쪽같고, 명품 인증서, 보증서들도 명품과 가품을 구별하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가품(짝퉁)에 대한 선제대응으로 NFT 인증, 곧 블록체인 보증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SG닷컴은 2021년 8월 명품 디지털 보증서 ;SSG 캐런티'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종이나 플라스틱 카드로 제공되는 품질 보증서와 달리 NFT 기술은 위, 변조가 불가능하다는 장점을 살린 것입니다. 

SSG 닷컴이 명품 인증에 있어서, NFT, 블록체인 인증-보증서 제도를 도입한 이후 반응은 아주 긍정적이었습니다. 서비스를 도입 후 5개월간 명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5%나 늘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NFT가 무엇이길레 명품 인증 그리고 디지털 보증서를 발행할까요?

 

 

 

NFT의 의미 및 특징

NFT란 Non fungible Token의 약자로써 "대체 불가능 토큰"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공증된 거래 중개자가 없는 탈중앙화 된 분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시계열로 정보가 계속 블록화 하여 연결 저장되며, 이후 저장된 정보의 변경과 조작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NFT는 이와 같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소유권 표식이라는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 불가능한 암호화폐 형태로 구현한 것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구현된 ERC-721 토큰이 대표적인 NFT입니다.  

 

NFT-인증-보증서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지만, 기존의 가상자산과 달리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하고 있어 상호 교환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존 암호화폐 등의 가상자산이 발행처에 따라 균등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반면 NFT는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담고 있어 서로 교환할 수 없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예로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동일하지만 NFT가 적용될 경우 하나의 코인은 다른 코인과 대체 불가능한 별도의 인식 값을 갖게 됩니다.

 

 

예를 들면 1만워 짜리 지폐는 모양도 같고 가치도 같아서 서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지만. NFT는 1만 원짜리 지폐라도 고유한 가치와 값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곧 NFT 인증 그리고 블록체인 보증서는 위조, 변조가 불가능한 고유의 제품이라는 것을 증명한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명품 인증에 대한 부분에서 NFT 기술은 점점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