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좋은 꿀팁/[최신기술] 챗GPT 인공지능

NFT 란? 뜻! 넌 도데체 누구니?

창의날다 2021. 12. 19. 11:47

NFT 란? 넌 도대체 누구니?

NFT란 Non fungible Token의 약자로써 "대체 불가능 토큰"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NFT에 대한 역사, 의미, 특징에 대한 주제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NFT에 대한 것을 간과하고 있다면 추후 큰 후회를 하게 될 것입니다. 

 

 

 

NFT를 주목해야 할 이유! 뒷북 말고 이제 앞 북을 치자!

요즘 NFT란 단어 많이 들어보시죠? 만약 처음 듣는 단어라 한다면, 경제지식 혹은 경제적 새 콘텐츠에 대한 소식이 늦은 것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NFT관련 주식을 주목하고 투자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술계를 중심으로 해서 NFT의 확장은 생각보다 빠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그리고 디지털, 온라인 수익으로 활용하려고 하는,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 페이스북 등은 이미 뒷북을 치고 있습니다. 이미 이전 초창기부터 사용하고, 수익의 방법으로 진행해온 분들과 경쟁이 안 되는 상황입니다. 
이제는 뒷북 말고 좀 앞북을 쳐야 하지 않겠습니까?

바로 NFT는 지금이 앞북입니다. 대략 40억 명 정도가 온라인 활동을 한다고 하는데, NFT의 크리에이터로 일하는 사람은 전 세계 전부 합쳐서 약 14만 명 정도라고 합니다. 이런 통계만 봐도 NFT는 초창기 경제적 콘텐츠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발전 가능성도 무궁무진하다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그럼 NFT에 대한 중용성은 다음 타임에 또 이야기 하고 오늘의 주제인 NFT란 무엇인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사적모임, 운영시간 총정리!

2021년 국가건강검진 기간 연장!

인천 일상회복지원금 신청 기간, 방법 총정리!

티스토리 블로그 "로봇이 아닙니다" 리캡차, 저품질?

 

NFT란? 뜻!

NFT : Non fungible Token(대체 불가 토큰)

 

1. NFT의 주요 개념

NFT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블록체인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가상자산을 말합니다. 곧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콘텐츠에 고유한 표식을 하여 소유권자를 인증하는 것입니다. 이는 자산 소유권을 명확히 함으로써 게임·예술품·부동산 등의 기존 자산을 디지털 토큰화하는 수단입니다. 디지털로 창작된 이미지나 프로그램, 예술작품과 같은 디지털 자산의 경우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누구든지 쉽게 사본을 만들 수 있는 상황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저작권과 소유권을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디지털 자산의 창작자와 소유권을 보호하는 효율적인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 NFT의 역사

* NFT 역사에 대한 아래의 내용은 네이버 지식백과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NFT의 시초는 2017년 스타트업 대퍼랩스(Dapper Labs)가 개발한 ‘크립토키티(CryptoKitties)’가 꼽히는데, 이는 유저가 NFT 속성의 고양이들을 교배해 자신만의 희귀한 고양이를 만드는 게임입니다. 이때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구현된 ERC-721 토큰을 이용하여 크립토키티 게임에서 사용자가 고유한 색상과 무늬의 특성을 갖는 디지털 고양이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고, 이 디지털 고양이를 위해 정의된 디지털 유전자 정보에 NFT 기술을 이용해 저작자를 명시하고 해당 저작물을 이용하거나 판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2017년 말 이 게임의 디지털 고양이가 11만 달러(약 1억 2,000만 원)에 거래되면서 화제를 모은 바 있는데, 대퍼랩스는 2020년부터는 미국프로농구(NBA)와 손잡고 NFT 거래 플랫폼인 ‘NBA 톱 샷(NBA Top Sho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해당 플랫폼에서는 유저들이 유명 선수들의 하이라이트를 짧게 편집한 영상을 거래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대퍼랩스는 NBA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희소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한된 수로 NFT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KU9Ay-CRkb0

 

2019년에는 한국의 수퍼트리 사에서 NFT 기술을 바탕으로 복수의 게임 사이에서 생성되는 아이템의 저작권과 소유권을 상호작용을 통해 교환할 수 있도록 한 <플레이댑 백서>를 발표했습니다. 2020년 대퍼랩스 사에서 미국 프로농구선수들과 관련한 이미지 클립을 NFT로 개발, 판매하여 NFT의 사업 가능성을 성공적으로 구현함에 따라 2021년 들어 본격적으로 NFT를 활용한 매매가 이루어지기 시작했고, 2021년 3월에는 크리스티경매장(Christie’s Auction New York)과 소더비경매장(Sotheby's)에서도 NFT 예술작품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3. NFT 특징

블록체인 기술은 공증된 거래중개자가 없는 탈중앙화 된 분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시계열로 정보가 계속 블록화 하여 연결 저장되며, 이후 저장된 정보의 변경과 조작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NFT는 이와 같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소유권 표식이라는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 불가능한 암호화폐 형태로 구현한 것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구현된 ERC-721 토큰이 대표적인 NFT입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지만, 기존의 가상자산과 달리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하고 있어 상호교환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존 암호화폐 등의 가상자산이 발행처에 따라 균등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반면 NFT는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담고 있어 서로 교환할 수 없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예로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동일하지만 NFT가 적용될 경우 하나의 코인은 다른 코인과 대체 불가능한 별도의 인식 값을 갖게 됩니다.

예를 들면 1만워 짜리 지폐는 모양도 같고 가치도 같아서 서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지만. NFT는 1만 원짜리 지폐라도 고유한 가치와 값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NFT에 대한 의미, 뜻, 역시, 특징에 대한 부분을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NFT에 대한 다양하고 큰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지고 다시 보겠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728x90