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세상좋은 꿀팁/[생활 지식] 생활에 꼭 필요한 꿀팁

국민비서로 맞춤형 급여안내 받으세요!(차상위, 생계, 기초생활 등)

by 창의날다 2021. 9. 13.

"내가 국가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 급여를 한 눈에 볼수 있고 알려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지금까지 우리는 국가로부터 지원받는 혜택이나 급여가 있다면 자신이 알아서 신청해야 하는 것이 더 많아졌습니다.
곧 이 말은 모르면 혜택이나 지원을 못 받았다는 것입니다.
저도 얼마전에 우연히 주민센터에 갔다가, 직원분이 지원 혜택이 있는데 신청을 안했었다고 하셔서 신청 후 지원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문제는 많은 혜택과 급여 지원의 정보를 우리가 다 알기는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점점 더 행정서비스, 복지서비스도 발전하고 있는 것을 보게됩니다.
이번에 보건복지주는 급여 부분에서, 맞춤형 급여 안내를 국민 비서를 통해서 통합적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우선 국민비서란 행정안전부에서 시작한 서비스로서 코로나 백신 예약,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등을 계기로 국민들에게 많이 알려졌습니다.
이번 맞춤형 급여 안내 서비스도 ‘국민비서’를 통해 정부가 제공한다고 합니다. 

보건복지부는 ‘맞춤형 급여 안내’ 신청간주자 약 490만 명을 대상으로 9월 13일(월)부터 9월 17일(금)까지 행정안전부의 국민비서 서비스를 통해 제도 내용 등에 대해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맞춤형 급여 안내(복지멤버십)은 복지제도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개인의 소득·재산·인적 상황을 분석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알려주는 제도입니다.

9월 1일(월)부터 생계·의료 등 기초생활보장, 차상위,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한부모지원 등 소득·재산조사를 실시하는 15개 복지사업의 ➊기존 수급자, ➋수급희망이력관리제 신청자 및 ➌신규 신청자를 대상으로 우선 도입했으며, ’22년까지 단계적으로 서비스 대상이 확대될 예정이다.

"국민비서로 맞춤형 급여안내 받으세요!(차상위, 생계, 기초생활 등)"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맞춤형 급여안내, 국민비서로 알려드립니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 독감 국가무료예방접종 일정 및 대상!

☞ 추석 선물 추천, 농산물 할인행사 일정!(네이버, 우체국쇼핑, 오아시스마켓)

☞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조회, 검색 방법!(+ 대상, 신청)

☞ 추석명절 수산물(생선) 할인대전, 최대 70%[싸게 사는법]

 

맞춤형 급여안내(복지멤버십), 국민비서로 알려드립니다

- 9월 13일부터 복지수급자 등 490여만 명 대상 제도 도입 안내 -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맞춤형 급여 안내’ 신청간주자 약 490만 명을 대상으로 9월 13일(월)부터 9월 17일(금)까지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의 국민비서 서비스를 통해 제도 내용 등에 대해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맞춤형 급여 안내(복지멤버십)은 복지제도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개인의 소득·재산·인적 상황을 분석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알려주는 제도이다.

○ 9월 1일(월)부터 생계·의료 등 기초생활보장, 차상위,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한부모지원 등 소득·재산조사를 실시하는 15개 복지사업*의 ➊기존 수급자, ➋수급희망이력관리제 신청자 및 ➌신규 신청자를 대상으로 우선 도입했으며, ’22년까지 단계적으로 서비스 대상이 확대될 예정이다.
* 15개 사업 목록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 9월 13일(월)부터 관련 규정*에 따라 별도의 가입절차(신청서 작성 등) 없이 복지멤버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➊기존 수급자, ➋수급희망이력관리제 신청자인 신청간주자를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제도 취지를 전달하기 위해 이번 안내가 계획되었다.
* 「사회보장급여법」제22조의2 제2항 “「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등에 해당하는 자는 신청을 거부하지 아니하는 경우 맞춤형 급여 안내를 신청한 것으로 본다”

□ 이번 안내는 행정안전부의 ‘국민비서’를 통해 이루어진다. 코로나 백신 예약,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등을 계기로 국민들에게 많이 알려진 ‘국민비서’를 통해 정부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신뢰할 수 있는 창구를 통해 통합적으로 국민들에게 안내하기 위함이다.

○ 복지멤버십 가입 및 거부* 등과 관련하여 문의가 있는 경우 1566-0313(전담콜센터), 129(보건복지상담센터),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 복지멤버십 가입을 원하지 않을 경우 복지로(https://www.bokjiro.go.kr)’, 자동응답전화(1588-9278) 또는 관할 행정복지센터 방문 통해 거부신청 가능

 

□ 장호연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추진단장은 “보건복지부와 행정안전부 협업을 통해 국민들에게 맞춤형 급여 안내 서비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안내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 서보람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정책관은 “앞으로도 국민비서를 통해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국민비서 서비스 개요

□ 개요

○ 국민이 필요한 행정 정보를 미리 알려주고, 국민의 질문 사항을 상담해 주는 온라인 개인비서

 

□ 국민비서 알림서비스(3.29. 서비스 개시)

○ 개인별 생활형 정보를 국민이 자주 이용하는 앱(네이버앱·카카오톡·토스)으로 미리 알려주고, 필요시 납부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
- 백신접종 알림서비스(1종) : 접종예약 시 알림동의를 하면 접종 회차별 접종일시·장소·주의사항 등을 7회 안내
※ (접종안내를 받은 인원수) 37,832,353명, (발송건수) 165,437,438건 (9.9. 기준)

- 생활정보 알림서비스(8종) : 개인별 생활형 정보를 안내하고, 필요시 납부 가능
※ 국민지원금, 교통범칙금‧과태료, 운전면허 갱신, 통학버스운전자‧고령운전자 교육, 국가장학금 신청, 일반건강검진일(암 검진일) 등 8종
※ (신청자수) 12,695,547명 / (발송건수)  (9.6. 기준) 14,335,217건

 

□ 국민비서 상담서비스(5.31. 시범서비스 개시)

○ 챗봇 서비스(11종)
- 행정서비스 관련하여 자주 문의하는 질의에 대해 챗봇을 통해 물어보고 안내받을 수 있는 서비스 제공
※ 경찰민원, 사이버범죄, 공무원연금, 전자통관, 개인정보보호법, 병무민원, 자연휴양림,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공공자원 개방공유, 지방계약, 민원사무 안내 등 11종
※ (상담건수) 238,918건, (대화건수) 245,371건 (9.5. 기준)

○ 인공지능 스피커 서비스(1종)
- 민원사무*에 대하여 인공지능 스피커(네이버클로바, KT기가지니)를 통해 음성으로 묻고 안내받는 서비스 제공
* 주민등록등본 발급, 전입신고 등 민원사무의 개요, 수수료, 발급처 정보안내 등
※ (상담건수) 5,326건, (대화건수) 10,123건 (9.5. 기준)

□ 향후계획

○ 국민비서 구축(2차) 사업 추진   : ~12월
※ ①알림 서비스: 8종(백신접종, 교통과태료 등) → 38종(전기요금, 휴면예금 안내 등 추가)
   ②상담 서비스: 11종(자연휴양림, 경찰민원 등) → 22종(주민등록, 영사민원 등 추가)

 

본 저작물은 ‘보건복지부’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맞춤형 급여안내(복지멤버십), 국민비서로 알려드립니다(작성자:복지정보기획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react/index.jsp)’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