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당신은 참 괜찮은 사람입니다!
  • 당신은 사랑 받기에 충분합니다!
[공감]데일리 라이프(daiiy life)/[인생은 맛이다] 요리 그리고 맛집

초복, 중복, 말복 이색 삼계탕 끓이는 법(매운해물, 너트, 된장 삼계탕)

by '너' 와 '나' 함께 하는 살맛나는 세상~ 창의날다 2021. 7. 21.

우리나라는 일 년 중 가장 더운 삼복(三伏)에는 허해진 기운을 보강하기 위해 복달임, 즉 보양식을 챙겨 먹는는 전통이 있습니다.
요즘 낮에는 폭염 저녁에는 열대야 현상으로 더위의 공격이 강력해 졌습니다.

내일은 삼복 중에서 중복에 해당하는데, 그이름 만큼 요즘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런 무더위 속에서 기력이 쇠하고 체력이 소진되기 쉽상이기에, 여름 보양식인 삼계탕은 우리 몸의 기력과 체력을 높여주는 좋은 음식이 됩니다.

농촌진흥청은 중복을 맞이해서 영양 좋고 맛 좋은 이색 보양식 삼계탕과 조리법을 소개했습니다.

중복 보양식 이색 삼계탕 간편 소개 내용 아래와 같고, 자세한 끓이는 법은 본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매운해물삼계탕’= 닭 속에 찹쌀, 마늘 등 기본 속재료와 매운맛을 살리는 고추, 고춧가루를 넣고 40분간 끓이다가 전복, 낙지, 새우 등 다양한 해물을 넣고 10분간 더 끓입니다.

2. 너트삼계탕’= 불린 찹쌀에 잣과 해바라기씨, 호박씨를 고루 섞은 후 손질한 닭 뱃속에 인삼, 대추, 마늘 등을 함께 넣고 육수를 부은 다음 50분간 끓입니다. 몸에 좋은 견과류가 듬뿍 들어있어 든든한 한 끼로 손색이 없습니다.

3. 된장삼계탕’= 닭 속에 기본 속재료를 넣고 육수를 부어 30분 동안 끓이다가 된장을 풀어 20분간 더 끓입니다. 그 다음 숙주나물, 부추, 양파, 고추 등 볶은 채소를 올린 후 부셔 놓은 땅콩을 뿌립니다. 숙주나물과 국물 맛이 어우러져 구수한 맛을 냅니다.

추가로 삼계탕을 맛있게 끓이는 법을 위한 꿀팀은 아래와 같습니다.

생닭은 451550g 정도 크기가 육질이 부드러워 삼계탕용으로 알맞다. 생닭을 고를 때는 껍질색에 광택이 있으며, 고기 조직에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삼계탕 기본 육수를 만들 때 닭발과 황기를 넣고 고압 증탕하면, 콜라겐 함량과 유리 아미노산 함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중복 이색 삼계탕 보양식 조리법(매운해물, 너트, 된장 삼계탕)"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복달임 대표요리 삼계탕, 집에서 취향대로 즐겨요)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종교시설, 교회 대면 예배 19인 이하 허용!

☞ 비수도권 거리두기 사적모임 제한 5인 집합금지!

☞ 쯔양 분식집, 떡볶이 먹방 '제일분식' 후기!

☞ 가족 여름 휴가 추천 ‘농촌교육농장’!(안전, 교육, 체험)

 

가족 여름 휴가 추천 ‘농촌교육농장’!(안전, 교육, 체험)

코로나 시대, 그리고 코로나 대유행을 코앞에 둔 지금 또한 여름휴가 시즌의 문턱에 다가와 있습니다. 아마 각 가정마다 코로나 감염을 피해서 안전하게 휴가를 유익하게 보낼 것을 고심하고 있

yamlove77.com

 

복달임 대표요리 삼계탕, 집에서 취향대로 즐겨요

- 해물, 견과류, 된장 넣은 이색 삼계탕 조리법 소개 -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중복(21)을 앞두고 가정에서 특별하게 맛볼 수 있는 이색 삼계탕’ 끓이는 법을 소개했다.

일 년 중 가장 더운 삼복(三伏)에는 허해진 기운을 보강하기 위해 복달임, 즉 보양식을 챙겨 먹는다. 삼복더위와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한 대표 보양식, 삼계탕을 올해는 조금 색다르게 즐겨보자.

 

닭고기는 가늘고 연한 근섬유로 구성돼 있어 소화 흡수가 잘 되고 불포화지방산,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단백질원이다.

 

 

<중복 보양식 이색 삼계탕 끓이는 법 간편 소개>

 

매운해물삼계탕’ 끓이는 법 = 닭 속에 찹쌀, 마늘 등 기본 속재료와 매운맛을 살리는 고추, 고춧가루를 넣고 40분간 끓이다가 전복, 낙지, 새우 등 다양한 해물을 넣고 10분간 더 끓인다.

너트삼계탕’ 끓이는 법 = 불린 찹쌀에 잣과 해바라기씨, 호박씨를 고루 섞은 후 손질한 닭 뱃속에 인삼, 대추, 마늘 등을 함께 넣고 육수를 부은 다음 50분간 끓인다. 몸에 좋은 견과류가 듬뿍 들어있어 든든한 한 끼로 손색이 없다.

된장삼계탕’ 끓이는 법 = 닭 속에 기본 속재료를 넣고 육수를 부어 30분 동안 끓이다가 된장을 풀어 20분간 더 끓인다. 그 다음 숙주나물, 부추, 양파, 고추 등 볶은 채소를 올린 후 부셔 놓은 땅콩을 뿌린다. 숙주나물과 국물 맛이 어우러져 구수한 맛을 낸다.

 

생닭은 451550g 정도 크기가 육질이 부드러워 삼계탕용으로 알맞다. 생닭을 고를 때는 껍질색에 광택이 있으며, 고기 조직에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닭고기를 냉동 보관하면 해동 후에 드립1) (drip)이 발생해 아미노산 등 영양성분이 유출되므로 가능하면 신선한 냉장 닭을 고른다.

삼계탕 기본 육수를 만들 때 닭발과 황기를 넣고 고압 증탕하면, 콜라겐 함량과 유리 아미노산 함량을 높일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박범영 원장은 닭고기는 영양이 풍부하고 소화 흡수가 잘 돼 어린이와 노인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알맞은 식품이다. 코로나19와 무더위에 지친 여름철에 맛있는 삼계탕 한 그릇으로 힘을 얻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국육계협회 김상근 회장은 예부터 여름철 부족해진 기운을 채우고 소화기관을 따뜻하게 보호하기 위해 삼계탕을 즐겨왔다. 영양이 풍부한 삼계탕으로 더위를 이겨내고 건강한 여름을 보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중복 보양식 이색 삼계탕 끓이는 법>

 

□ 중복 보양식 매운해물삼계탕 끓이는 법

: 매운 고추와 다양한 해물을 넣어 짬뽕풍의 빨간색 삼계탕

▶ 매운해물삼계탕 재료 및 분량

- 생닭 1마리, 새우 2마리, 전복 1, 낙지(오징어) 50g, 홍합 2, 모시조개 2, 매운 고추 1, 고운 고춧가루 1작은 술, 기본 육수 2, 기본 속재료
기본속재료 : 불린 찹쌀 50g(찰밥 100g), 인삼 1뿌리, 대추 2, 마늘 2, 은행 2, 1

 

▶ 매운해물삼계탕 끓이는 법

1. 홍합과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30분간 담가 해감 시킨다.
2. 낙지와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과 밀가루로 문질러 씻는다.
3. 전복은 솔로 문질러 씻고 새우는 수염을 제거한다.
4. 손질한 생닭 속에 기본속재료를 넣고 재료가 빠져 나오지 않도록 다리를 꼬아 고정한다.
5. 냄비에 의 생닭과 기본육수, 매운 고추와 고춧가루를 넣고 40분간 끓이다가 준 비한 해물을 넣고 10분간 더 끓인다.
6. 기호에 따라 다양한 삼계탕용 소스나 발효햄 허브솔트를 곁들인다.

Tip.해물은 오래 끓이면 질겨지므로 마지막에 넣고 잠시 끓인다.

 

 

 

□ 중복 보양식 너트삼계탕 끓이는 법

: 견과류를 넣어 성인병 예방에 좋은 삼계탕

▶ 너트삼계탕 재료 및 분량

- 생닭 1마리 잣 5g, 해바라기씨 5g, 호박씨 5g, 기본 육수 2, 기본 속재료
기본 속재료 : 불린 찹쌀 50g(찰밥 100g), 인삼 1뿌리, 대추 2, 마늘 2, 은행 2, 1

 

▶ 너트삼계탕 끓이는 법

1. 불린 찹쌀에 잣과 해바라기씨, 호박씨를 고루 섞는다.
2. 손질한 닭 뱃속에 과 인삼, 대추, 마늘, 은행, 밤을 넣고 재료가 빠져나오지 않도록 다리를 꼬아 고정한다.
3. 냄비에 의 생닭과 기본육수를 넣어 50분간 끓인다.
4. 기호에 따라 다양한 삼계탕용 소스나 발효햄 허브솔트를 곁들인다.

Tip.잣은 콜레스테롤, 노페물 제거,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 예방에 좋다.

해바라기씨는 뇌졸중, 심장질환예방에 효과적이다.
호박씨는 체내 노폐물 및 독소 배출, 변비해소에 도움이 된다.

 

 

□ 중복 보양식 된장삼계탕 끓이는 법

: 된장과 여러 가지 채소를 넣어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을 보충하며 냄새를 없애고 구수한 맛을 더한 삼계탕

 

▶ 된장삼계탕 재료 및 분량

- 생닭 1마리, 황기 1뿌리, 감초 1g, 된장 1큰술, 부추 30g, 숙주 50g, 양파 1/2, 풋고추 1, 홍고추 1, 땅콩 10g, 후춧가루1/8작은술, 식용유 1큰술, 소금 적량, 기본 육수 2, 기본 속재료
기본 속재료 : 불린 찹쌀 50g(찰밥 100g), 인삼 1뿌리, 대추 2, 마늘 2, 은행 2, 1

 

 

▶ 된장삼계탕 끓이는 법

1. 손질한 생닭 속에 기본속재료를 넣고 재료가 빠져나오지 않도록 다리를 꼬아 고정한다.
2. 기본육수 2에 황기, 감초, 의 생닭을 넣고 30분 동안 끓이다가 된장을 풀어 20 분간 더 끓인다.
3. 양파와 풋고추홍고추는 4cm 길이로 채 썬다.
4. 숙주나물은 거두절미하고 부추도 4cm길이로 썬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준비해 놓은 의 채소들을 볶다가 소금 간하여 식힌다.
6. 그릇에 의 삼계탕을 담고 그 위에 볶은 채소를 올린 후 부셔 놓은 땅콩을 뿌린다.
7. 기호에 따라 다양한 삼계탕용 소스나 발효햄 허브솔트를 곁들인다.

Tip.감초는 많이 넣으면 특유의 단맛이 강하므로 소량만 사용해야 한다.

 

본 저작물은 ‘농촌진흥청’에서 ‘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개방한 ‘복달임 대표요리 삼계탕, 집에서 취향대로 즐겨요(작성자:축산물이용과 가금연구소)’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농촌진흥청 홈페이지(www.rda.go.kr/main/mainPage.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